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은 하나의 주문(呪文)이다. 나는 움직이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 

                                            .

                                     .

                                    

내가 기다리는 사람은 현실적인 것이 아니다

                                              .

                                     .

                                    

그 사람은 내가 기다리는 거기에서, 내가 이미 그를 만들어 낸 바로 거기에서 온다.

그리하여 그가 오지 않으면, 나는 그를 환각한다. 기다림은 정신 착란이다.

                                              .

                                     .

                                    

"나는 사랑하고 있는 걸까? ----- 그래, 기다리고 있으니까". 그 사람, 그 사람은 결코 기다리지 않는다. 때로 나는 기다리지 않는 그 사람의 역할을 해보고 싶어한다. 다른 일 때문에 바빠 늦게 도착하려고 애써본다. 그러나 이 내기에서 나는 항상 패자이다. 무슨일을 하든간에 나는 항상 시간이 있으며, 정확하며, 일찍 도착하기조차 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숙명적인 정체는

기다리는 사람, 바로 그것이다.

                                            .

                                     .

                                    

기다리게 하는 것, 그것은 모든 권력의 변함없는 특권이요, "인류의 오래된 소일거리이다."

 

 

                                                                         롤랑 바르트, <사랑의 단상>, p66~6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7-11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문을 읽으면서 황지우의 시 ‘너를 기다리는 동안’이 생각났습니다.

파트라슈 2016-07-13 1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를 기다리는 동안> 몰랐던 시인데 찾아보니 정말 롤랑바르트의 문장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너를 기다리는 동안>에서 이 구절

`기다려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안다.
세상에서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 애리는 일 있을까`

가 정말 가슴 애립니다.ㅎㅎ
오지 않을 사람, 올 이유도 없는 사람을 기다리는 것 만큼 허망한 일도 없지만
사랑의 시작도 끝도 일종의 권력관계인가 봅니다. 둘 중의 누구 하나는 기다리게 하는 사람이
되고 또 하나는 기다리는 사람이 되니까요ㅜㅜ
그래서 사랑의 종말은 일방통행로가 되는 모양입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그 사람을 만날 길이 없는 곳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