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성적이 오르지 않는 원인을 찾았다!

 
머리도 나쁘지 않고, 남들만큼 하는 것 같은데 성적이 통 오르지 않는다?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원인은 오히려 부모에게 있을 수 있다. 아이의 공부 문제로 고민한다면 1번부터 10번까지 차례대로 체크해 보라. 그 안에 우리 아이 공부 못하는 이유가 있다.
 
01-집안 환경이 잘 정리되어 있는가?
책을 봐도, 수업을 들어도 도대체 머릿속에 정리가 되지 않는 아이, 어릴 때부터 보아온 뒤죽박죽된 집안 환경 탓일 수 있다. 어떤 물건이든 항상 제자리에 정리되어 있는 집안 분위기. 어떤 정보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아이를 만든다.
02_아이 방 인테리어가 주의집중에 방해를 주지 않는가?
값비싼 교구와 장난감보다는 소박하지만 아이의 손을 움직이게 하는 교구를 준비한다. 또 게임기는 치우고 소음을 차단시킨다. 벽지, 책상, 침대 등은 모두 단조로운 것이 좋다. 화려한 벽지를 굳이 원한다면 방의 한쪽 면만 꾸민다. 너무 강한 자극은 도통 집중 못하는 아이를 만들 수도 있다.
03_아이가 공부하는 시간, 부모는 무엇을 하는가?
텔레비전을 보거나 혹은 거실 가득 손님들을 초대한 것은 아닌가? 아이가 공부하는 시간에는 부모도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본을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공부를 하기 싫다면 책이라도 읽는다. 책 읽는 것도 어렵다면 조용히 다림질이라도 한다.
04_집안 전체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가?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잔다'는 것은 학습 습관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고액 과외를 시키는 것보다 규칙적인 사이클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평생 성공하는 습관이 된다.
05_나는 권위 있는 태도를 가진 부모인가?
학습에는 동기유발, 자발성, 창의성, 인내력, 성취 의욕이 필요하다. 독재적인 부모는 학습요건의 어떤 것도 키워주지 못한다. 허용적인 부모는 인내력, 성취의욕을 채워주지 못한다. 권위 있는 부모만이 아이를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다. 권위 있는 부모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 아이에게 자율성을 갖게 한다.
06_아이의 학습 스타일을 아는가?
아이마다 공부하는 방식이 다르다. 예습이 효과적인 아이가 있는가 하면 복습이 효과적인 아이가 있다. 부모 욕심대로 무조건 많이 시키려고 하면 오히려 학습의욕이 떨어진다. 암기를 할 때도 글씨를 써야 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읽는 것만으로도 가능한 아이가 있다. 잘 관찰해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한다.
07_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있는가?
외울 것은 외우고 이해할 것은 이해한다. 이해만 해도 될 것을 토시 하나 틀리지 않게 외우게 하고 있지는 않은가? 전체적인 흐름을 아는 것은 체계적 학습에 중요하다. 목차를 참고하고 큰제목, 소제목을 이해하고 세부 내용을 보게 한다.
08_아이의 건강상태는 살폈는가?
우선, 시력은 정상인가? 눈이 잘 보이지 않으면 학교 수업에 당연히 지장을 받는다. 또 이비인후과 질환이 있어도 주변을 산만하게 하거나 집중력이 저하되어 소리를 잘 듣지 못한다. 코골이나 축농증이 있는지 않은가? 코골이는 숙면을 방해하여 집중력이 저하되고, 축농증은 뇌의 활동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한다.
09_공부할 때 배불리 먹이지는 않는가?
배부르다고 생각되는 상태의 80% 정도에서 음식물의 섭취를 중단한다. 배가 부르면 두뇌로 가야 하는 맑은 피가 소화를 위해 위장으로 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두뇌는 산소가 모자라 활동을 중단하고 잠시 쉬기를 원한다. 따라서 졸음이 오는 것. 이 밖에 규칙적인 식사도 주의력 집중에 중요하다.
10_충분한 수면을 취하는가?
하버드의대 정신과 연구팀은 새로운 것을 배운 후 그날 밤 잠을 잔 사람과 밤을 새운 사람의 학습효과를 비교했다. 후에 둘 다 잠을 충분히 잤어도 첫날 잠을 잔 사람에게 학습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어떤 것을 기억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결정 내리는 데는 충분한 수면이 가장 중요하다.

여성조선
글|김미연 사진|한치문 모델|임종궁
도움말|현순영(이루다아동발달연구소 소장), 김보균(노원 함소아한의원 원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