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성공하는 스토리 완벽 공식 -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 양성 학교에서 배우는 이야기 작법
아라이 가즈키 지음, 윤은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할 것 같다. 나도 글을 써보고 싶다고 - 말이다. 나도 글쓰기에 관심이 생겼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알 수가 없었다. 글쓰기 책을 몇권 정도 가지고 있었지만 그다지 큰 도움이 안되서 새로운 책을 찾고 있던 중이었다.


이 책은 제목보다는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 양성 학교에서 배우는 이야기 작법" 이라는 부제가 더 마음에 든 책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창작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야기를 끝까지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강의처럼 진행할테니 안심하고 자신의 책을 책 속으로 들어오라고 말한다.


실제 이 책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창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창작에 필요한 기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어서 나처럼 글쓰기에 대해 배워본 적이 없는 사람도 볼 수 있었다. 구체적인 방법론 뿐 아니라 장면 구성에 대해서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했다. 특히 모든 스토리는 패턴이며, 이야기는 스토리와 드라마로 구성되므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드라마를 그려내야만 한다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일반화된 스토리텔링의 기법도 소개하고 있었는데 나에게는 이야기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단순하게 이론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예시와 방법들을 제공한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


이 책은 스토리 창작에 대한 기본 원칙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체계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나처럼 글쓰기에 대해 배우지 않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보니 글쓰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만의 스타일이나 개성이 있는 스타일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맞지않을 수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책인지 확인해보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