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행기 역학 교과서 - 인문지식인을 위한 비행기가 하늘을 날아가는 힘의 메커니즘 해설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고바야시 아키오 지음, 전종훈 옮김, 임진식 감수 / 보누스 / 2019년 1월
평점 :
나는 항공우주공학과 출신이다. 물론 졸업한지 어언 20여년을 넘어가고 있기에 자세한 내용들은 가물가물 하지만 맨 처음 학교에 입학해서 배운 핵은 "항공기 어떻게 나는가" 라는 책이었다는 것은 또렷이 기억한다. 구성은 이 책과 비슷하지만 더 자세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책으로 항공기하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는지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비행비행 역학적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던 책이었다. 물론 교양서적처럼 일반인들도 볼 수 있겠지만 그다지 재미있는 책이라고 말할수는 없다.
이 책을 보니 막 대학에 들어가서 항공기에 대해서 배우던 때가 생각이 나서 아련해졌었다. 오랜만에 기억을 되짚어 보면서 익어보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선택하게 됐다. 읽어보니 책을 구성이 야무지다. 비행기의 모양 --> 배행원리 --> 비행 자세 --> 조종법 --> 구조 --> 모형비행기 제작 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항공기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비행기는 아니지만 모형 비행기를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들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단, 그냥 일반적인 교양서적이라기보다는 전문서적에 가깝기 때문에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그 사실을 감안하고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전문서적이 아닌데도 항공 역학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책은 그리 흔치 않으므로 비행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오랜만에 비행기에 대한 책을 읽어서 참 좋았다. 그 시절 그저 비행기가 좋아서 항공우주공학과를 선택했던 내가 생각나기도하고... 뭐랄까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