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사랑이었네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한비야가 나온 무릎팍 도사를 봤다.   

정말 속사포처럼 빠른 말, 유쾌한 웃음소리, 책에서는 미처 느끼지 못했던 명랑 쾌활함이랄까..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책을 읽으며... 어쩐지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은 사뭇 진지하리란 기대를 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무릎팍 도사를 보고 나서 이 책을 읽으니 이제는 그녀의 말투처럼 그녀의 글들이 순식간에 읽힌다.  

그녀가 내게 밝고 명랑하게 속삭이듯..수다떨듯.. 그렇게 즐겁게 책을 읽었다.  

시간이 없는 관계로 퇴근하는 버스와 전철에서만 책을 읽었는데,  

쿡쿡 웃음이 나기도 했지만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경우도 많아서 조금 민망했다.  

가슴 밑바닥에서부터...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는 작가의 태도때문이였으리라. 나도 함께 수없이 가슴이 짠했던 이유는.. 

이 책은 자신을 사랑하는 모습과 그런 자신을 확고하게 믿고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거침없이 나가는 그녀. 

그리고 그런 그녀를 사랑하는 하느님과 주변인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하는 그녀의 태도. 

이 모든 것이 느껴진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내 자신에게 묻게 된다. '너는?... 너는 어떻게 살고 있니?' 

자꾸만 작가와 나를 비교한다.  

너는 어디로 가고 있니? 그 방향이 맞는 걸까? 불평하기 전에 너는 최선을 다해 본 거니? 

너는 이렇게 감사하며 살고 있니? 사소한 일에도, 차마 감사할 수 없는 일에도 감사하며 살고 있니?  

참 희한한 것은 그런 비교 후에 자신감이 사라진다거나, 체념하게 된다거나 하는 부작용이 없다.  

그저 나도 이렇게 살 수 있도록 힘을 내보자고! 나를 다독이게 된다.  

또 작가와 같은 태도, 같은 생각을 마주하면 내 자신을 마음껏 칭찬하게 된다.  '너 맘에 들어! 넌 참 괜찮은 아이야'  

이 책을 통해 용기를 얻는다. 앞으로도 반복해서 읽으며 힘을 얻어낼 예정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종교에 대한 내 생각과 지난 날을 돌이켜 보게 되었다.  

나는 기독교...하지만 마지못해 교회를 나가는 정도. 내킬 때만, 필요할 때만 기도하는 정도.  

그동안 나의 기도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얼마나 어린 기도를 해왔는지 알게 되었다.  

성숙한 믿음을 갖게끔, 성숙한 기도를 드릴 수 있게끔... 신앙인으로서의 내 자신도 돌이켜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