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점이 없다. 누군가를 위로할 깜냥도 안 되고 이 사안에서 내 기준에서의 옮고 그름을 논할만큼 성실하지도 않다. 사람들의 의견이 모아져 좀 더 나은 결론이나 모두가 납득할만한 절차를 밟는다면 모르겠지만 이건 그런 사안이 아닌 것 같다. 몇가지 얘기에서 언급된 '이달의 당선작'에 대해 내가 생각하는건 가연님이랑 비슷하다. '주면 좋고 안 주면 어쩔 수 없지'다.  명예랑 상관있는 것 같진 않고 적립금 들어온건 웬지 배부르달까. 리뷰가 아니라 페이퍼에도 적립금을 주기 시작하면서 페이퍼형 아치답게 열심히 썼는데도 당선이 안 되면 좀 서운하긴 하고 신간평가단이 당선 많이 되던데 혹시 그쪽만 밀어주나 싶기도 하지만 적립금 주는거야 알라딘 마음인데 내가 감놔라 배놔라 할만한건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돈 모아서 공정하게 심사해 당선시키는게 아니라 알라딘 맘대로 선정하는 것이니 말이다. 



 











* 알라딘에서 내가 맨 처음 페이퍼나 리뷰를 올리는 책은 드물다. 내가 무슨 책에 대해 얘기하는건 거의 뒷북이다. 신간보다 구간을 손에 넣기 쉬운 단순한 독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 역시 누군가 소개를 했겠지 했는데 웬걸. 내가 처음이다. 흴랄라~ 영화와 다르게 영상미학을 논하기 힘든 텔레비전에서 자신만의 철학과 영상을 표현해낸 PD. 7인의 사무라이를 따라한 듯한 제목은 멋쩍었지만 과연 무슨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다. 물론 읽기 시작할 때는 우려가 됐다. 보편화된 영상 문법과 메시지를 줘야하는 텔레비전의 매체 특성상 색다른 얘기가 나올 것 같지 않아서였다. 그런데 웬걸. 알차고 재미지다. 영상의 기술적인 부분이 1이라면 99는 인문학적인 바탕에서 나오는 것이라던가 연기술에 따라 연기를 잘 할 수는 있지만 덜어내는 연기를 하기는 어렵다는 얘기, 현장에서는 내가 성취하고자하는 바와 사람들에게 밀어붙일 수 있는 사이의 긴장이 있고 그걸 잘 풀어내야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까지. 


 인터뷰집이 간혹 산으로 가거나 인터뷰어가 인터뷰하는 부분에 문외한이거나 별로 연관성을 갖지 못해 겉도는 얘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슬슬 지루해진다. 일단 인터뷰이가 같잖게 인터뷰어를 은근히 무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자신도 잘 모르는 얘기들을 횡설수설하는 경우는 더더욱. 최근에 읽었던 몇몇 인터뷰집은 그런 면에서 꽝이었다. 잘 알지도 못하는 인터뷰어가 자신이 잘 아는 부분에 대해 장광설을 늘어놓는 것도 별로. 그런 면에서 조민준씨는 현명하고 똑부러지게 인터뷰를 한다. 오랫동안 시민 비평가와 칼럼리스트로 활동한 경력이 인터뷰에 도움이 됐다. 군더더기 없고 핵심을 짚는 인터뷰어 덕분에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 커졌다.
















 * 인터뷰집은 아닌데 여러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나도 혹시 제주? 하는 사람에게는 적극 추천하며 그렇지 않는 사람이 읽어도 무방하다. 처음에 사회적 관계망이 대단한 사람만 제주도에 내려갈 수 있나 염려되었지만 읽다보니 가족끼리 생활터전을 꾸려나가는 사람도 상관없는거였다. 금전적으로 성공한 사람만 나오는줄 알았는데 현명하게 사는 사람들이 나온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언어와 삶이 '제주이민' 아래 모아진다.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엮어내는 저자 기락의 솜씨도 남다르다. 억지로 문장을 만들거나 애써 극적인 장치 만든 기색 하나 없으니 재미있게 읽힌다. 막연하게 제주이민과 여행을 생각하다 제주는 작으니까 저끝에서 여기까지 자전거 타고 다녀도 되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제주의 긴축 끝점을 네이버 길찾기로 해봤더니 차로만 5시간 넘게 걸린다.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할까. 제주도가 군산처럼 자전거 하나로 다 다닐 수 있는 조그만 섬으로 알았던 나는 이 나이 먹도록 뭘 한걸까. 그거야 나도 모르지.


 아무튼 이 책을 소개해주신 치니님 고맙습니다. (급마무리)
















 *  여섯시에 일을 마치고 돌봄교실이 끝나는 아이들과 집으로 온다. 한숨 돌리기도 전에 저녁 준비를 하고 밥을 먹고 식탁을 치우고 설겆이를 한다. 아이들 숙제를 봐주고 청소를 하고 간혹 빨래도 한다. 퇴근하고 혼자여서 심심하다고 징징대던 아치는 요새 풀가동되고 있다. 옥찌들과 함께여서 좋지만 가끔은 a랑 b도 같이 했으면, 퇴근 후에 뭘 배우러다닌다던가 하는 호사를 누릴 때 누군가 아이들과 함께였으면, 갑자기 늦게까지 일하게 될 때 007작전을 짜느라 머리가 하얘지지 않았으면, 아이들에게 여유를 갖고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줬으면 하는 맘이 없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이 어렸다면 더했을 것이다.


 이모된 주제에 엄마인척하는거 맞지만 정말 엄마라면 어떻게 감당해야하나 답이 안 나올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없는 엄마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녀들이 아이를 낳고 직장을 그만두는 것을 '선택'으로 보는 시각. 하지만 돈을 버는 것만큼이나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는 여성들이 육아와 직장생활 둘을 병행할 수 없을 때 어렵게 내리는 '선택'이 정말 그녀들 맘 속에서만 일어나는 일인 것마냥 치부하면 안 된다. 출산 거부가 왜 일어나는지, 보조금으로만으로는 왜 육아와 직장생활을 같이 할 수 없는지 여성들의 입장에 서봐야 한다.


 인터뷰 중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건 엄기호 방식이다. 직접 사람들을 만나 자기 식으로 재단해서 속단하지 않고 끊임없이 깨닫고 자기 역시 공부하며 여전히 진행중인 질문을 던지는 것 말이다. 육아전쟁에선 비교적 평이한 결론을 담고 있다. 가사를 돕지 않는 남편, 고용주의  육아를 바라보는 편견보다 더 바뀌어야하는건 국가의 정책이라고 말이다. 책에선 미국의 엄마들을 인터뷰하며 그들이 어떻게 육아와 직장 중에서 선택해야만 했는지, 유럽의 육아 친화적 정책이 엄마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본다. 아울러 육아의 모든 책임을 엄마에게 묻는 미국의 방식이 개선되어야할 것도 주문한다. 미국의 무관심한 육아 정책과 별반 다르지 않는 우리나라에서도 아직 갈길이 멀다. 할머니, 할아버지, 아는 사람의 보모화로 겨우 지탱되는 지금의 시스템은 분명 바뀌어야 한다. 


 저출산을 여성의 이기심이라고 말하는 것만큼 뻔해서 뻔뻔하고 파렴치한 주장은 없을 것이다. 저출산은 왜 여자들이 출산파업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고 정책을 세우지 않은채 예측 가능한 일반론에만 기대는 실무자의 불성실함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 결국 가장 잘 먹히는 당사자 비난으로 손쉽게 면피하려는 것이다. 어제 음캠에서 임진모가 말한 것처럼 고시원 월세를 내야하는 처지에서 창의성이니 젊은이의 패기를 보여달라고 주문하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그런데 나는 왜 이렇게 갑자기 격양됐지. 혹시 격양아치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2-04-20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앙, 아치다. 아치, 안녕?
:)

가연님 글 좋죠? 아프락사스님도 언급한 바 있고 또 아치도 가연님도 말씀하셨듯이 나도 이달의 당선작 주면 좋고 안줘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저는(그리고 대부분의 많은분들이) 페이퍼나 리뷰를 쓸 때 적립금을 타기 위해 쓰지는 않으니까요. 적립금을 타기 위해 글을 쓴다니, 그건 주객이 전도된 행위라서 저는 용납할 수가 없어요. 저는 쓰고 싶고 말하고 싶고 전달하고 싶고 듣고 싶어서 글을 써요. 저는 저를 위해서 글을 써요.

그나저나 아치, 아치라면 제주도와 퍽 잘어울릴것 같긴한데요, 그래도 제주도로 가지는 말아요(간다고 한건 아니지만 ㅋㅋㅋㅋㅋ). 왜냐하면... 우리가 자주 보는 사이도 아니긴 하지만...그래도 더 멀어지는 건 싫어요. 이런 마음이 뭔지, 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알죠? 히히.

점심에 삼계탕 먹고 왔어요. 한 마리 시켜서 먹었는데 뚝배기 설거지한듯 깨끗이 비웠더니 배가 터질것 같아요. 그래서 치마의 지퍼를 내렸..................( '')

Arch 2012-04-20 13:49   좋아요 0 | URL
우왕, 다락방 안녕~ ^^

가끔은 이주의 페이퍼를 위해 글을 쓴적이 있어요. 추천도 없고 댓글도 안 달리니까 어떤 목적이라도 있어야겠다, 잘 써야겠다 막 이런 집착으로. 그런데 그것도 한풀 꺾여서 자꾸 안 되니까 안 되려니 해요. 내가 집착할수록 내가 피곤해지고(난 또 집착 같은거 잘하잖아요.) 재미도 없으니까. 한번 받아본 사람의 적립금 맛이랄까, 이게 은근히 홀리는 맛이 있어놔서.

그런데 한편으로는 알라딘에 요구한다는 측면에서 전에 불매운동을 했을 때랑 이주의 당선작 부분에 대해 건의할 게 있다는거랑 어떤 차이인지는 좀 헷갈려요. 그때는 부작위의 요구여서 나만 불매하면 끝이라고 생각했다면 지금 역시 마찬가지가 아닐까란 생각도 들고. 알라딘이 내가 원하는 뭔가를 하길 바라는 점에서 말이죠. 전에 좀 무턱대고 했으니 지금은 될대로 되라는건가. 아니면 전의 경험으로 알라딘은 수익을 만들어내는게 우선인 기업이란걸 뒤늦게 알았다는건지.

제가 제주도 가면 다락방은 비행기 타고 숑 날라오면 되죠. 그래도 무슨 말인지 나 다 알어~

벌써 삼계탕? 아, 무슨 댓글이 19금이에요!!!

다락방 2012-04-20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아치가 격양아치, 이런것처럼 자기 맘대로 말 만드는 거 볼때마다 미잘 생각이 너무 나요. 완전 보고싶어져요. ㅎㅎ
그 미소년이 이런 나의 마음을 알기나할까.. ㅎㅎ

Arch 2012-04-20 13:51   좋아요 0 | URL
알걸요. 미잘은 집도의니까.ㅋㅋ
그러고보면 아치란 이름이 막 갖다붙이긴 딱인거 같아요.

치니 2012-04-20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격양아치 님, 읽다 보니 저도 격양! 저출산 문제를 그 따위로 말하는 사람이 내 앞에 있으면 불을 뿜을 태세입니다. 우씨.

Arch 2012-04-21 09:19   좋아요 0 | URL
용치니? 치니용? 막 갖다 붙인다. ^^

정책을 개발하라고 그 자리에 있는데 수세적으로 처신하는데 급급한 것 같아요. 육아전쟁의 세세한 결을 살린 리뷰를 꼭 쓰고 싶은데 그날이 언제쯤 오련지...

치니 2012-04-20 1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참, ㅎㅎ 제주는 섬 중에서도 무지 큰 섬이야요. 하지만 제주 옆의 우도 정도는 자전거로 끝에서 끝, 로망 실현 가능할 듯. 그러니 일단 한번 놀러오세여 ~

Arch 2012-04-21 09:22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자전거로 한번 휙 돌면 되겠거니라고 생각한게 참... 제주 이민에 나온 사람들을 보는걸로 여행계획으르 세워도 좋겠고 올레길을 걸어도 좋고. 그런데 책 속 사진을 보니까 새삼 제주가 아릅답더라구요.

hnine 2012-04-20 2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님, 옥찌들을 돌보고 계시군요. 힘드실텐데... 저는 지금도 그런 얘기만 나오면 격앙하는데, 격앙하시는거 하나도 안 이상해요.

Arch 2012-04-21 09:24   좋아요 0 | URL
^^ 막 잘 쓰진 않는데 그래도 나름 쓴다고 조곤조곤 얘기하다가 육아전쟁 얘기하면서 혼자 막 흥분이되는거에요. 웃겼어요.
옥찌들이랑 지내는건 어렵지 않은데 자꾸 아이들한테 미안한 일이 생기고 제 감정을 조절 못하는 게 어렵죠.

숲노래 2012-04-21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금 더 가난한 아줌마 공무원'이 늘어나면 나라정책이 좀 달라지겠지요...

Arch 2012-04-22 21:53   좋아요 0 | URL
생물학적인 것만으로 구분이 잘 안 되더라구요. 경험하고 깨닫거나 그럴 의지가 있다면 계급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육아 친화적인 정책을 세울 수 있지 않을까요.
 

입주자대표 회의인데 다들 회의장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회의가 얼른 끝나길, 질문하는 사람 저 세상 사람이란 무언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질문하고 따져 물었다. 대의제로 선출된 게 아니고 할 사람이 없어서,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아서 맡은 역할이지만 회의비만 축낼 수는 없었다. 내가 바꾸거나 잘할 수 있는 영역은 손톱보다 작았지만 질문으로 운영 전반을 조금이나마 파악할 수 있었다. 조급하게 내리꽂는 시선에 더 묻지 못하고 황급히 회의를 끝냈다.

 

회의를 마치고 식사를 하러 갔다. 집에 갈까, 싶었는데 불편해도 있고 싶었다. 입주단체대표의 개인사와 건강상태까지 시시콜콜하게 다 들었다. 대표가 시덥지 않은 일을 과장해서 마치 엄청난 활동처럼 부풀리길래 나도 그런 일 해봤다라고 말했다. 어떤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현했는지 간략하게 말을 했다. 다들 나와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말의 말미를 끝마치지 못하고 헤매는데 일한지 얼마 안 된 관리소장이 웃음을 머금고 나와 눈을 마주쳤다.

 

옴마야, 심장아 나대지마라.

 

권한은 작은데 주변경계는 커져가서 자칫하면 내 바운더리가 아작나게 생겼다. 과연 나는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이 일은 내게 어떤 의미일까.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적성에 맞는 이 일을 매년 같은 루틴으로 반복하자니 지루해 미치겠다. 전망은 보이지 않고 근근히 월급쟁이로밖에 살 날만 남은 느낌이다. 앞서 말한 아이디어는 일종의 몸부림이었다. 뻔한걸 뻔한 방식으로 재탕하고 싶지 않다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내게는 큰 자부심으로 남아있는 일. 그런데 상대방이 그 맘을 읽은 것처럼, 내 맘을 다 헤아린 것처럼 웃는다.

 

익숙하고 지리멸렬한 관계에서 조금 벗어나고 싶다. 새롭게 나를 자리매김할 수 있는 관계, 시간이 필요하다. 일상의 사소함에 집중하고 미묘한 차이에 감동을 받았다지만 단번에 바꿀 수 있는 용기가 부족해선 아니었을까. 노회한 전 관리소장은 내가 무슨 말을 할 때마다 세상물정 모른단 식이었는데 이 사람은 1년차란다. 집이 이런데 괜찮은지 물었더니 시간 날 때 언제든 연락주면 가서 봐주겠다고 한다. ! 나는, 누군가 부탁하면 흔쾌하고 호의적으로 반응했던가. ‘왜 그것도 몰라, 언제까지 알려줘야 돼였나. 처음의 내가 일을 낭만적으로 보고 호기롭게 도전했던가. 모든 게 설어서 우왕좌왕하고 배우려고 애썼던 이 일을 시작할 때 나를 떠올려 본다. 관리소장의 미소는 처음 내가 가진 갈망을, 맘가짐을 불러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날이었다.

나는 일이 끝나면 쉬고 싶은데 아이를 본다고 신경이 곤두서 있었다.

그 주에는 무엇을 해도 아이는 금세 바닥에 누워 뒹굴 것처럼 화나 있었다.

아이고 뭐고 진짜 아무것도 하기 싫었다.

하기 싫은 마음에서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아이를 안 보고 싶다는 감정.

힘을 내서 아이 기분을 맞춰주다 제풀에 지쳐 다시 사이가 틀어지고.

나는 우리 아빠처럼 아이를 대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시간은 계속 흐르고 피곤함은 가실줄 모르니 고민은 공염불에 그치는 날이었다.

상냥함과 화의 반복, 설득과 으름장의 교차, 열정과 자포자기의 시간

 

주위에선 그 나이 아이는 다 그렇다고, 고집을 부릴 때라고 한다.

나도 그게 맞다고, 그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받아들이는건 다르다.

몸이 힘드니까 아이를 받아줄 맘의 공간이 터무니없이 좁아졌다.

사소하게 화내고 끊임없이 자책했다.

 

 금요일엔 이 모든게 한꺼번에 들이닥쳤다.

아, 지겨워. 왜 이토록 지겨움을 가득 짊어지고 지친채로 살아야할까.

에라 모르겠다는 심정으로 맥주를 먹기 시작했다.

밥을 안 먹겠다는 아이를 설득하고 사정해가며 밥을 주는 대신 아이가 먹고 싶은걸 줬다.

아이가 하고 싶다는 생일축하 놀이도 다 하고 웬만한 일들은 아무렇지 않게 넘어갔다.

나는 취했고 취하고 싶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아이는 내가 처음 사랑에 빠진 그 모습들을 가감없이 내보였다. 사랑스럽고 상냥한, 다정하고 멋진 모습들.

아이 안에서 계속 갖고 있지만 꺼내 보이지 않았던 모습들을 아낌없이 보여준다.

아이를 처음 보았을 때 애틋하고 따스한 마음이 피어났다.

나는 단박에 아이와 사랑에 빠졌다. 그 감정이 다시 되살아난다.

아이의 부정확한 발음과 동작, 표정이 죄다 사랑스럽다.

 

 내가 아무리 고민을 해도 풀어지지 않던게 어떻게 이렇게 한번에 변한걸까?

적정한 선과 적당함을 지키려는 방식이 아이에게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 느낌을 준 걸까?

일과를 마친 아이는 그토록 치열하게 다툼했던 양치질도 쉽게 끝내고 잠도 편안하게 잘 잔다.

 

 성공?의 경험을 한 나는 노심초사하며 아이 비위를 맞추지 않는다.

이제는 많이 사랑을 표현하고 아이랑 있는게 지금 나한테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 일인지를 말한다.

신경이 곤두서서 조금만 자기 의사에 반하면 드러누으려고 했던 아이는 내 얘기를 순순히 들어주고 타협을 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아이 안에는 이미 좋은 심성이 있었다.

나는 그 마음들이 나와서 스스로를 보듬어주는걸 지켜볼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 아기가 아침을 먹으며 ‘포크포크’를 외친다. 누구꺼 있잖아. 그래도 포크포크. 아이의 다양하고 급변하는 요구를 들어주다가 이제 그만을 외치고 싶을 때면 스스로 묻는다. 이 요구는 안전한건가,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건가. 아니야. 포크를 꺼내서 줬더니 아기는 아빠한테 포크를 준다.

- 아빠 먹고 가. 이거이거

하며 사과를 집어준다. 아기 아빠는 전날 과음해서 속이 안 좋을텐데 이거 어쩌진 아니고 그것 참 쌤통이다 싶은 마음. 음하하

 

* 한밤중 칭얼거림. 달래고 토닥여 재워야하는데 내가 피곤하다. 아가야 자, 자야지 내일 친구들이랑 재미있게 놀지. 그래도 칭얼. 왜. 왜? 왜! 내 목소리를 따라 아기의 칭얼거림도 덩달아 커진다. 그러더니 이내 울음소리가 나고 나는 잠이 깨버렸다. 잠이 깨서 화가 나고 화를 아이한테 쏟고. 악순환이다. 연결고리를 누군가 끊어줘야하는데 대부분 a가 그 역할을 한다. a는 아이의 불편함을 들어주려 애쓰고 귀 기울인다. 나는 옆에서 날아간 잠을 불러들이며 왜 육아 이론은 내가 더 잘 아는데 a가 아기를 더 잘 보는걸까란, 당연히 이론보다 실제 맘이 더 중요한 이유를 갖고 괜히 생각해보고 있었다. 아이는 한밤중에 쉬를 싸고 싶어 칭얼거린거였다. 나도 아무 이유 없이 맘이 그럴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수용해주는 부모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나에게 말했었는데 망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한밤중에 언성을 높여 미안한 맘에

- 누구야. 엄마가 어제 자는데 큰소리 내서 정말 미안해.

라고 했더니

- 엄마, 나도 미안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때때로 덫에 걸린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몇개월은 외국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이년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지역을 아는 기회로 생각했다. 하지만 일을 해야한다, 하고 싶다는 내적인 압박이 상당했다. 닥치는대로 단기 알바를 했다. 돈을 벌고 싶기보다 무엇이든 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었다. 이런저런 일을 했지만 무엇 하나 즐겁지 않았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할지 붕 뜬 기분인데 이건 아이를 낳고나서 생긴 문제만은 아니다. 하지만 아이를 낳고나서 선택지가 좁아지고 시간이 부족해졌다. 잠깐 하는 일의 출퇴근 시간과 등하원 시간을 조율하면서 스트레스가 쌓이고 불안과 불만을 아이에게 투명했다. 내가 이런 상태일수록 아이 맘도 덩달아 종잡을 수 없어지고 다시 그 영향이 내게 왔다. 전에 없이 아이가 칭얼거리면 나는 맘을 추스리고 아이를 보듬지만 아이가 그걸로 부족해서 다시 그러면 견디기 힘들어한다.

집안일은 아무리 노력해도 좋아지지 않는다. 엄마가 된 건 바꿀 수 없는 경험이지만 '엄마의 일'은 사람을 지치게 한다. 아이의 의식주를 책임지고 시간을 같이 보내고 감정을 보듬어줘야한다. 무엇 하나 쉽지 않다. 요근래 내가 부쩍 아이한테 짜증을 내서 맘을 끌어 올려 '솔'정도의 톤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가끔은 톤이고 뭐고 다 집어치우고 싶은 건 매한가지다.

산후우울감이 너무 늦게 방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