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의 여왕이자 세계 최고의 반전이라는 평도 듣는다.

하지만 나는 그녀의 소설을 연구한 결과 그녀의 소설에도 범인을 알려주는

몇몇 취약점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건 Over죠^^;; 돌 날아오네^^;;)

지금부터 이 글을 읽으면 크리스티 소설의 범인을 찾기는 한결 수월해 질 것이다.



1. 대사가 많으면서 중후반부에 혐의를 받지 않는 사람이 범인이다.

사람은 감추고 싶은 욕망이 있다. 크리스티 역시 그것은 예외가 아니다.

소설 중후반부로 접어들 수록 '대사는 많고 혐의를 받지 않는' 사람이 꼭 나타난다.

그 떄, 그 사람을 찍고 다시 한번 사건정황을 살피면 거기에 그가 들어맞는다.


2. 하인은 절대 범인이 아니라고 봐도 된다. 오히려 하인에게서 결정적 단서가 나타난다.

내가 읽은 크리스티 소설 중에 하인이 범인인 적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주인의 명령에 의해서 공범이 된 적은 있다.)

오히려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이나 <예고 살인>에서는 하인에게서 결정적 단서가 제시되어 있다.

(물론 필자는 두 사건의 범인을 맞추었다^^V)

하인을 철저히 이용하자.


3. 중후반부터는 심리전! 절대로 말려들지 말고 초심으로 돌아가라!

<커튼>과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필자는 초반에 읽고 범인을 지목했다. 그 추리에는 Unknown과 관련있다.

하지만 중후반에 갑자기 반전이 일어났고, 나는 크리스티의 심리에 말려들어서 뒤통수를 맞았다.

그것이 크리스티의 장기이다. 초반에 찍은 사람을 배제시키고 중후반에 심리적으로 다른 곳으로 가게 하는 것......

그러니 여러분도 중후반부의 심리전에 말려들지 말고 찍은 놈 계속 찍기를 해야한다.


이상 허접한 녀석의 크리스티 소설 공략범이었다. 이 3가지면 웬만한 작품은 무너뜨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것으로 크리스티를 격파하지 못할 소설도 있다.

지금은 범인이 만천하에 공개가 된 <오리엔트 특급 살인>이다.

(읽고 있는 중......필자가 예상이 가능하면 전면 수정하겠다^^;;)



그러면 크리스티와의 즐거운 머리싸움을 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