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이은희 지음 / 궁리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다닐때 수학이나 과학은 싫어했지만 생물학 만큼은 좋아했던것 같다. 생물학이 좋은 이유는 내가 살아서 걸어다닐 수 있고 내 몸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이었다. 거기다 생물학을 이용한 무궁무진한 상상은 언제나 나를 즐겁게 했었다.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는 이런 생물을 어렵지 않게 풀어놓은 책이다. 책은 신화에서 발견한 36가지 생물학이라고 씌여 있지만 신화는 그냥 생물학을 좀 더 재미있게 접근시키기 위한 장치일 뿐이다. 난 신화를 무척 싫어하는 편인데(신화를 싫어하는 인간도 있냐고 묻는다면 여깄다고 대답하겠다.) 처음에는 신화때문에 약간 걱정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책을 보니 신화는 한 페이지를 결코 넘지 않았고 도입부에 잠깐 등장 할 뿐이었다. (그 정도의 신화는 신화를 싫어하는 나 조차도 별 거부감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책은 생명의 탄생과 노화, 유전자의 진화, 성과 남녀의 진화, 호르몬에 대하여, 질병과 면역계, 바이오테크놀러지등의 큰 장으로 나뉘며 각 장은 다시 작은 소제목들로 나뉘어져 있다.

읽다가 보면 영원히 기억해 두어야겠다 싶을 만큼 유용한 지식들이 가득하고 때로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재밌다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훌륭한 책이며 정재승이 쓴 '물리학자는 영화에서도 과학을 본다'라는 책과 몹시 흡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정재승의 경우 물리를 영화와 접목시켜서 일반인들의 흥미를 끌었고 이은희의 경우 정재승의 경우보다 친숙도가 조금 약하긴 하지만 신화를 접목시켰다.

책의 재미라는 것은 저자의 말솜씨로 인해 재밌는 경우와 내용 자체가 재밌는 경우 이 두 가지로 나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점에서 본다면 이 책은 그 중간즘에 있다. 비록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같은 재미는 느껴지지 않지만 저자는 상당히 오랜기간 동안 준비하였고 고심했다는 것이 느껴진다. 그리고 내용은 인간의 탄생부터 시작하니 흥미롭지 않을래야 않을수가 없다. 더 이상의 부연설명은 쓸데없을 것 같고 읽으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책 임은 확실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을희망 2004-03-21 0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외하는 애들에게 권해주고 싶네요..^^

비로그인 2004-04-17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수학을 싫어해요... 제 동생두요.. 하지만 이제부턴 동생에게 이책을 읽어보라고 해야 겠군요..

플라시보 2004-04-18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학이라면 끔찍하게 싫어합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상상이 필요없는 학문이라서 그렇다는것. 그리고 어차피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 등등입니다.

BRINY 2004-05-09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경기도 중학생 독서경시대회 대상 도서라 애들이 읽는 거 봤어요. 제가 중학교 다닐 때 권장 도서들은 그다지 별볼일 없었는데, 이 책은 읽은만한가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