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세트 - 전5권 - 개정판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 지음, 류동필 외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딸래미가 박물관에 다녀오고서는 저한테 물어보는 것들이 참 많았습니다. 거기에서 가져왔다면서 보여주는 유인물에는 돌도끼나 옛날 사람들이 사용했던 여러 종류의 유물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었는데요. 대충이야 저도 알고 있는 것들이였지만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려니 갑자기 말문이 막히는 것 같았습니다. 음, 용어 선택도 그렇고 어디에서부터 설명을 해줘야 할지도 막막했다고나 할가요…? 그래서 이 한국사 편지가 생각이 났지요. 전에 구입해서 놓고 아이가 어려 저만 읽었던 책이었는데 벌써 아이와 함께 볼 수 있는 때가 된 것이 왠지 모르게 감격스럽더군요.

한국사 편지는 어린이를 위한 역사책입니다. 한반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해서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고조선 등을 거쳐 조선, 일제 강점기를 지나 현재까지의 우리 역사 이야기들이 5권의 책에 담겨 있습니다. 앗, 너무 어려운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읽을 책이다보니 본문을 설명하기 위한 사진이나 세밀화 등이 아주 많이 있어서 이해하기 참 좋습니다. 그보다 더 마음에 들었던 것은 바로 본문의 문장들입니다. 어쩜 그렇게 예쁘게 조근조근 이야기들을 풀어놓고 있는 것인지… 아이들이 읽기에도 부담없이 술술 읽을 수 있는 그런 문장들이 큰 장점 중의 하나 같습니다.

책 소개를 읽어보니 작가분이 딸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책으로 엮었기 때문에 그렇다더군요. 그래서 이 책이 더 특별해집니다. 그 분처럼 저도 아이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지만 회사에 다녀야 하다보니 그러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책이 있어준다는 사실이 참 고맙네요.

한국사 편지로 꾸준히 조금씩조금씩 아이와 함께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함께 공부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습니다. 자꾸만 소홀해지는 것 같은 학교에서의 역사 공부 대신에 엄마와 함께하는 시간으로 아이에게 역사적 사실이나 배울 점들을 열심히 익힐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재미있게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정말 좋을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