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2.0 : 독서편 - The Mechanical Solution 너를 OO1등급으로
안수재 지음 / 메리포핀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큰 아이한테 국어가 참 중요한 시킨데 국어를 너무 어려워해서 보게 된 책이다. 책을 다 믿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쯤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면서 읽게 되었다.


일단 이 책의 재미있는 점은 메카니컬 솔루션(Mechanical Solution) 접근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능 시험 지문의 숨어있는 규칙을 기계적으로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누구나 응용할 수 있는 학습의 틀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보면 될 것 같다. 저자가 직접 공부하여 상위권에 오른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성과 신뢰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지만... 일단 맞는 사람과 맞지 않는 사람이 있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내가 보기에 이 책은 꽤 특이한 컨셉의 수능 국어 교재 같다. 보통의 문제풀이집이나 해설 중심 교재가 아니라, "메카니컬 솔루션"이라는 이름처럼 지문을 일종의 기계적 규칙으로 해부해서 읽는 방식이라는 점이 아주 인상적이다.


단순히 감으로 푸는 게 아니라, 글의 구조를 분해하고 규칙을 통해 접근하도록 해서 재현 가능한 독해법을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고난도 수능 지문을 중심으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고, 수능 비문학(독서 영역)을 체계적/기계적으로 해부하는 방식이라 난이도가 꽤 높다.


책 읽는 것 자체를 좋아해서 독해 쪽은 꽤 자신 있던 내가 읽으면서도 이게 무슨 내용일지 한참을 고민한 것도 있다보니 이미 기본 독해력이 있는 학생이 읽기에도 좀 어려울 수 있을거라고 예상된다. 기계적 규칙에 대한 접근법은 강렬하고 인상적이었지만 아직 지문을 읽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혼란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 책은 상위권을 지향하거나 국어 독해를 어느 정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제대로 체계화를 해보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는 심화 교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본 독해력(예를 들자면 문장 이해, 중심 내용 파악 등)이 부족한 학생이라면 이 책 말고 더 기초적인 독서 훈현을 할 수 있는 다른 책을 찾아보라고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