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릳츠에서 일합니다 - 커피와 빵을 만드는 기술자로 한국에서 살아남기 폴인이 만든 책
김병기.이세라 지음 / 폴인이만든책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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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좋은 커피 한 잔을 위해 프릳츠가 기본적으로 하는 일은 '좋은 식자재 확보'입니다. 그래서 프릳츠는 커피 농장과 직거래를 합니다. 김병기 대표는 이것이야말로 '진짜 어렵고 훌륭한 기술'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좋은 식자재란 좋은 철학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35쪽


몇년 전 처음 프릳츠에서 커피를 마시던 날 커피맛보다 빵이 정말 맛있어서 나중에 좋은 사람들과 다시금 와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이미 그때에도 여러 매체에서 핫한 장소와 맛집으로 유명해졌던터라 주문을 하고도 빈자리를 찾지 못해 당황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뭐 말할 것도 없이 왠만한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손님들이 많아 방문하기가 꺼려질 정도이니 <프릳츠에서 일합니다>와 같은 책이 나오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고자 했던 이유는 맛집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이라기 보다는 '프릳츠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하는 궁금증 때문이었다. 우선 대표의 마인드에 반하는 사람들과 좋은 성과를 낸다는게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업무에 있어서만큼은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그마저도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표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는 것, 그것부터가 책의 시작이었다. 프릳츠의 블랜드 커피는 올드독, 잘되어가시나 그리고 서울시네마로 보통의 커피숍의 작명을 떠올리면 여기서부터 차별화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산미, 단맛, 묵직한 풍미등 커피의 맛이 무조건 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정말 '커피맛'을 쫓아 카페를 찾아다니게 될 때 평범한 이름보다는 확실히 프릳츠처럼 자기만의 색깔이 드러나는 것도 선호도의 영향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프릳츠 답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내용중에는 '빵을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달라는 사람들에게 프릳츠의 허민수 셰프의 "좋아하는 사람과 드세요." 대답이었다. 이보다 더 정확한 답을 누가 해줄 수 있을까. 서두에 밝힌 것처럼 프릳츠에게 반하게 된 이유도 빵맛이었기 때문인지 허셰프의 인터뷰 내용에 더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재미난 사실은 허셰프의 경우 커피에 묻히는 것이 서운한게 아니라 오히려 프릳츠가 빵집 가아 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빵의 가짓수도 많지 않은데 이를 두고 한국에 맞는 이미지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프랑스식 빵, 일본식 빵이 아닌 프릳츠는 한국브랜드인 만큼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프릳츠는 공동체임을 강조합니다. 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프릳츠가 중요시하는 직업을 태하는 태도와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한 헌신에 대해 동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결'이 같은 사람들 모두의 헌신과 서로의 믿음이 지금의 프릳츠를 만든 것이죠. 72쪽


어떤 사람들이 일하는 곳일까 궁금했던 내게 프릳츠는 늘 '너무나 당연한 답'만을 내놓았다. 마실거리와 먹거리를 파는 곳이니 당연히 식자재가 좋아야 하고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닌 여러 사람이 모인 회사인만큼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헌신과 믿음'또한 새롭거나 특별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결국 인적자원을 포함한 기본을 지키는 것이 지금의 프릳츠를 만든 것이다. 허망하게 느껴졌냐고 묻는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시대를 잘 만났다거나, 운이 좋거나 범접할 수 없는 능력자들의 이야기들보다 훨씬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손님이 너무 많아져서 잠시 주춤했던 발걸음이지만 책에 나온 내용 그대로 기본을 잘 지켜간다면 적어도 매장이 문닫을 일이 없을테니 시간적 여유가 있는 어느 날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프릳츠를 방문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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