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e Healthy암 예방에 특효! 달콤 쌉싸름한 코코아 한잔
눈 내리는 오후, 따뜻한 차 한잔은 추운 마음을 달래주는 큰 힘이 된다. 우유를 듬뿍 넣은 따뜻한 코코아 한잔은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머리를 맑게 해 기분까지 좋게 만든다.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코코아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간식거리로 떠올랐다. 글 _ 이상문 기자 사진 _ 문재성(스튜디오 Harue)
코코아를 하루에 한두 잔 마시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코코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좋은 마실거리이다. 코코아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란 항산화 물질이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간 신호전달을 조절해 암세포로 바뀌지 않도록 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폴리페놀은 코코아·적포도주·녹차·홍차 등에 들어 있는 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나와있다. 서울대 식품공학과 이형주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코코아 한 잔에는 적포도주 한 잔의 2배, 녹차의 3배, 홍차의 5배에 이르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코코아는 카카오나무 열매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가루로 만든 일종의 초콜릿이라 할 수 있다. 코코아는 칼슘과 철분, 칼륨,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다.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과 녹말이 들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 요즘은 코코아의 맛도 예전에 비해 더욱 고급스러워졌다. 커피에 곁들이는 다양한 재료들도 코코아에 잘 어울린다. 우유를 넣어 끓이는 대신 생크림을 듬뿍 얹으면 더욱 부드러운 맛의 코코아를 즐길 수 있고, 여기에 계피가루나 초콜릿 가루를 뿌려 장식하면 모양도 좋고 맛도 배로 좋아진다. 눈처럼 부드러운 코코아 한잔을 즐기며 바쁜 생활에 한 템포 쉬어가자. 달콤하고 부드러운 여유가 당신의 건강도 지켜줄 테니까.
핫 코코아 - 필요한 재료 - 코코아 파우더 3큰술, 우유 2컵, 물 ½컵, 설탕 3큰술 만드는 법 1 냄비에 우유와 물을 담고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이다가 코코아 파우더를 넣어 거품기로 살살 저어가며 끓인다. 2 코코아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어 단맛을 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