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사드 후작


사디즘과 사드 후작,이라고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그 ‘사드‘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 완전 도그또라이미친셰키... (미쳤다는 말은 그냥 욕으로 쓴다. 이런 놈을 미쳤다고 해버리면 안 된다. 또라이라고 해서도 안 된다. 아, 뭐라고 욕을 해야 할까. 여성혐오자, 이건 너무 진실이고 올바른 말이야. 욕을 만들어야 게쒀...)


*** 생트 뵈브. 보들레르, 플로베르, 스윈번, 로트레아몽, 도스토예프스키, 콕토, 아폴리네르, 폴 틸리히, 시몬 드 보부아르, 카뮈, 조지(조르주) 바타유, 롤랑 바르트, 도널드 토머스, 리차드 시버/오스트린 웨인하우스, 노먼 기어, 장 폴랑, 호버트 라이런드, 제프리 고러, 로널드 헤이먼, 에리카 종, 모리스 하이네/길버트 렐리, 조지 스타이너, 존 T. 누난 Jr, 린다 버드 프랭크, 피터 와이스, 크리스토퍼 라시... ***


책에 의하면, 위에 나열한 이름들은 어떤 식으로든 사드를 옹호하는 글을 쓴 사람들의 것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와 에리카 종이 포함된다는 사실이 뜨악하다.(에리카 종은 모나 숄레의 책 <마녀>에도 등장하는데 거기서도 별로 좋은 소리는 못 듣는...) 여성 혐오자인 남성 작가가 쓴 글들을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할 것인지 가끔 아리송할 때가 있는데, 그러니까 문학적 가치와 의의 / 이론적 가치와 의의 운운하면서 여성 혐오의 면들을 빼고 읽어야 하는지, 뺀다고 빼지는 것인지, 아니 도대체 그런 사람이 쓴 글을 왜때문에 어째서 그렇게까지 하면서 읽어야 하는지? 토 나온단 말이야... 저기 저 사람들이 사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웩.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야‘만’ 깔 수 있는 것도 사실이고…

도나티엔 알폰소 프랑수아 드 사드 - 일반에게는 사드 후작으로 알려져 있고, 일대 군단을 이루는 그의 열렬한 숭배자들에게는 <신성한 후작>으로 알려져 있는데 - 는 세계 최대의 포르노그래피 작가이다. 포르노그래피 작가로서 그는 남자의 성적 가치를 자기가 구현하고, 그 가치를 정의내린다. 그 사람 안에서 강간자와 작가가 꼬아지고 합해져 하나의 비열한 형태로 결합한다. 그의 인생과 작품이 일체가 되어, 공상 안의 여자와 현실의 여자의 피로 물들어 있다. 생애를 통해서, 그는 여자들을 고문하고 강간하였다. 그는 여자를 때리고, 강간하고, 유괴하고, 아동을 학대했다. 작품 안에서, 그는 집요하게 잔인성을 에로티시즘의 본질로써 찬양하였다. 다시 말해, 성교와 고문과 살인을 일체화하고, 폭력을 섹스와 동의어로 만들었다. 문학자·예술가·지식인들이 그를 숭배하고, 좌익 정치사상가들이 그를 자유의 화신으로 주장함으로써, 그의 작품과 그에 관한 전설이 오늘날까지 거의 두 세기 동안 사라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 P131

어느 여자의 인생도 그처럼 숭배받은 적은 없다. 어느 여자의 고통도 그처럼 탄식을 불러일으킨 적은 없다. 남자들이 동일한 자유의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어느 여자의 윤리·행동 또는 강박관념이 그처럼 영광스럽게 표현된 적은 없다.°

° <[그리고] 어느 여자의 범죄도, 그 문제에 관한 한, 한번도 정당화되고, 변명되고, 양해를 받고, 낭만시되고, 매력이 넘치게 의미를 부여받은 적은 (절대로) 없다>고 1979년 7월 20일의, 나에게 보낸 편지에서 로빈 모건이 적고 있다. - P156

사드의 윤리를 강간자의 윤리로 묘사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사드에게 강간은 몹시 자극적이라기보다는, 웬만한 정도의 침해의 양식이다. 사드의 작품에서, 강간은 전희이고, 나중에 오게 될 수족을 절단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는 메인이벤트의 준비단계일 뿐이다. 물론, 사드의 성적 행동관념에서는 힘이 대단히 중요하므로 강간이 본질적 중요성을 지니기는 한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반복함으로써, 강간의 색조가 퇴색되고 지루해져서 에너지의 절대 소모를 피하기 위해서는 희생자에게 고문을 가하든지 흔히는 살인을 동반해야 한다. 사드는 문학 방면에서 경지에 오른 살인 장면의 묘사가이다. 즉, 오르가슴은 궁극적으로 살인을 부른다. 희생자들이 죽을 때까지 그들의 몸을 저며서, 막대기에 찔러 꿰어서, 산 채로 태우고, 천천히 기름을 튀기면서 굽고, 먹고, 머리를 자르고, 희생자들의 껍질을 벗긴다. 여자의 질과 직장을 봉합했다가 나중에 찢어발긴다. 여자들의 몸이 테이블이 되어 그 위로 구운 음식이 서브되고, 양초가 탄다. 사드가 묘사한 잔학행위의 목록을 적으려면 수천 페이지에 달할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일단의 주제가 나타난다. - P159

여자의 비열함과 여성 성기에 대한 극심한 증오가, 사드의 전 작품에 나타나는 중심 주제이다. - P164

사드가 격찬한 것은 살인의 성적 가치이며, 그는 낙태를 살인의 한 형태로 보았다. 사드에게는 낙태는 성적 행위이고, 육욕의 행위이다. 그의 가치체계에서는 임신은 필히 살인을 불러일으키고, 보통 임신부, 특히 임신의 단계가 진전된 임신부의 살해는 훨씬 더 자극적이다. 위법한 낙태로 피를 흘리면서 공포에 가득 찬 죽음을 맞는 임신부보다 더 사드를 황홀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낙태는 사드의 성욕 충족의 수단인 것이다. - P165

사드의 중요성은 결국 반체제자나 사회의 일탈자로서가 아니라, 보통사람으로서의 중요성이다. 권력광인 귀족의 남자라면 보통사람이라는 호칭을 혐오하겠지만, 상세히 검토한 여자들은 그 같은 호칭이 사드에게 합당하다는 것을 안다. 사드에게 있어서, 다음의 등식이 확실한 토대 위에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즉, 포르노그래피의 권력 = 강간자 겸 구타자의 권력 = 남자의 권력. - P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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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30 11:5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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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30 14:3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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