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런던 대학의 도로시 아이넌 심리학 교수가 6~12개월 된 아기의 IQ를 예측할 수 있는 질문 10개를 개발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지가 최근 보도했다. 일리 있는 얘기인지 발빠르게 취재.


각 질문에서 자녀의 행동에 가장 잘 들어맞는 a, b 또는 c를 선택한다. 열거된 활동을 자녀가 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무 대답도 선택하지 않는다. a=1점, b=2점, c=3점. 모든 질문의 점수를 합산한 후 결과를 평균과 비교해본다. 
1 아기가
a 음식을 원하지 않을 때는 고개를 돌린다.
b 주의를 끌려고 팔을 든다.
c 빠이빠이 하면서 팔을 흔든다.
 
2 아기가
a 자기에게 건네주는 장난감을 잡는다.
b 일부러 장난감을 떨어뜨린다.
c 컵 또는 블록을 2개 쌓을 수 있다.
 
3 문 같은 것이 달린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아기가
a 문을 여는 것이 너무 어렵다.
b 손 또는 손가락을 사용하여 문을 밀어 연다.
c 쉽게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4 음식을 먹일 때
a 아기에게 떠 먹여 주어야 한다.
b 손을 사용하여 콩 같은 작은 음식을 집으려고 한다.
c 손가락을 사용하여 콩 같은 작은 음식을 집는다.
 
5 아기가
a ‘곰 세 마리’ 같은 노래를 즐긴다.
b 좋아하는 노래가 나오면 손이나 발을 움직인다.
c 노래에 맞춰 시범을 보여준 행동을 흉내낸다.
 
6 아기가
a 자기가 떨어뜨린 장난감을 무시한다.
b 자기가 떨어뜨린 장난감을 찾는다.
c 일부러 장난감을 떨어뜨려놓고 그것이 어디로 가는지 살펴본다.
 
7 아기가
a 부모와 함께 옹알이 대화를 할 수 있다.
b 부모가 보는 쪽을 볼 수 있다.
c 컵으로 마시는 척하는 행동을 따라할 수 있다.
 
8 장난감 전화를 갖고 놀 때 아기가
a 다른 장난감과 똑같이 취급한다.
b 장난감 전화 자체에 흥미를 보인다.
c 버튼을 누르고 귀에 대는 등 전화하는 듯한 행동을 한다.
 
9 아기가
a 장난감을 이불 밑에 숨겨도 못 알아차린다.
b 장난감이 조금 빠져 나와 있으면 그것을 찾기 위해 이불 밑을 바라본다.
c 이불을 들춰서 숨겨진 장난감을 찾는다.
 
10 자기 이름을 부르면 아기가
a 자기 이름이 불려도 무시한다.
b 이름을 부르는 사람에게로 향한다.
c 자기 이름도 알고 “엄마(아빠) 어디 있니?” 하고 물으면 엄마와 아빠를 알아본다.
 


[ 결과 ]
6개월 아기 평균 8~9점
9개월 아기 평균 13~15점
12개월 아기 평균 24~26점

아이넌 교수의 10가지 질문은 아기가 넓은 세상을 향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 기술들을 보다 쉬운 말로 요약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아기가 앞으로 발휘하게 될 능력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예를 들면, 질문의 내용 중 ‘노래에 맞춰 시범을 보여준 행동을 흉내낸다’는 항목은 학습능력의 발달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기술·모방 능력을 보이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모방은 아기가 보고 들은 것을 자신의 행동 레퍼토리로 만들기 위한 연습과정인 동시에 학습과정이 되기 때문이다. 또 ‘부모가 보는 쪽을 볼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그것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이며, 이것은 이후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인 것이다.

하지만 10가지 질문에 대한 평점에 지나치게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이 점수가 앞으로의 가능성을 판가름하는 꼬리표는 절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떠한 발달심리학자도 부정할 수 없는 진리는 모든 발달에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넌 교수의 10가지 질문은 우리 아기가 몇 점을 얻었는가 평가하는 도구이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아기의 아주 작은 행동들도 이렇게 중요한 것이구나 깨닫게 하는 도구였으면 한다.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해서 방만하거나 혹은 반대로 지나치게 큰 기대를 가지고 아이에게 이것저것 시키며 요구만 해댄다면 아기는 그나마 보였던 가능성조차 유지하지 못할 것이다.김민화(아동심리학 박사)
1_아기에게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만들어준다.
아기가 잘 자고, 잘 먹고, 잘 씻고, 잘 놀고, 신체적 질병이 없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의 규칙성을 반드시 지켜주어야 한다.

2_아이 보단 부모의 주의를 아이에게 돌리고자 노력한다.
아기에게 어떤 장난감을 사주는 것이 좋을까 무엇을 가르칠까 고민하는 부모들은 대부분 아기가 그들의 요구와 가르침에 주의를 기울이기를 강요한다. 그러나 결코 아기의 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는다. 아기의 관심을 요구하기 앞서 아기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 아기가 지금 나에게 무엇을 알리려고 하나 오감을 기울여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아기의 요구에 충분히 그리고 재빠르게 반응해주어야 한다. 똑똑한 아기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부모가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한다.

3_아기를 깔깔거리며 웃게 한다.
즐거움은 모든 종류의 지식 탐구와 창조의 원천이다.

4_아기가 여러 사람들과 지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든다.
사회적 원만함과 유능함은 아기 때부터 판가름이 난다. 자신의 아기는 낯가림이 심하고 환경 변화에 예민하다고 늘어놓는 것은 자랑이 아니다. 물리적 세계를 탐구하고 경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세계, 즉 사람들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탐구하는 것이다.

5_아기와 충분한 신체 접촉을 한다.
신체 접촉은 아기의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나아가 어린 시절 애정 어린 신체 접촉의 충분한 경험이 이후 인지적 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6_아기의 말썽을 막지 않는다.
아기는 지금 세상을 탐험하는 중이다. 아기는 언어적 설명이나 그림으로 세상을 배우지 않는다. 아기가 어떤 것을 손에 쥐고 혀로 핥고 맛보고 하더라도 아기가 선택한 바로 그것이 똑똑한 아이로 기를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재이자 교구임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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