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쥬크리브의 괴물도감 동양괴물 ㅣ 쥬크리브의 괴물도감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11월
평점 :
요새 여러 가지 전설이나 전설의 생물, 요괴 등등... 그런 것들에 관심이 간다. 이런저런 전승들도 찾아보면 재미있고 그렇다. 하지만 그것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 찾아보는 거라서 도감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산해경처럼 말이다. 거기에 여러 전승들을 더한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기대를 가지고 본 책이었다.
일단 이 책은 동양의 다양한 전설과 신화 속 괴물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사신수인 주작, 청룡, 백호부터 사흉수인 궁기, 도철, 혼동, 도올까지 다양한 괴물들의 기원, 특징 능력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고, 그 외의 여러 요괴나 영물들에 대한 내용들도 있다.
재미있는 것은 각 개체들에 대해서 게임처럼 개별 위험도, 종족 위험도, 지역, 타입, 속성, 성향, 능력치(체력, 공격력, 지능, 초능력, 기동력, 방어력, 공격력)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놓은 것이었는데, 한동안 아이들에게 인기있던 최강왕, 배틀왕 시리즈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작은 아이가 참 좋아하기는 했다.
동양권의 여러 신수, 영물, 요괴 등등에 대해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서 읽는 재미가 있었지만, 아쉽게도 그림들의 해상도가 너무 떨어진다. 흡사 옛날 2D 게임의 픽셀들이 들쭉날쭉한 느낌의 그런 그림들이다. 뭔가 게임인 것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 그런건가...? 싶기는 한데 그렇다면 따로 서문이나 설명쪽에서 그에 대해 말해줬다면 좋았을 것 같다.
여하튼 그 해상도 떨어지는 듯한 그림들이지만 나름의 매력이 있어서 괜찮기는 했다. 그 외에 내용들은 꽤 재미가 있어서 그 당시 사람들의 상상력이라든가, 문화적 배경 같은 것들을 알 수 있기도 한 책이었다. 좀더 화려하고 멋진 그림을 기대했던 나로서는 좀 아쉽기는 했지만 아이들은 괜찮은 것 같다. 작은 아이는 이런 그림도 좋다고 했으니,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괜찮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