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창조 - 이어령의 지성과 영성 그리고 창조성
이어령.강창래 지음 / 알마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인문학이라고 하는 분야가 좀 어렵기는 하다. 나도 책을 좀 읽는 편이기는 하지만 유독 인문학 분야의 책들을 읽을 때는 항상 긴장된 태도로 책장을 넘기곤 한다. 그러다 보니 인문학 책들을 고를 때에는 신중의 신중을 기하고 자주 읽지는 않게 되더라.

그런데 이 [유쾌한 창조]는 인터뷰집이라고 하는 책은 그 동안 내가 접해보지 못했던 책이기도 했었고 그 공동저자로 내세워진 “이어령”이라는 분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이어령”이라고 하는 분은 시대의 지식인이라고까지 칭송받는 분이지만 노태우 전대통령 시절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내면서 많은 젊은 지식인들의 지탄을 받았던 분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는 그 시절 정치쪽은 관심도 없었거니와 열심히 대학에 가보겠다고 공부를 하고 있는 고등학생에 불과했기에 이분이 어떤 분인지도 잘 몰랐다. 그래서 오히려 “이어령”이라는 분을 원래 알고 있던 분들보다 더 책에 몰입해서 볼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처음 책을 펼쳐서 봤을때는 조금 당황스럽더라. 이어령 교수 본인이 쓴 부분은 없고 강창래라고 하는 분이 이어령 교수를 인터뷰하고 그 이야기들을 책으로 엮어놓은 그런 책이었기 때문이었다. 아, 그래서 인터뷰집이라고 했던 것이구나~ 라고 알게 되면서 당황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책을 읽으면서 놀랐던 것은 이어령 교수를 인터뷰하고 이 책을 쓴 강창래라고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이어령 교수를 인터뷰하면서 그에 관해 알기 위해 정말 무던히도 많은 책들을 읽어내고 이어령이라고 하는 사람에 대해 알기 위해서 노력한 사람이더라. 책을 읽는 내내 그가 읽고 인용한 책의 글귀들을 보면서 그가 서문에 쓴 “2만 4천개의 직소퍼즐 같은 이어령”을 독자들에게 “이어령” 이라는 사람의 온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한 그의 말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흔적들이 역력히 보인다.

나처럼 이어령 - 이라고 하는 사람을 전혀 모르고 있는 사람에게 그가 어떤 사람인지 여러 가지 시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하나하나 인용한 책들의 정보도 자세히 곁들여져 있었기 때문에 부차적으로 그 책들에 대한 호기심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재미있는 글이었다. 하지만 누구나가 그렇듯이 자신의 마음에 든 사람은 어떤 것들을 보아도 다 좋아 보이는 법이라. 강창래 자신이 이어령 교수를 굉장히 좋게 본 듯… 책은 이어령 교수의 좋은 부분들이 부각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글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었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도 많았던 책이다. 하지만 인터뷰집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보는 기회가 됐고 그 동안 궁금해하면서도 선뜻 손대지 못하고 궁금해하기만 했던 이어령이라고 하는 분을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던 나에게는 선물 같은 책이었다. 아~ 다른 인터뷰집들도 다 읽어보고 싶지만 특히 이 책을 쓴 강창래 저자가 쓴 또다른 인터뷰집인 [인문학으로 광고하다]를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