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논리 사고력 훈련 초급 - 초등 수학 천재로 키우는 5분 논리 사고력 훈련
소니 글로벌 에듀케이션 지음, 강태욱 옮김 / 바이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작은 아이가 항상 걱정이 된다. 뭐, 큰 아이라고 걱정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왜 이렇게 애들이 깊이 생각하는 것을 안 좋아하는지... 애들 자습서나 문제집으로 공부를 시킬 때마다 느끼느 건데 뭔가를 깊이 생각하는 걸 너무 싫어해서 걱정이다. 우리 아이들만 그러는 건지도 걱정이 되서 속이 상할 지경이다. 뭔가 해보기는 해야겠는데 방법을 모르겠다.



그 와중에 내가 선택해 본 책은 이거 - 5분 논리 사고력 훈련 (초급) 이다. 책 표지에 있는 말처럼 초등 수학 천재 까지는 바라지 않으니 그저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았으면 하는 바람에 보게 된 책이다.



이 책은 5단계 사고 회로를 이야기한다. 1단계 스캔회로(독해하기), 2단계 크리에이트 회로(떠올리기), 3단계 리버스 회로(역산하기), 4단계 노크회로(밝혀내기), 5단계 스텝회로(구성하기)가 책에서 말하는 5단계 회로인데, 다들 아다시피 흔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하는 방법들이다.



책 속의 문제들은 여타의 다른 문제들처럼 여러 가지 해결 법들을 동시에 적용하지 않고 한번에 한개의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차근차근히 1단계부터 5단계의 방법들을 훈련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작정 문제를 풀기보다 아이와 함께하며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제시되는 해결법을 넌지시 제시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스스로도 공부할 수 있도록 문제의 뒷장에 흰트가 있으니 고학년 아이라면 스스로 공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공부를 시킬 때 스스로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푼 문제를 제 3자에게 설명하도록 하는 것도 논리 정연하게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이와 함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일단 우리 아이들은 싫어한다. 퀴즈 푸는 것도 싫어하는 아이들이다 보니... 하지만 내가 억지로 시키다보니 하루에 1~2개 정도 푸는 것은 가능하다. 금방금방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하나를 꼼꼼하게 읽도록 하고 스스로 생각해본 다음 안되면 힌트를 보고 다시 생각, 다 풀고 난 다음에는 왜 그런 답이 나왔는지 설명하기... 까지 하다보니 하루에 많이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아이들이 지치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렇게 하나씩이라도 문제를 꾸준히 시키다보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지않을까... 바래본다.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해보기를 원하는데 뭘 어떻게 시켜야 좋을지 모르겠는 분들이게 이거라도 한번 해보는 것은 어떤지 권유해 볼만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