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초등 고학년용 - 초등 학습어휘 글쓰기로 전과목 성적이 쑥쑥!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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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아이와 대화를 하다보면 가끔 느끼는 건데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물어보기는 하는데 조금 어렵다 싶으면 그냥 흘려듣고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조금 걱정이었던 참이다. 그래서 어휘 관련 책도 찾아서 아이에게 읽도돍 하고 있지만 딱히 아이한테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 중이었는데 이 책을 보게 됐다.



"어휘의 한계는 문해의 한계이고, 문해의 한계는 학습의 한계다." - 라는 문장을 보고 아이가 좀 어려워 하더라도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그렇듯이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가...? 그러니 아이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다양한 어휘들이어야 하겠다. 그런데 그 사실을 알면서도 익히기가 쉽지 않은 것은 단순하게 뜻과 예제 문장만으로는 쉽게 외워지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반복적으로 전에 봤던 다어들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사용해 봐야 익혀지는데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기 쉽지 않다.



그런 반복적인 학습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책은 조금 다르다. <1단계: 어휘 살펴보기> --> <2단계: 어휘 뜻 추측하기> --> <3단계: 어휘 뜻 알아보기 & 문제 풀이로 확인하기> --> <4단계: 나의 말로 어휘 정리하기> --> <5단계 : 배운 어휘를 넣어 글쓰기 하기> --> <6단계: 배운 어휘를 이용해 퀴즈 만들기>의 6단계로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좀 생소하기는 했지만 어휘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을 것 같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일단 직접 아이와 합께 시작해 보니 어려워 하기는 한다. 모드는 단어를 글만 보고 추측해보라고 하고 그 어휘로 글짓기와 퀴즈를 내보라고 하니 처음에는 짜증도 내고 바닥에 드러누워버리기도 했는데... 역시나 사람은 적응의 생물이라 한꺼번에 많이 하는 것도 아니고 아나씩 하나씩 천천히 진행하니 나중에 한숨을 좀 쉬기는 하지만 조금씩 따라와 줘서 좋았다. 예전에는 그냥 읽기만 하고 넘어갔던 단어들을 직접 사용해 보고 (억지로기는 하지만...) 쓰기도 하니 좀 더 잘 외워지는 것 같기도 했다.



단지 조금 어휘들이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아쉬웠는데, 이런 형태로 저학년용 책도 좀 나와줬으면 좋겠다. 찾아봤는데 저학년 용이 없어서 참 아쉬웠었다. 어렵기는 해도 이런 형태로 어휘들을 공부하다보면 아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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