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글들처럼, 유산소운동에 관한 글을 쓰게 된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먼저, 많은 사람들은 그것의 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결과로서 그들은 자신들의 훈련에 그것을 넣지 않는다. 결국, 사람들은 유산소운동이 얼마나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지 알지 못하고 그리고 또한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이 고강도의 유산소운동과 얼마나 다른지도 이해하지 못한다.

이점

여기 유산소운동의 이점이 있다.

  • 평상시의 심박률을 낮춘다.
  • 평상시의 혈압을 낮춘다.
  • 근지구력을 증가시킨다.
  •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 체지방률을 감소시킨다.
  •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 일상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있는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한다.

당신도 알다시피 유산소운동은 모든 사람에게 아주 중요하다. 유산소운동은 지루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재미있을 수 있고 기분 좋게 할 수 있다! 유산소운동은 정지 자전거를 타거나 트레드밀에서 달리는 것처럼 정형화되어서는 안된다. 유산소운동은 농구, 수영, 자전거타기, 축구, 권투와 같은 많은 활동에 포함되어 있다.

차이점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은 고강도의 유산소운동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이둘이 얼마나 다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몇가지를 설명할 것이다.

몸의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리폴리시스라고 한다. 리폴리시스를 책임지는 효소가 리파제이다. 리파제는 지방 즉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세 개의 유리지방산(FFA)과 하나의 글리세롤 분자로 변환시킨다. 지금 알아야할 것은 리파제, 즉 지방의 분해가 유산소운동에 의해 부분적으로 초래된다는 것이다.

동원은 에너지를 위하여 트리글리세리드가 붕괴하여 글리세롤과 FFA로 변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동원은 미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산화는 동원된 지방산이 실제로 태워지는 지점이다. 사용하기 위해 동원된 지방은 태워지지 않고 새로운 트리글리세리드로 되돌아 갈 수도 있다.

고강도 = 낮은 FFA(유리지방산)

연구 결과 운동의 강도가 증가할수록, 혈류 속에 있는 FFA의 양이 적어진다. 그래서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이 저강도보다 덜 지방을 동원하고 따라서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이 더 많은 지방을 태울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것이 반드시 옳지는 않다.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방의 동원은 낮아지지만 더 많은 칼로리가 타기 때문에 전체 지방의 산화량은 더 커진다. 비록 태워진 지방의 비율은 낮지만...

저강도의 유산소운동 중, FFA에 일어나는 산화의 비율은 고강도보다 높다. 그런데 왜 고강도 유산소운동이 지방을 태우는데 좋은가? 그것은 태워진 FFA의 양은 적지만 전체 지방의 양이 훨씬 많기 때문에 지방을 태우는데 더 좋다.

근육내의 트리글리세라이드

그런데, 이런 다른 지방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 다른 지방은 근육내의 트리글리세라이드이다. 근육내의 트리글리세라이드는 근섬유 안에 저장된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작은 방울이다. 이것은 지방을 근섬유 속 에너지를 생산하는 곳에 가까이 놓아 체지방보다 약간 높은 비율로 사용된다.

여기 하나의 예가 있다.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으로 200 칼로리를 태운다고 가정하면 그 칼로리의 90%는 지방으로부터 나온다. 이것은 지방으로부터 180 칼로리와 나머지로부터 20 칼로리를 태운다는 뜻이다. 만약 그 시간에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을 한다면 300 칼로리를 태우고 그 칼로리의 75%가 지방으로부터 나온다. 이것은 지방으로부터 225 칼로리와 나머지로부터 75 칼로리를 태운다는 의미이다.
(이 숫자는 예로 제시한 것일 뿐 정확한 숫자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으로 당신은 저강도의 유산소운동보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지방과 칼로리를 태운다.

요약

이글의 결론은 저강도의 유산소운동이 나은지 그렇지 않으면 반대인지에 대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양쪽 모두가 각각의 장점이 있다.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의 장점은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칼로리와 지방을 태운다는 것이다. 저강도 유산소운동의 장점은 태우는 칼로리의 많은 부분이 다른 것이 아닌 지방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어떤 것이 당신에게 좋은가?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은 절식하는 상태(예:경기 전)에 있지 않고 근육의 마지막 하나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에게 더 낫다. 그것은 트레드밀에서 천천히 걸으며 낭비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 좋다. 고강도의 유산소운동으로 당신은 저강도보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지방과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

저강도 유산소운동은 절식하는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이것은 그들이 같은 시간에 근육을 태우는 것에 대해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이 지방을 태울 수 있게 해 준다. 만약 지방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저강도로 200 칼로리를 태우는 것이 고강도로 200 칼로리를 태우는 것보다 더 유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