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인생의 타이밍' 내 것으로 만들기


인생은 시간 안에서 선택과 결정을 반복한다 
항상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고 푸념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이지 어느 누구에게 특별히 후하거나 인색하지도 않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투정을 부리는 사람들은 반드시 있다.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을 살펴보자. 갑자기 사망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전제로 우리는 일주일에 168시간, 일년에 52주, 일년에 8,736시간을 소유하게 된다. 다시 인간의 평균수명을 70세로 잡았을 때 우리에게는 총 611,520시간이 주어진다.


그렇다면 이처럼 방대한 시간을 손에 쥐고도 사람들은 왜 시간이 부족해 허덕이는 것일까. 그것은 정신없이 살다보니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살고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시간을 풍족하거나 부족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에 달려있다는 얘기가 된다. 시간의 주인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뜻이다.


시간을 헛되게 쓰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적당히 버려야 할 것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인간관계를 소홀히 했다면 우선 인간관계 회복에 온 신경을 기울여야 할 것이고,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면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버려야 할 것과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을 제대로 구분하지 않으면 여유롭게 다른 것을 선택할 수가 없게 된다. 무분별하게 시간을 낭비하게 될 확률이 커지는 것은 물론이다. 현명한 선택만이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 비법인 것이다.


이렇게 되면 탁월한 선택이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이의를 제기할 이유가 없다. 아무리 훌륭한 계획도 시기가 좋지 않으면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생에서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타이밍(순간)을 잡아야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인생의 타이밍을 어떻게 느끼고 잡을 것인가. 


  시간 관리 기본 법칙 4
1  특별한 기술을 익혀라
운동, 피아노, 취미생활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특수한 기술을 배워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할 수 있다.
 
2  낭비를 줄여라
특히 한 군데에 빠지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도박이나, 지나치게 긴 티타임 등은 자칫 시간을 허비할 수 있는 비생산적인 활동이다.
 
3  휴식은 확실히 취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과 휴식의 밸런스가 잘 맞아야 한다. 이때 쉬는 방법은 자신의 성격이나 환경 등에 따라 맞는 것을 선택한다.
 
4  지나간 일을 후회하지 않는다.
지나간 일을 되돌아보고 후회할 필요는 없다. 기회는 끊임없이 찾아오고 후회하는 시간은 더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