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별 학습법
 
혈액형에 따른 맞춤 공부법

“A형은 전체를 한눈에 B형은 장소를 옮겨가며…”

혈액형으로 모든 인간을 판가름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혈액형에 따른 특성은 있게 마련이다. 우리 아이의 혈액형과 성격에 맞춰 공부법도 달리해보자. 시험이나 공부에서 자기 혈액형의 특색을 정확히 파악하여 살릴 점은 살리고 통제할 점은 통제해 나감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혈액형에 대한 기초지식

인간의 혈액형은 20세기 초에 오스트리아의 의학자 칼 란트슈타이너가 혈액 속에서 발견했다. 그후 연구에 의해 혈액뿐만 아니라 근육이나 내장기관, 뇌신경, 손톱, 머리카락 한 올에 이르기까지 온몸에서 혈액형이 검출되었다. 또한 혈액형은 인간뿐 아니라 영장류, 식물, 세균 등 각종 생물에서도 발견된다. 식물도 ABO식 혈액형 구분이 가능한데, 이에 따르면 호박은 O형, 포도는 AB형이라고.
혈액형이 일정한 법칙으로 유전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된 계기도 혈액형의 자료 분석을 통해서였다. 혈액형의 생리학적 해석이나 세밀한 메커니즘은 앞으로의 연구에 기대를 건다 하더라도 실증적인 각종 조사 자료에 의해서 혈액형과 기질 및 체질의 관계는 현상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실증하고 있는 혈액형마다의 특성을 알고 그것을 활용하고 조절하여 보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내어 효과적으로 공부하자.


혈액형별 공부방법

O형

목적이 있으면 최선을 다하고 추진력도 높다. 무의미한 인내는 하지 않고, 안 된다고 판단되면 너무 빨리 단념하는 경향이 있다. 구체적으로 학습목표를 정하고 단기에 집중 공략할 수 있어야 효과가 있다. 라이벌이 있을 때 의욕에 박차를 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학습방법

성과가 눈에 보이는 집중 주간 학습법 단기 공략 학습법, 조조 특훈 학습법, 라이벌 설정 학습법

집중 주간 학습법-구체적 목표 정하고 단숨에 학습하라

목적을 정하면 의욕과 힘이 솟아오르는 O형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타고난 행동력을 발휘하여 힘차게 전진해 나간다. 목적은 보다 구체적인 쪽이 좋으며, 노력하는 기간도 그다지 길지 않은 편이 좋다. 이 기질을 전제로 하여 서투른 과목에 익숙해지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는 단기 집중 공략법이 좋다. '게걸스럽게 단숨에'가 모토다. 집중 주간 학습법은 단숨 학습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과목에 철저히 집중하는 일주일을 정하고, 그 주에는 한 과목만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어설픈 균형학습을 생각하기 전에 '일거에, 단숨에 해치우는 일주일'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다.



A형

한 단계 한 단계 이해하며 쌓아나가며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 키포인트이다. 지속적인 노력이나 육체적인 고통에는 참을성이 많다. 하지만 변화가 심한 상황에서는 약하다. 페이스가 늦어도 완전주의.

학습방법

부감 학습법, 퍼펙트 학습법, 만점 체험 학습법 자신감을 가져라
일일 일선 학습법 하루에 한 가지 좋은 일 하기(하루하루 나아지는 학습법)

부감(전체를 내려다보는) 학습법-전체의 흐름과 관련성을 파악하라

사고방식이나 실행이 틀에 박히기 쉬운 A형은 때때로 전체의 흐름이나 관련성에 신경을 쓰지 못해 제자리걸음을 할 때가 있다. 세세한 것까지 점검하고 따지는 방법으로 정체 상태를 해결하려고 한다. 특히 A형인 사람은 교과서를 통독하라고 하면, 첫 페이지부터 꼼꼼히 읽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막다른 골목에 부딪히면 무슨 일이 있어도 완전을 추구하려고 온힘을 다해 막다른 골목에서 몸부림을 친다. 그래서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을 뿐더러, 초조감이 점차 더해져 기분만 우울해질 뿐이다. 이런 경우에 전체를 내려다보는 부감 학습법이 필요해지는 것이다.



B형

흥미의 지속성은 최대이고, 같은 상태의 지속에는 약하다. 행동 면에서는 성급한 면이 많다. 폭넓은 호기심과 기초적인 것보다 현상이나 사실에 끌린다. 흥미와 관심을 살려서 변화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방법

자유자재의 다양성 학습법 발상 전환, 기분전환으로 공부를 한다.
기분을 살려주는 호기심 학습법
다이내믹하게 무대를 바꾸는 이동 집중 학습법

이동 집중 학습법-유연한 사고의 특성을 살려라
틀에 박히는 것을 싫어하는 B형은 흥미가 있는 것에는 끝까지 빠져 들어가는 강력한 마이 페이스 파이다. 하지만 그것과는 반대로,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리 애써도 시선을 집중하지 못해 철저한 무관심과 같은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한 경향을 교묘히 살려서 틀에 박히지 않도록 하고, 기분을 살려서 전 과목의 최적 균형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학습법은 과목마다 공부하는 장소를 바꾸는 것이다. 수학은 공부방에서, 국어는 부엌에서, 이과 과목은 아버지의 서재에서, 사회는 거실에서, 문제집은 화장실에서….



AB형

노력의 가치를 인정하고 노력가가 되려고 하지만, 본질적으로 끈기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 이해력이 높고 빠르지만 통째로 암기하는 것을 경시하는 폐단이 있다. 잠을 잘 자고, 끈기를 살린다면 합리적인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다. 합리적이고 다각적인 해석의 특성은 강점이다.

학습방법

끈기 학습 실천법 특히 수면부족에 약하다
비판 정신을 드러낸다 결점 찾기 학습법
수업 드라마의 재현법 복습광이 되는 학습법

끈기 학습 실천법-잠을 푹 자라

AB형은 수면부족에 약하다. 이 약점은 다른 혈액형과 비교하면, 몹시 불리한 점이다. 따라서 학습 계획을 세우는 요점은 수면부족에 관한 약점을 커버하는 데 있다. 무리하게 수면부족을 극복하려고 해도, 머리의 활동은 나날이 둔해지고, 장기전에 필요한 끈기를 잃어버리게 된다. 특히 AB형은 밤샘 공부는 금물이다.


공부를 즐겁게 만드는 아이디어

1 4B 대신 금방 닳는 2B 연필로 쑥쑥 닳는 연필을 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 노트를 다양하게 꼼꼼한 A, AB형은 칸 넓은 노트로 바꾸고, 호방한 O형은 반대로 줄 좁은 노트나 멋 부린 노트로, 호기심 강한 B형은 고급 수입 노트로, 취미가 다양한 AB형은 여러 가지 노트를 사용해본다.

3 공부하는 장소도 중요하다 O형은 경쟁적인 도서관이나 독서실, A형은 공원이나 호숫가, AB형은 동화적인 카페.

4 화장실이 최적의 공부방 O형은 화장실에서 학습계획표를 짠다. A형은 에세이 등을 읽는다. B형은 교과서와 참고서를 갖고 들어간다. AB형은 회의나 의문이 나는 문제를 들고 화장실로 간다.

5 보조 노트 만들기 O형은 주제별 분야별로 각각 얇은 노트를 하나씩 만든다, 한 주제씩 질질 끌지 말고 짧은 시간에 만든다. 흥미 있는 단원부터 자신 없는 단원 순으로 공략한다.
A형은 크고 두꺼운 노트에 주제별로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정리된 것을 붙여둔다. 전체 내용을 차분히 읽고 요점을 기입한다. 너무 완벽하게 세부에 구애받지 말고 큰 틀, 큰 주제에서 세부로 들어간다. B형은 여백이 많은 문제집을 하나 골라 그대로 보조 노트화한다. 정답 외에 요점, 관련 사항 등을 정리해둔다. 도표, 그림도 많이 붙여놓는다.
AB형은 B형과 A형 어느 것이라도 좋지만, 싫증을 느끼지 않고 마지막까지 하는 게 중요하다.

6 그룹 학습 라이벌 의식이 강한 O형은 친구와 똑같은 문제집을 구입해 진도표를 만들어 경쟁한다. A형은 불안이 많으므로 여럿이 하면 안도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B형은 다양성 학습의 하나로 그룹 학습을 해보는 것이 좋으나 샛길로 빠지기 쉬우므로 일부러 스케줄을 빡빡하게 잡아야 한다. AB형은 그룹 학습에 맞지 않는 성향을 갖고 있지만 지치거나 혼란에 빠졌을 때는 그룹 학습도 효과가 있다.

7 책상 정리법 O형은 늘 사용하는 책상은 효율적인 형태로 정리정돈하지만 일단 책상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되는 대로 어질러 놓고 그다지 신경도 쓰지 않는다. 중요한 일을 시작하려고 할 때는 계획에 책상 정리 목록을 꼭 넣는다. A형은 신중한 성격에 물건도 너무 많이 사들여 책상 위가 복잡하다. 정리 요령은 과감히 버리는 것. 내친 김에 방안 가구 배치까지 바꿔도 좋다. B형은 기능적으로 책상을 정리한다. 자신의 취미를 상징하는 것을 책상 위에 놓아두면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는다. AB형은 책상 위에 아무것도 놓아두지 않는 깔끔파. 합리적인 기질의 표현. 오히려 책상이 어질러져 있다면 무언가 문제가 생긴 것이다.


정리·육은주 기자(eunjoo@chosun.com)|참고서적·혈액형 공부방법으로 수능을 즐기자(동서고금 펴냄)|그림·윤재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