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편해지는 음식

♧ 비지찌개

필요한 재료

흰콩 1컵, 물 2컵, 배춧잎 3장, 돼지고기 100g, 돼지고기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대파 ½대, 풋고추 2개, 붉은고추 1개, 소금 1큰술, 식용유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_콩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정도 충분히 불렸다가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분량의 물과 함께 부어 걸쭉하게 간다.
2_배춧잎은 1.5cm 폭으로 채썰고 대파, 풋고추, 붉은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_돼지고기는 목등심이나 삼겹살로 준비하여 굵게 채썬 뒤 돼지고기양념을 넣어 밑간한다.
4_냄비나 뚝배기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양념한 돼지고기를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①의 콩비지를 붓고 끓인다.
5_콩물이 넘치지 않도록 뚜껑을 열고 중불에서 끓이다가 채썬 배춧잎을 넣는다.
6_맑은 물이 돌 때까지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무새우젓국

필요한 재료

무 300g, 물 4½컵, 대파 ½대, 다진 마늘 2작은술, 새우젓 1½큰술, 마른 고추 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_무는 껍질을 얇게 벗겨내고 3cm 길이로 토막낸 뒤 나박나박 썬다. 대파는 어슷 썰고 마른 고추는 큼직하게 자른다. 새우젓 건더기는 곱게 다져 국물과 섞어놓는다.
2_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무를 넣어 푹 무르게 익힌뒤 다진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마른 고추, 대파, 다진 마늘을 넣어 맛을 낸 뒤 한소끔 더 끓인다.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 애호박새우젓볶음

필요한 재료

애호박 1개, 새우젓 1큰술, 다시마국물 ½컵, 참기름·식용유 약간씩, 애호박양념(대파 ½대,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실고추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_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2_냄비를 달궈 기름을 두른 뒤 호박을 볶다가 새우젓, 대파, 다진 마늘, 실고추를 넣고 다시마국물을 부어 뚜껑을 덮고 뜸을 들인 다음 깨소금, 참기름을 넣는다.



입맛 돋우는 별미 요리

♧ 과일무초절이쌈

필요한 재료

무 ½개, 배합초(소금 ½큰술, 설탕·식초·물 3큰술씩), 배·사과 ½개씩, 단감 1개, 밤 4톨, 미나리 30g, 설탕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_무는 매끄럽고 가느다란 것으로 준비하여 껍질을 말끔히 벗겨낸 뒤 얇고 동그랗게 썬다.
2_분량의 소금, 설탕, 식초, 물을 섞어 배합초를 만든다.
3_썰어놓은 무를 배합초에 담가 새콤달콤한 맛이 배도록 2시간 정도 절인다. 요즘에는 대형 할인마트나 백화점 식품매장에서 초절이무쌈을 판매하므로 이것을 이용하면 간편하다.
4_배와 단감, 밤은 껍질을 말끔히 벗겨낸 뒤 길이대로 얇게 저며 채썬다. 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채썬다.
5_미나리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4~5cm 길이로 자른다.
6_썰어놓은 과일과 미나리를 합해 설탕을 뿌려 살짝 버무린다.
7_절여놓은 무쌈에 버무린 야채와 과일을 올려놓고 돌돌 말아 그릇에 담는다.


낙지콩나물초무침

필요한 재료
콩나물 200g, 낙지 1마리, 미나리 50g, 통깨 적당량, 굵은소금 약간, 양념장(고추장 2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생강 ½톨, 마늘 2쪽, 사과 ¼개,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_냄비에 머리와 꼬리를 뗀 콩나물을 넣은 뒤 물을 조금 붓고 뚜껑을 덮어 삶는다.
2_낙지는 굵은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헹군 뒤 끓는 물에 삶아 3~4cm 길이로 썬다. 미나리는 4~5cm 길이로 썬 뒤 소금물에 데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_볼에 콩나물, 낙지, 미나리를 담고 양념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그릇에 담는다. 고명으로 통깨를 뿌린다.


♧ 매운더덕튀김

필요한 재료

더덕 200g, 소금물·튀김기름 적당량씩, 흑임자 1작은술, 찹쌀가루 ½컵, 양념장(다진 마늘 1작은술, 토마토케첩 3큰술, 고추장 ½큰술, 물 2큰술, 조청·설탕·식용유 1큰술씩, 간장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_더덕은 껍질을 말끔히 벗겨 밀대로 자근자근 두들긴 후 소금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2_물기 뺀 더덕은 찹쌀가루를 고루 입힌 뒤 180℃ 정도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3_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마늘 향이 나기 시작하면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넣고 바글바글 끓여 식힌다.
4_접시에 바삭하게 튀긴 더덕을 담고 ③의 소스를 끼얹은 뒤 흑임자를 뿌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