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권 다 읽고 나서 든 감상을 적었다면 좋았을 걸 그랬나 싶기도 하지만,

60강으로 예정된 EBS 인터넷 강의 중 기껏 5강을 보고 느낀 내 생각은 이렇다.

 

처음 국내에 소개된 김용옥식 사고(그의 말로는 사상이다)에 한마디로 말해 뻑가던 시절이 있었다.

이후 도올 김용옥 이름으로 출간된 거개의 책을 읽은 나름으로 살펴보니 점점 동어반복과 같은

구태때문에 비교적 근자에 들어 출판된 책은 구입하지 않고 관망하고 있다.

 

이번에도 예외없이 풍성한 말잔치로 이벤트를 벌이는 '요한복음강의'를 보고나서

알라딘 서재발 품평을 보고 구입할까 망서렸던 바.

내린 결론은 이렇다. '사길 잘했다.'

 

이번 인터넷 강의와  그  교재로 삼은 두 권의 책을 두고 올린 예의 많은 댓글을 보면서 느낀 점.

한국사회가 언제 이렇게 유식해졌나 싶게 저자를 동네 강아지로 여기고 있었다.

과연 한국지성사에 그와 같이 노장사상과 불교사상 그리고 유교사상과 이번의 기독교사상을

회통할 수 있는 깊이와 넓이를 가진 저자가 있었는가 궁금하다.

거칠게 비난하기 전에 공부길을 반성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 중 한 분야의 박사는 수두룩하고, 소위 전문가들도 길게 줄서고 있지만,

다른 분야에 두 발을 걸치는 일은 쉽게 용납치 못한다.

이게 다 밥그릇 싸움과 관련되어 있으니까.

 

강의에 대한 그의 탁월한 솜씨는

언젠가 보았던 사계의 전문가였던 한 분의 강의를 보고

조금 과장하면 이제는 외경의 대상으로 까지 나간다.

 

누가 언제 시작했는 지 기억에 없지만 방송이 대중교육 목적으로 국사를 강의하기 위해

당대의 최고 사학자를 불러 강의한 적이 있었는데 

그 분은 자신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내용을

시청자들에게 옮기는 일에 철저하게 실패했다.

왜냐하면 그 일 이후론 방송에서 사라졌으니까...

지식을 전달하는 일, 그것도 다중을 상대로 하여 강의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닌 모양이다.

 

이번 강의를 두고 교계에서는 그의 삼위일체 사상을 가지고 시비를 거는 모양이던데

나는 이 점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고 해서

도올을 괜찮은 물건으로 품평한 김경재 교수의 책을 들쳐본다.

이런 것이 내게는 언외의 소득이다.

 

 

<1> 나는 이렇게 믿고 생각한다

생명, 우주, 정신
하나님의 형상과 여래장
어린 양과 연꽃
에로스, 아가페, 카루나
시간와 영원
죽음과 영생
교회, 그 영광과 유혹
예언자와 제사장
신비체험과 섭리신앙
식탁, 노동, 성찬
성, 결혼, 가정
병역, 전쟁, 국가
만유 위에, 만유 안에, 만유를 통하여 계신 하나님

 

<2> 내가 영향받은 신학자와 사상가들

 
김재준과 함석헌
서남동과 유동식
칼 바르트
폴 틸리히
라인홀드 니버와 리처드 니버
떼이야르 드 샤르뎅과 알프레드 화이트헤드
디트리히 본회퍼
멀시아 엘리아데와 루돌프 오토
칼 구스타프 융
존 힉, 가다머, 토마스 쿤
노자와 혜능
마명과 원효
율곡, 수운, 해월

 

<3> 숨밭의 삶의 과정 이야기

 
유년, 소년시절
중고등학교 시절
회심과 신학에로의 소명
출가와 신학입문 수업기간
결혼, 첫 목회, 시련의 대학원시절
모교에 부름을 받음과 첫 유학
1980년대 한신 종합화, 그리고 두 번째 유학
1990년대, 새로운 21세기를 바라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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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덕화 2007-03-12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용옥님의 강의는 저도 참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거침없고 거칠긴 하지만 그의 강의는 어려운 철학을 대중적으로 풀어내는 에너지만큼은 존경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님의 글을 읽으니 저도 보관함으로 옮겨야겠네요. 아직은 그릇이 너무 작아 불교 공부만도 벅차서 다른 종교쪽은 넘겨다보지도 못하지만, 언젠가는 읽을 날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antitheme 2007-03-12 2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한복음강해>를 사두고 아직 못읽고 있습니다. 전 도올에 대해선 좋지 않은 선입견이 있는데 이번 강의의 내용은 생각할 여지가 있는 것 같더군요. 관련 기사는 많이 읽었지만 직접 제가 읽고 판단해야겠지요.

비연 2007-03-12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가지 얘기들이 많던데,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프레이야 2007-03-12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과 진리 안에서.. 담아갑니다.^^

stella.K 2007-03-13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안 읽어 봐서 이 사람을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지만 기독교계에서는 반발이 상당하더라구요. 누구는 김용옥이 성지순례를 재대로 하면 그런 강의 못할거라고도 하더군요. 신학에서 고등비평이 좀 문제가 되지요. 전 아직 그릇이 못 되어 당분간(?) 이 사람 책 읽는 것은 보류중입니다.

니르바나 2007-03-13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혜덕화님, 요즘은 그나마 많이 순화되었지만 도올 강의의 파격때문에
그간 많은 비난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제 경험으론 그의 글과 강의를 듣다보면
다른 분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사유와 힌트를 얻게 되더군요.
하늘아래 새 것이 없다고 분명히 피땀흘려 공부하고 얻은 생각이겠지만,
그의 지성이 아니었다면 얼마나 많이 헤매고 있을까 생각하며
과격의 언어를 접고 듣고 있습니다.
너나를 넘나들며 소통하는 원융이야말로 꼭 필요한 종교의 덕목이 아니겠어요.
한 번 들어 읽어보시라 권해드립니다.^^

니르바나 2007-03-13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antitheme님, 반갑습니다.
이번 책의 출간 순서가 뒤바뀐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도 요한복음강해를 보는 중에 접어두고
기독교성서의 이해를 읽고 있습니다.
도올에 대해 좋지 못한 선입견이 있으시군요.
따지고 보면 도올에 대해 안티테마님처럼
저도 방향만 다른 선입견을 갖고 있는 셈이지요.
이 기회에 제 소견을 말씀드리면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이 어디 있을까요.
그저 마음에 드는 일점은 선택하고,
내 생각에 이건 아니다싶으면 그건 당신 생각이구료 하고 넘어가는 거지요.
어찌되었건 도올의 책을 통해 안티테마님을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거야말로 언외의 소득 아닐까싶네요. ^^

니르바나 2007-03-13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께는 30,000hit 를 축하드립니다.
20,000점 축하드린 것도 엊그제 일처럼 기억나는군요.
많은 서재인들의 관심이 계속되시길 빕니다.
저야 강권하는 스타일이 아니지만
비연님은 가까운 시일내 보실 것 같아요. 제 추측으론^^

니르바나 2007-03-13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혜경님, 이 책 참 재미있고 유익한 책입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읽어보세요.
그런데 알라딘에는 어찌 책의 목차가 빠졌네요.
제가 내용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니르바나 2007-03-13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맞아요.
아무래도 이번 강의를 준비하면서 너무 서두른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저자가 오래 전부터
필생의 강의로 '요한복음강의'를 염두에 두었더라면
필히 기독교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성지순례를
먼저 하여야만 되지 않았나 싶더군요.
스텔라님이 그릇이 못되다니요. 무슨 말씀을 그리 하십니까.
저는 한번도 그렇게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ㅎㅎ
신학전문 고등비평가야 이런 대중을 상대로 하는 책이 필요하겠어요.
저같은 천학을 위해 마련된 책으로 사료됩니다.^^

열매 2007-03-19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읽다 사실확인차 댓글답니다. 제가 읽은 바로는--무슨책인지 당장 기억은 아나지만 방송에 나와 기독교에 대해 떠들때에도 자주 말했었는데--도올은 외국유학 당시 아내와 함께 이스라엘을 돌아다녔다고 하더군요. <금강경강해>에서는 도올은 20살쯤에 승려가 되고 싶어 행자승 노릇을 해봤다고 적기도 해서 그의 모험담은 쇼맨십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요. 하지만 성지순례운운하는 비판도 우습긴 마찬가지입니다. 공자강의할 때 예수의 탄생과 활동에 대해 팔레스타인지방의 지도를 보여주며 구체적으로 예수의 동선을 그려간 적이 있었는데요. 실제 성지순례의 유무를 떠나 도올만큼 당시의 정황에 입각해서 '풍경'보다는 '기원'을 보여주는 사람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니르바나 2007-03-23 0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매님, 안녕하세요.
저도 기억에만 의존해서 말씀드리자면 도올의 이스라엘 설명은 부인이신 최영애교수를 만나 공부하고 연애하던 국립대만대학 유학시절 마침 이 대학으로 유학왔던 이스라엘 친구를 통한 이해가 가장 많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제 생각에 김용옥교수의 소시적 불교체험과 한신대 입학은 아마도 젊은 날 그의 극심한 관절염으로 인한 생의 절망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스라엘 성지순례에 대해선 잠간 들러 본 정도가 아니라면 기존 강의 스타일로 보아서 이번 강의에도 부연설명을 위해 여행했던 구체적 정황을 많이 차용했을텐데 제가 최근에 본 강의까지는 도대체 이 점에 대해 별 설명이 없는 것 같던데요. 허나 말씀하신 것 처럼 풍경 보다는 기원이 더 중요하기는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