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큰 1%
아름다운재단 지음 / 케이앤피북스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2000년 8월, 시민들의 1% 나눔을 설립된 아름다운 재단에서 만든 책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1%는 도대체 어떤 것일까? 살펴보다보면 절로 마음이 따뜻해지고, 
얼굴에 미소가 잔잔히 퍼진다. 
나눔..기부..후원... 이런 것들의 근본적인 목적이 바로 그런 것 아닐까?
나누는 자의 마음을 절로 따뜻하게 만들어서, 
소소한 일상을 콧노래 흥얼거리게 즐겁게 만들어주는 그런 역할말이다.

이 책은 총 4가지의 테마로 구성되었다.

첫번째 테마는... 제목처럼 평범하면서도 다양한 사람들의 가지각색의 1% 나눔 이야기이다.

두번째 테마는...인생의 순간을 담은 나눔이라는 제목으로, 인생의 특별한 날에 나눔으로 
그 순간을 기념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세번째 테마는...희노애락을 나눔으로...말 그대로 기쁨과 분노, 슬픔과 즐거움을 
나눔으로 승화시킨 사람들의 이야기다.

네번째 테마는 나눔의 공동체라는 제목으로, 가족 혹은 커뮤니티, 팬클럽이 모여서 
함께하는 나눔의 이야기를 모아놓았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토록 다양하게 나눌 수도 있었구나,  
그리고 참 많은 사람들이 나눔에 참여하고 있구나... 새삼 놀라웠다. 
우리나라의 기부문화가 아직 멀었다고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꼭 그렇지만은 않단 생각이 든다. 물론 나누는 일이 지금보다는 더 당연시되고, 덜 아깝게 생각되어진다면 좋겠지만...암튼 여러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저마다의 사연으로 이렇게 다양하고, 기발하고, 신선한 나눔을 한다는 사실을 읽다보면..신선한 충격에 휩싸이게 된다.

특히 이 책을 읽다보면 역시 나눔은 물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건 아니구나 깨닫게 된다. 이 책의 소제목인 "나눌 수 없을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습니다’ 이 말처럼 말이다. 
이 제목 안에는... 노점상을 하며, 폐품을 팔아가며, 장애인으로써 힘든 삶을 살아가면서도 
꼭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나온다. 
그 내용들을 읽으며 
살림이 빠듯해지면 때론 후원하는 돈이 아쉽기도 했던 순간의 나를 반성했다.

 특히 내게 기억나는 나눔은... 돌잔치 나눔이다. 
이 책을 읽기 얼마 전에 나도 돌잔치 나눔에 대해 생각했고, 
그때 검색을 통해 ’아름다운 재단’을 처음 알았다. 
기쁜 일을 함께 나누고자 선택한 사람들이 참 행복해 보였다. 
비록 우리 아기 돌잔치는 끝났지만, 나 또한 조그만 돈이라도 나눠야겠다.

그리고 또하나 기억나는 나눔은...아주 가슴 아픈 나눔이였다. 
분노를 나눔으로 라는 제목에 있는 사연인데...
범죄사고로 어린 딸을 잃은 부모가 강력범죄 피해자 및 가족들을 돕기 위한 기금을 만들어
 기부를 한 내용인데, 아 어쩜.... 분노와 슬픔을 나눔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을까 대단하고 
존경스럽단 생각과 함께, 가슴이 아팠다. 
나눔의 힘으로 미연이 부모님의 마음의 상처도 잘 아물어갔으면 좋겠다.

이외에도 로또 당첨자의 전액 기부, 연예인 팬클럽의 기부, 기업가의 기부 등....
내가 알지 못했던 많은 나눔의 이야기들은 
’아직은 살아갈만한 세상이구나’ 란 생각이 들게 해줬다. 
연신 무서운 범죄들이 보도되고, 밖에 나가기도, 집에 가만히 있기도 겁나는 세상이구나 
생각이 들었는데, 우리 사회의 한편에서는 살만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이런 노력들도 있구나 싶어서 마음이 든든했다.

 이 책이 많이 읽혀서 하루 빨리 나누는 게 당연시되는 날들이 왔으면 좋겠다.

ps. 이 책에서 조금 아쉬운 점은 기금이나 나눔 종류에 대한 설명은 좋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부금이 전해지는지 설명이 없는 점이다. 
      아직 나눔을 시작하기 전의 사람들은 단체를 믿지 못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다면 좀 더 신뢰감을 주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눔에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