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에 대처하는 최선책은 우선 자신의 두려움이 극히 정상적인 반응임을 아는 것이다. 당신만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다. 두번째는 두려움을 극복해야만 성공에 이를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마지막으론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본받을 사람을 찾아라.
사람은 비슷한 사람과 뭉치려는 경향이 있다. 수줍음이 많은 사람은 수줍음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외향적인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과 어울린다. 그러면서 은연중에 자신의 행동을 심리적으로 지지하거나 정당화시킨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 중에서도 남달리 사교술이 뛰어난 사람이 사람 정도는 있게 마련이다. 아직 로운 사람들에게 말을 건넬 자신이 없다면,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여 방법을 가르쳐달라고 하자. 그들과 같이 사교모임에 참석해서 그들의 행동을 눈여겨 보라.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라. 시간이 지나면 그들의 기술을 습득하게 것이다. 서서히 타인에게 다가서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말하는 법을 배워라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부응하는 사업체도 많아지고 있다.
이런 교육단체들은 그들을 찾는 사람들이 대중 앞에서 연설을 잘하기 위해서라기보다 자신감을 키우고 수줍음을 극복하기 위해 찾아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미봉책에 불과한 만병통치약을 내밀지 않는다. 당신을 밀어주고 당겨줄 있는 교사와 함께 친근한 환경에서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하라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을 사람들은 편안해 한다. 우표 수집, 노래, 운동, 문학, 무엇이든 자신의 취미생활에 맞춰 사회에 참여할 있다. 원하는 클럽이 분명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찾아 가입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라. 기회가 되면 리더의 역할을 맡아보아도 좋다. 마지막 단계가 중요하다.
삶에서 리더가 되려면 연습이 필요하기 마련이므로, 연습을 하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사교성을 키워나갈 있는 기회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치료를 받아라
"
사교성을 키우기 위해 정신과 치료까지 받아야 한단 말인가?"라고 생각하는 분은, 흥분하지 말고 말을 들어보라. 첫째, 지금의 자기 모습보다 나아지겠다고 각오하는 행동은 상당히 중요한 성공조건이다. 둘째,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도 자기 삶의 어느 시점에서 번쯤은 상담을 거친 사람들이 있다. 치료를 통해 사교성이 좋아진다기보다는, 내면에 잠재한 두려움이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불안감에 보다 긍정적으로 대처할 있게 된다.



실행하라
일주일에 명씩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시도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어디서 누구를 만나든 상관없다. 버스에 손님에게 말을 붙이거나 술집에서 옆자리에 앉은 사람에게 인사를 건네도 좋다. 회사 휴게실에 앉아서 번도 말해보지 않은 직원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연습을 하면 할수록 쉬워진다. 무엇보다도 거절에 대한 불안감이 대수롭지 않다는 생각이 것이다. 정도가 되면 거절을 당하더라도 걸음 전진하는 셈이다. 배우는 기회가 테니가 말이다.
극작가 사무엘 베케드(Samuel Beckett) 말대로, "실패하라, 실패하라. 실패하라."



두려움은 인간을 무력하게 한다. 뒷걸음쳐저 득될 것이 없다는 진리를 깨달으면, 당신의 능력 밖에 있는 일처럼 느껴지는 모든 사람과 모든 상황까지도 당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