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어머니, 마더 데레사 - 마더 데레사 탄생 100주년 기념 전기
레오 마스부르크 지음, 김태희 옮김 / 민음인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첫만남

 

마더 데레사 수녀님은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서, 그분의 사랑과 봉사, 희생정신을 조금 구체적으로 보고 싶었다.

그리고 알고 싶었다.

그녀의 삶의 신념이 무엇일지...그리고 배워보고 싶었다.

 

책 이야기

 

나는 처음 이 책이 그녀가 태어나서부터 돌아가시기까지의 순서대로 일대기를 적은 내용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전기문이나 자서전의 느낌이라기 보다는,

그녀 가까이에서 그녀를 지켜보던 한 신부의 개인적인 회고록 같은 느낌이였다.

주제를 정하여 각 장마다 그녀가 했던 행동이나 말들, 기도들이 나온다.  주제별로 신부님의 추억을 묶은 느낌이랄까?

처음 마더 데레사 수녀에 대해 읽는다면 일대기로 시작하는 책보다는 이런 에피소드로 묶인 책이 조금 쉽게 느껴질 거 같다.

이 책을 읽은 후, 그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른 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나는 마더 데레사 수녀님의 이름을 하도 많이 들어서, 그녀를 잘 알고 있다고 착각했다.

이 책을 읽으며 뭐랄까? 고집있으면서도, 유쾌하고, 따뜻한 할머니를 만난 기분이다.

글쎄...나는 그녀를 어떻게 짐작하고 있었을까? 조금 진지하고 융통성도 없고, 오직 기도와 봉사만이 전부인...

그런 노인을 생각하고 있었던 거 같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그녀의 모든 모습들이 새로웠고, 신기했고, 감탄스러웠다.

이렇게 사랑스러운 할머니였다니...

 

저자는 그녀를 선의의 독재자라 부른다.

그건 아마도 신중한 선택을 통해 내려진 결정 앞에서는 과감한 추진력을 보여주고, 안된다는 선도 쉽게 넘어버리는 모습때문일테다.

안되는 걸 지켜야 하는 입장에서 그녀를 상대하기는 당황스럽겠지만...

그녀에게 지면서도 기분이 불쾌하지 않았으리란 생각이 든다. 그게 그녀의 힘이란 생각도...

나는 그녀가 왜 이런 사람이 되었는가를 알고 싶었지만...이 책에서는 그것보다는 그녀는 이런 사람이다를 알려준다.

 

가난한 자들, 이념이 다른 공산당, 총대를 겨누고 있는 군인들 모두에게 기적의 메달을 선물하는 그녀의 모습을 떠올리며...

믿음의 힘이 얼마나 강할 수 있는지를 알았다.

나는 믿는 사람이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읽었지만, 무교이거나 타 종교인 사람에게는 좀 거부감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그녀를 알려면 그녀의 믿음을 기본으로 알아야 할 거 같다.

그녀가 왜 이런 사랑을 베풀 수 있었는지를...

그녀가 왜 가난한 자들 중 가장 가난한 자들과 함께 하며, 그들을 도울 수 있었는지를... 알려면 말이다.

이 책에 따르면...그녀는 오직 믿음과 하나님의 뜻으로 움직였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우리를 대신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처럼, 가난한 자들의 고통을 함께하고자 기꺼이 무소유의 삶을 살아간다.

그래서 더욱 삶에 초월한 모습을 가질 수 있었나보다. 법정스님처럼...

예수의 겸허함을 본받아 그녀도 자신의 낯춘다.

하지만 가난하고 아픈 이들을 도울 수 있다면 자신의 유명세도 이용(?)할 수 있는 센스있는 할머니이다.

 

나는 이 책에서...

기도와 사랑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따르는 수녀.

유쾌하게 사람을 이끄는 멋있는 할머니.

모든 이들을 세세히 살피고, 챙기는 어머니.

화장실 청소도 마다않고, 걸레로 바닥을 닦는 궂은 일도 기꺼이 해내는 봉사자.

 등등... 여러 인물을 그녀 한사람에게서 보았다.

그리고 그녀를 본받아야겠다고 다짐한다.

모든 시간에 기도를 하는 그녀의 모습, 오직 사랑으로 상대를 대하는 모습,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기에 당당하게 주변에게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모습, 언제나 모든 곳에서 신의 뜻을 찾아내는 모습,

겸손하며, 욕심 부리지 않는 모습까지...

 

지금 이 순간 내가 기억하고 싶었던 구절은...

"콜카타에 부패가 있음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또한 선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선을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비판한다면 그를 사랑할 시간이 없게 됩니다."

이 구절들이다.

천사같은 그녀도 남의 비판하지 않았는데... 주변 사람들에게 불평불만했던 내 모습을 많이 반성하는 시간이였다.

 

아쉬운 점

 

저자가 신부이고, 수녀님의 이야기라서 성당이나 천주교와 관련된 용어들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조금 어렵게 느껴진 부분도 있었다.

종교적인 내용이야 어쩔 수 없지만... 용어는 각주를 달아 설명해줬다면 훨씬 좋지 않았을까 싶다.

 

저자가 찎은 사진들이 담겨 있어서 수녀님의 생전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깊게 패인 수녀님의 주름살을 들여다보며...장면마다 그녀를 떠올릴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