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이전에 어쩌다가 몇 편을 본 적이 있었다. 영화 바그다드 카페가 언급되던, 그리고 나는 오늘 꽃을 받았습니다 등. 이건 뭐지 싶었었다. 그리고 잊었다. 워낙 TV를 안 보기에 볼 기회도 거의 없었다.

제자가 권해서 국회의원 보좌관이 되어 있는 제자가 이 프로그램을 꼭 보라고 여러 번 권했다. 그러고도 미루고 있었는데 북하우스에서 책을 보내온다. 하루 밤 사이 책 한권을 다 읽고 나는 또 머리 속 지구가 시속 수천 마일의 속도로 도는 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당장 다음 날부터 수업에 활용한다.

첫수업- 어버이 날 전 우리 학교는 부모님께 '사랑의 편지'를 쓰게 한다. 어버이닐 드리고 답을 받아와 내면 우수작품을 시상하기도 한다. '너무 슬퍼하지 마라'를 먼저 보여주었다. 말이 필요할까. 아이들 뒤에서 빔 프로젝터로 확대되어 흐릿한 영상을 함께 본다. 나야 이미 본 부분인데, 그래도 마지막 장면에서 눈물이 난다. 아이들은.. 아이들의 40개 가까운 어깨는 미동도 않는다. 저 표정을 안다. 집중, 감동, 서늘한, 충격... 그럴 때의 표정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부모님의 미래와 자신의 다짐을 생각하며 편지를 쓴다. 어느 해보다 길게...

두 번째 - 국어 교과서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실렸다. 그래서 '부끄러운 기록'을 보았다. 이 책의 200쇄는 문학사적 성취가 아니라  불평등 대한민국의, 아직도 진행중인 철거와 노동자 농민 억압과 불평등의 현실을 반영한 부끄러운 기록이라는, 그런데 이 모든 메시지가 다큐멘터리 같은 자료화면으로 이어진 - 조세희 씨의 얼굴을 볼 수 있어서 귀하기도 한 - 영상자료이다.

세 번째 - 양성평등 글짓기를 하면서 '나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를 보고 시작했다. 가정폭력은 좀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양성불평등의 논제이지만 '이갈리아의 딸들'과 여러가지 남녀평등사의 기록들과 함께 아이들의 글쓰기를 촉발하는 데 매우 적절했다.

네 번째 - 이육사의 평전을 공부하는 수업 시간 제일 마지막, 이육사, 한용운, 윤동주의 삶과 시세계를 비교하여 조사하는 수업을 마치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2부'를 본다. 아이들은 세 사람의 시집을 뒤적거리다가 '서시''별헤는 밤''참회록' 따위의 시들을 더러더러 만났다. 그것을 (승화된) 영상으로 만나면서 '독립운동'과 무관한 듯 보이는데도 왜 윤동주를 저항시인이라 부르는지 100% 공감한다.

지식채널e에는 떠오르는 몇 개의 키워드가 있다. 지성, 감성, 자막과 음악의 미학, 그리고 죽음.

객관적인 자료화면과 통계수치들이라는 아주 '지적인'  재료들을 감성적으로 버무리는 데에 자막 - 말을 아끼는 간결함, 적절한 문장, 핵심어 먼저 띄우기, 마치 내레이션을 하듯, 말하는 호흡과 같은 속도로 등장하거나 명멸하는 자막의 호흡, 그리고 그림자까지 - 이 마치 살아있는 사람의 숨결 같다는 것. 그리고 음악 선정이 뛰어나다는 것. 같은 노래라도 반주 없이, 음향 없이 또 장면에 딱 맞는 노래의 바로 그 구절을 넣어주는 솜씨가 대단하다.

그리고 죽음이 있다. 모두 다는 아니지만. 잘 만들어진 영화, 쓸데없이 설명하는 영화가 아니라 여운을 남기는 영화처럼 서늘하게 명료화된 죽음이 있어서 겉으로는 참으로 건조하면서 안으로 습기가 차오르는 감동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만의 색깔이 보인다.

책으로도 참 잘 만들었다. 영상이 주는 충격과 감동이 책으로는 채워지지 않을까봐 설명을 덧붙인 부분은 논술자료로 매우 훌륭하다. 처음엔  출판사의 선물로 (되돌려진 것을 다시 보내주는 배려까지) 받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한 제자들을 위해 여러 권을 한꺼번에 주문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ogos678 2007-05-27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풀꽃선생님은 참 훌륭한, 그리고 좋은 선생님이신 것 같네요. 선생님의 제자들이 부럽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고있는 수업을 되돌아보게 되네요.

수아빠 2008-06-09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e>에 관한 설문조사로 도움을 받고 싶은데요
http://blog.naver.com/image2two 에 오셔서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