나팔꽃이 입을 다무는 때 지혜사랑 시인선 250
전영숙 지음 / 지혜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그치기를 기다리고 기다리다 

드디어 비행기를 타게 되었다. 

만 3년만의 3박 4일 짧은 떠남. 

다시 코로나가 증폭할거라는 말이 무서워 지금 이때가 아니면 또 언제 싶어 

급하게 여행사 사이트를 뒤졌다. 혹시나 가서 코로나에 걸리면? 

간이 작아 차마 멀리는 가지못하고 

언젠가 한번은 가고싶었던 푸른 초원의 몽골을 가게 되었다.


늘 여행길에 책을 가져갔지만 다 읽지 못했기에 

이번엔 두꺼운 종류 보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시집을 택했다.


전영숙 시인의 <나팔꽃이 입을 다무는 때>를 가방에 넣었다.


지금 몽골은 완연한 봄이어서 테를지 국립공원엔 온갖 야생화들이

춤을 추고 있었다. 한국에서도 익히 보아온 까마중, 민들레,

비듬나물,배부장이,엉겅퀴,부추꽃,과꽃 등등 없는 것이 없는 천상의 화원이었다.

그 많은 꽃과 풀들을 보면서 50중반을 향하면서도 

아는꽃 이름이 열손가락 안쪽이란게 부끄러웠다.


돌아가면 한평생 함께 살아가고 있는 산과들의 꽃과 나무들 이름 

제대로 알아보자 다짐했지만 어리석은 중생 

돌아오니 그냥 또 무심해진다.

그러나 몽골 테를지에서의 봄 꽃에 대한 내 '사랑'은 진심이었다.~~

 

야생화를 잔뜩 보고온 여행지의 밤에 시인의 시를 읽자니 유독 

<봄에는 매일>이라는 시가 와닻았다.  


<봄에는 매일>


비오다 

그치면 아쉽고

눈 오다 

그치면 서운했다


꽃 피었다 질 때면 

당신 왔다 돌아 갈 때처럼

손 흔들어 보내기 싫었다


하룻밤만 더 있다 가라

붙들고 싶었던 

모든 이별


다시 볼 수 없는 뒷모습을

배웅하는 일로

봄에는 매일 아팠다


그 많은 꽃잎들

다 떨어질 동안 


(시 전문-98쪽)


그 많은 꽃들을 두고 

그 넓은 초원을 두고 

나는 돌아왔다.

한바탕 꿈을 꾼듯. 

한동안 멍하리라. 

내가 없어도 테를지 꽃들은 잘있겠지.

나는 시인이 아니라 잠시 그립다 말겠지.





 



어머니는
소주 한 병
다 들이키고
혼절했다

사약 같았던
세월을
수십 병
들이키고도
끄떡없었는데

아버지 병수발
삼년 만에
정신 줄을 놓았다

.....

캄캄하기는
이 세상이나 저 세상이나
질기기는
인연 줄이나 목숨줄이나

...
- P92

꽃의 몰락 위에 번지는 초록처럼
상처의 자리에 돋는 새살처럼 - P31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7-27 0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7-27 0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