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 Philosophy + Film
이왕주 지음 / 효형출판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는 사실 영화 그 자체로도 충분하다. 감독의 의도한바를 몰라도 혹은 카메라 워크나 영화적 기술을 다 이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냥 그 한편의 영화를 감상하고 나름의 느낌을 가지면 그것으로 족하다. 하지만 영화를 좀 더 보다가 보면 영화의 숨겨진 뜻에(혹은 참 뜻에) 호기심이 생기며 더러는 더 좋은 영화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는 감독이랄지 배우 혹은 제작사의 이름이 도움을 줄 수도 있겠지만 전자의 경우는 책이 가장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때로는 영화에 대한 이해 자체를 넘어서서 영화를 또 다른 지식습득의 도구로 이용할수도 있다. 이 책.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는 바로 그런 책이다. 단순하게 영화를 읽어내고 해석하는 것이 아닌, 영화를 가지고 철학을 말하는 것이다. 철학을 말하는데 굳이 영화를 끌어들인 이유는 아마 현대인들이 가장 흔하게 또 흥미있게 접하는 문화코드여서가 아닌가 싶다.

사실 철학은 어렵다. 나에게만 어려운지 모르겠지만 나는 프로이드도 비트겐슈타인도 공자도 모두 읽다가 도중하차를 했었다. 뭔가를 깨우쳐주려고 하고 그것이 유익하다는 것에는 동의를 하면서도 당장의 머리아픔을 견디고 싶지가 않았었다. 그래서 한때 뭔가 좀 있어보이려고 철학책을 사들이곤 했었지만 결국 단 한권도 다 읽지는 못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게 어렵기만 한 철학을 좀 더 쉽게 풀이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의 가장 큰 공로자는 바로 영화라는 매체이다. 누구나 봤음직한 혹은 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친절한 줄거리 설명 (영화를 못 본 사람에게는 스포일러가 심하긴 하지만) 덕분에 우리는 영화를 상상하는 동시에 철학적 명제 하나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 이왕주 교수는 결코 어려운 단어로 철학을 설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가장 쉽고 보편적인 예를 가지고 우리가 이름은 익히 들었음직한 철학자들의 주장을 풀이해내고 있다. 그리고 언제나 우리에게 한가지 의문점을 던진다. 어떤 생각을 하고 또 무엇을 보고 느끼며 살아야 하는지를 말이다. 모두들 똑같이 먹고 자고 쓰겠지만 남들보다 좀 더를 외치며 철학적 생각 따위는 배부르고 할짓없는 인간들이 소화시키는 동안 하는 일이라 믿는 현대인들에게 참으로 필요한 의문들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인간은 결코 배부른 돼지로 만족하는 존재하 아닌 때로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고싶어하는 존재이기도 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영화를 워낙에 좋아해서인지는 몰라도 나는 유달리 영화를 소재로 삼은 책들을 좋아한다. 그것으로 철학을 얘기하건 심리를 얘기하건 혹은 예술을 얘기하건간에 나는 내가 보았던 단순한 영화들이 각 분야의 대가들을 통해 또다른 텍스트를 가지고 재해석되는 것을 매우 즐겁게 감상한다. 이 책 역시 크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이런 즐거움과 동시에 깨달음까지 주니 일석이조라 하겠다.

(책을 선물해주신 마태우스님께 감사드려요. 정말 좋은 책이었어요. 잘 읽었습니다. 흐흐)


댓글(5)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5-12-12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산지 얼마 안됐는데. ^^

비로그인 2005-12-12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리뷰를 쓰셨군요^^
이 책, 참 쉽게 이야기하지요? 저는 들뢰즈의 기계를 이야기한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영화를 다룬 책들은 짧게 읽고 내려놓곤 했는데 이 책은 책값이 아깝지가 않았어요.

플라시보 2005-12-12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님. 흐.. 읽으니 재밌더라구요. 님도 재미나게 읽으시길^^

Jude님. 안그래도 님이 이 책에 대해 리뷰 써 놓은걸 보고 저도 막 읽고있던 중이라 되게 반가웠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책을 함께 읽고 또 같이 좋아하게 되어서 기분이 좋아요. 흐흐.

2005-12-13 1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플라시보 2005-12-13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분. 어머 고마워요. 흐흐. (걱정하시는 부분은 제가 곧 노력해서 따라잡지 않을까요? 아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