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To: 장영희 선생님
 장영희 선생님, 제가 장영희란 꽃을 알게 되고 선생님이 저에게 와 꽃이 되었을 때, 너무나 안타깝게도 선생님은 아름다운 향기만을 남기 신채 먼 곳으로 떠나, 이미 이곳에 계시지 않네요. 장영희 꽃을 너무 늦게 발견한 것 같아 아쉬워요. 그러나 선생님, 선생님께선 잊히지 않는 자는 죽은 것이 아니라고, 떠난 사람의 믿음 속에서, 남은 사람의 기억 속에서 삶과 죽음은 영원히 연결되어 있는 것이라고 하셨죠. 그렇다면 선생님께선 아주 가시진 않은 것이라 믿어도 되는 것인지요.

 제가 장영희 꽃을 처음 발견 한 것이, 그 꽃이 남긴 마지막 향기인,「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이란 길가네요. 저는 이 꽃이 예쁘게 피어 있는 것을 보고는, 마냥 아름답고 즐겁게 사는 꽃인 줄만 알았어요. 그런데 그 꽃은 아주 어릴 때 소아마비에 걸려 평생 목발을 짚고 걸어야 했고, 많은 시간을 암 투병을 하며 보내야 했어요. 그러나 그 꽃은 슬퍼 보이지 않네요. 경험을 통해서 절망과 희망은 늘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알기에, 넘어져서 주저앉기 보다는 차라리 다시 일어나 걷는 것이 편하다는 것을 배웠기에 꽃은 끝없이 희망을 노래하네요.

 저는 부끄럽게도, 가끔씩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면 제 운명을 탓하곤 했어요. 크게 힘든 일이 아닌데도 심하게 엄살피고, 선생님 표현대로 마음 속 도깨비가 불쑥 튀어나오는 그런 날 말이에요. 괜히 짜증도 나고, 왜 내게만 이럴까 하는 그런 날이요. 인생은 새옹지마라 안 좋은 일이 있어도 그게 좋은 일로 연결 된다는 그런 말은 제게 더 이상 위로가 되지 못했지요. 그런데 선생님의 이 말씀은 이상하리만큼 제 맘속으로 비집고 들어왔어요. "사람이면 누구나 다 메고 다니는 운명자루가 있고, 그 속에는 저마다 각기 똑같은 수의 검은 돌과 흰 돌이 들어 있다더구나. 검은 돌은 불운, 흰 돌은 행운을 상징하는데 우리가 살아가는 일은 이 돌들을 하나씩 꺼내는 과정이란다." 바로 이 말씀이요. 제 마음속 뿔난 도깨비도 이 말에는 방망이질을 하지 못했어요. 운이 안 좋은 일들만 일어난다면, 가지고 있는 운명자루의 검은 돌들을 먼저 빼낸 것이니 앞으론 흰 돌이 더 많이 나올 거라는 그 말씀이, 사무치게 위로가 될 어떤 날이 분명 있을 것 같아요. 장영희 꽃을 발견한 많은 사람들의 그 어떤 날들이 모이면, 이 책이 오롯이 기적의 책이 되었으면 했던 선생님의 바람은 더없이 이루어지는 것이겠죠?

 선생님께선 우리가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기적이고, 나는 지금 내 생활에서 그것이 진정 기적이라는 것을 잘 안다고 하셨죠. 어쩌면, 운명을 탓하고 절망할 수도 있었던 그런 많은 일들을 선생님께선 기적이라고 하셨어요. 저는 얼마나 많은 기적을 기적인 줄 모르고 지나쳤을까요? 인생의 길에 발자국 하나하나 남기며 걷는 것 자체가 기적인 것을요. 기적을 기적인 줄 아셨기에 선생님의 삶은 정말 천형(天刑)이 아닌 천혜(天惠)의 삶이었을 거예요. 천형은커녕 당당히 슈퍼맨의 바통을 이어받은 선생님이시잖아요. 진짜 슈퍼맨이 되기 위해 용감한 싸움을 하신 선생님이시잖아요. 이제 선생님의 그 슈퍼맨 바통을, 장영희 꽃을 본 사람들이 이어받아 날아야 할 차례겠죠? 그런데 선생님, 저도 제가 앞으로 살면서 얼마나 높이 날 수 있을지는 몰라요. 날다가 고꾸라 질까봐 무서울 때도 있을 것 같고, 가야 할 길인데도 지레 겁먹고 돌아가려 할지도 몰라요. 그럴 때면 암 치료를 받고, 중단 했던 월간지에 ‘홀연히’ 나타나 다시 글을 연재하셨던 그 언젠 가처럼, 제 마음에도 그렇게 홀연히 나타나 주세요. 언제까지나 제가 선생님께 이어받은 바통 들고 용감하게 날 수 있도록 그렇게요.

 장영희 선생님, 선생님께선 삶과 죽음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영겁 속에서 하루는, 1년은, 아니 한 사람의 생애는 너무나 짧은데, 그런데도 우리는 왜 먼저 이 세상을 떠나는 사람들에게 “내일 봐요”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냐고 하셨죠. 아직 이곳에 남아 있는 우리들의 그 몫을 잊지 않고, 용감하게 살아가겠습니다.
떠난 사람을 보내는 아픔을 달래기 위해 하는 그 말을 저도 해봅니다. 
내일 뵈어요, 장영희 선생님.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09-06-17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녀가 모두 영문학을 공부했는데 이제 두 분 다 이 세상에서 볼 수 없네요.

어느멋진날 2009-06-18 00:02   좋아요 0 | URL
그게 너무 아쉬워요. 아, 역시 노이에자이트님은 모르시는게 없어요.

노이에자이트 2009-06-18 15:28   좋아요 0 | URL
그런 이야기 많이 들었어요...

어느멋진날 2009-06-18 16:34   좋아요 0 | URL
장영희 선생님 책 또한 읽으셨다는 뜻이겠죠? 너무 늦게 알아서 후회가 되요,, 내 생애 단 한번도 곧 읽어봐야겠어요..

노이에자이트 2009-06-18 22:27   좋아요 0 | URL
장영희 번역 중 제일 많이 팔린 게 앤 타일러 <종이시계>일 거에요.이거 정말 재밌어요.가족끼리 지지리 궁상떠는 이야기.

어느멋진날 2009-06-19 10:12   좋아요 0 | URL
종이시계 한 번 읽어봐야겠네요^^ 노이에자이트님 감사합니다.

프레이야 2009-06-18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일 뵙자는 말이 따뜻하고 친근하게 들려요.
이 책 참 조용조용한 위로가 되더군요.

어느멋진날 2009-06-19 10:04   좋아요 0 | URL
그렇죠? 내일 뵙자하면 조금은 슬픔이 위로가 될 것 같아요.
읽으면서 킥킥 웃기는 대목도 있고, 눈물도 찔끔 나게 되는 대목도 있고 그랬네요. 희망, 힘을 주는 책이었어요^^

2009-06-19 0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6-19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이] 2009-06-19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구해서 읽어봐야 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어느멋진날 2009-06-21 13:06   좋아요 0 | URL
감사하긴요^^ 제가 해이님한테 어느 작가에 대해 물어보면 대답해 주실거잖아요ㅎㅎ

유쾌한마녀 2009-06-20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이 책 보고싶었었는데~!!ㅎ

어느멋진날 2009-06-21 13:06   좋아요 0 | URL
한번 읽어보세요^^ 저한테 빌려가셔두 되구용~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