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학교 - 달콤한 육아, 편안한 교육, 행복한 삶을 배우는
서형숙 지음 / 큰솔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된다는 것.

아주 오래 전부터 엄마가 되길 꿈꾸어 왔다.

엄마가 된다면, 좋은 엄마가 되리란 막연한 자신감이 있었다.  

육아에 관심도 많고, 아이 마음도 잘 이애해 줄 수 있었다.  

사교육 열풍이 불어대도 소신있게 아이를 키우리라 다짐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현실로 다가오니 어떻게 해야 좋은 엄마가 될 수 있을지 막막했다.

막연한 자신감만으로는 내가 원하는 엄마의 모습에 다가갈 수 없으리란  

두려움, 불안감이 엄습했다.

그런 와중에 엄마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저자를 알게 되었다.

사실 저자를 알게 되었다기 보다는  

육아서를 검색하는 중에  [엄마 학교] [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라는 책 제목이 눈에 띄었다.

잘은 모르지만 어쩐지 통 할 것 같은 예감이랄까?

내 예감은 적중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메세지는 내가 듣고 싶어하던 그것들이였고,  

저자는 내가 롤모델로 삼고 싶은 사람이였다.

 

[엄마 학교]  

이 책은 저자가 그간 자녀들을 키우면서 가졌던 엄마로써의 자세, 교육원칙 등이 나와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아이 존재 자체에 감사하면서 아이에게 전폭적인 사랑과 신뢰를 주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아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해주면  

아이는 절로 큰다는 것이다. 그것도 아주 멋지게!

참 명확한 메세지다. 

[엄마 학교]에서는 저자가 이런 원칙을 지키고자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을 키워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말해준다. 

이런 내용들을 읽으며 나는 앞으로 내가 어떤 엄마가 되어야 할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미래에 내 모습을 꿈꿔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원하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아이를 키우면서 어떤 원칙으로 아이를 대할지  

다시 한번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이였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뉜다.

1. 다정한 엄마 되기

2. 영리한 엄마 되기

3. 대범한 엄마 되기

4. 행복한 엄마 되기

 

1부 다정한 엄마 되기에서는...

엄마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는 아이에게 엄마도 사랑과 믿음을 듬뿍 주라는 내용이다.

아이를 향해 늘 팔을 벌리고 안아줄 준비가 되어 있는 엄마. 포근하고 따뜻한 엄마.

이런 지극한 사랑이 있으면 아이는 세상의 어떤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예전에는 당연히 이런 엄마가 되리라 생각했는데,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면...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에게 화가 나기도 하고, 답답해서 아이를 다그치는 일도 생길테고,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말로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일도 있을 거 같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런 순간에 '남이 내 아이를 이렇게 대하면 화가 나겠지' 생각하고,  

그런 행동은 엄마 본인부터 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어른이 아닌 아이이기에 실수할 수도 있고, 엄마 눈에 차지 않을 수도 있기에,  

아이로서의 권리를 발휘할 수 있게끔 노력했다고도 한다.

 

1부에서 인상 깊었던 말이 있었다. 바로 '너름대로' 라는 말이다.

내가 중심인 '나름대로' 보다는  

너가 중심이 되는 '너름대로' 의 태도로 아이를 대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전부터 '나름대로'라는 말이 때때로 무서운 말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나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는데 너는 왜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 이런 생각들...

내 입장에서 최선을 다했을 뿐, 상대에게는 최선이 아닌 선택이였을지도 모르는데  

'나름대로'를 주장하며 상대를 힘들게 할 수도 생각을 한 적 있었다.  

나름대로는 나름대로일 뿐이라며...

 

이 책 뿐만 아니라 내가 여지껏 읽어온 육아서 모두 '너름대로'를 말한다.

엄마의 입장이 아닌 아이의 입장, 아이의 눈에서 바라보라는 뜻이다.

아이가 실수를 했을 때, 아이의 입장에서 왜 그렇게 했는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아이가 기분이 언짢거나 화가 났을 때,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해주라고 한다.  

공감만 해줘도 아이의 태도는 크게 변한다.

거의 모든 책에서 이런 말들을 한다.  

아이를 키울 때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니 당연한 소리일지도 모르지만...

무조건 혼내거나 다그치기 보다는  

'내 아이가 왜 그랬을까?' 와 '내 아이의 기분이 어땠을까?' 를 먼저 생각한다면,

아이로 인해 화가 나기 보다는 실수로 인해 놀랐을 아이 마음,  

화가 나는 아이 마음을 이해하며 아이를 안쓰럽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이 생기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학교에서 훌륭한 하루 일과를 마친 아이는 대견한 반면에  

학교에서 좋은 성과를 못 낸 아이는 하루가 더욱 고되었을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나 자신도 모르게 이미 아이 입장이 아닌 1등을 바라는 학부모의 입장이 되어 있었나보다. 

저자의 저 한마디를 읽고는 머리가 띵....했다. 

만약 내 아이가 학교에서 내가 원하는 성적을 내지 못한다면,

나는 아마 티는 안 낼지 몰라도 속으로 엄청 안달하거나, 속상하거나 그랬으리라.  

왜 성적이 저렇게 밖에 나오지 않을까 고민했겠지.

하지만 그로 인해 아이의 하루가 얼마나 고되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했을까?

사교육 열풍에 휘둘리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도  

나는 아이 입장을 먼저 생각할 준비가 안 돼 있었다.

반성하는 입장이 되어 나머지 내용을 읽었다.  

뒤에는 그런 고된 하루를 보낸 아이에게 엄마는 웃는 낯으로 맞이해 주라고 쓰여있다.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에게 하는 최고의 질문은 '얼마나 즐거웠니?'라는 말도 함께...  

나는 이 말을 내 마음에 깊이 새기기로 했다.

 

총 4부로 나뉘어져 있지만 어떻게 보면 4부 모두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같다.

 

2부 영리한 엄마 되기에서는...

아이 교육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다.

일상생활에서 놀이처럼 공부하게 하고, 원 없이 놀게 하고, 조기가 아닌 적기 교육을 하고,  

학원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게 하고, 책을 가까이 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자신감을 채워주며 기다려주고, 이웃 뿐만 아니라 자연도 생각하게 하고,  

유기농산물로 건강을 지키라는 내용이다.

요즘 시대에 남들처럼 학원을 보내지 않고 소신있게 아이를 키운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나도 아직까지는 사교육에 휘둘리지 않으리라,  

흔들리지 않고 소신있게 키우리라 다짐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막막하고, 실패하면 어쩌지 불안감도 든다.  

내 인생이 아닌 내 아이의 인생이 걸린 문제라 더 두렵기도 하다.

저자는 자신 한 명이라도 사교육에 흔들리지 않는 모습으로, 소신대로 아이를 믿으며  

아이를 키워야 공교육을 살릴 수 있다는 생각도 했다고 한다.  

그리고 학원 고르는 시간에 아이의 행복이 무엇일까를 꼼꼼히 살피는데 시간을 썼다고 한다.

이런 내용은 이런 참 교육을 뒤따르고자 하는 이들에게 용기가 되는 말이다.

나는 이 말에서 용기를 얻었고,  

조금 더 열심히 공부하고 마음을 다잡아서 소신있게 아이를 키워야겠단 생각을 했다.

 

3부 대범한 엄마 되기...

내게는 이 부분이 참 어렵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도 사실 앞부분과 연결된다. 남들 다 보내는 학원 안 보내고,  

아이를 원 없이 놀게 하는 것도 대범한 엄마가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다.  

아이의 능력을 믿고 기다려 주는 일도 마찬가지다.

암튼 이 부분도 아이 키우는 데 있어서 참 중요한 부분이다.

대범한 엄마 되기는 아이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해 주라는 말이다.

아이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게끔 뒤에서 한발짝 물러서서 봐주고,  

잘 지켜보다가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만 아이의 일에 관여를 하란 뜻이다. 

사실 요즘은 아이들 숙제, 학교 청소, 환경 미화 등등... 

엄마들이 나서서 아이들 일에 관여하는 부분이 참 많다.

물론 엄마들이 해버리면 빨리 끝낼 수 있고,  

결과는 좋겠지만 아이가 그 과정에서 무얼 배울 수 있을까 염려스럽다.

이러면 안되지 하면서도 뒷짐 지고 있다가  

내 아이만 다른 아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질까 조급한 마음에 너도나도 아이 일에 뛰어든다.

하지만 늘 이렇게 부모의 도움으로 커 온 아이는 한계가 있다는 저자의 말에 동감한다.

머리로는 알아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이 이 부분에 해당하는 듯 싶다.

대범한 엄마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 아이를 믿는 것이 아닐까?

 

4부 행복한 엄마 되기...

아이는 부모의 거울과도 같다.  

부모를 보고 자라기 때문에 내가 어떤 표정으로 아이를 대하는지가 참 중요하단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4부에서는 내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할 수 있단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리고 평온한 가정을 통해 아이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뻔한 이야기도...

뻔한 이야기지만 저자가 어떻게 평온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려왔는지,  

알콩달콩 가족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마음이 따뜻해진다.

나는 [엄마 학교]를 읽으면서 저자가 따뜻한 엄마이기도 하지만,  

참 따뜻한 사람이구나' 싶었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아이에게 전하려고 하는 점도 그렇고,  

모든 아이들의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한 부분도 그렇고, 

선생님이나, 이웃, 자연을 대하는 모든 태도에서 

참 따뜻하게 상대를 배려하는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삶의 태도에 감동했고,  

그 삶의 태도가 녹아든 교육 원칙에 고개를 끄덕였다.

4부를 읽으며 나는 어떻게 내 가족에게 행복을 줄 수 있을까?  

어떤 즐거운 추억들을 만들까? 행복한 고민을 해보았다. 

 
아이가 지금 순간에 만족하며 충실히 살아가고,  

그 기쁨을 느끼며 행복하게 살아간다면 더 바랄 게 무엇일까?

좋은 대학에 가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직업을 얻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 아이가 평생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행복을 알고, 매순간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만큼 중요한 게 또 어디있을까 싶다.

아이의 행복을 위해, 나는 어떤 모습의 엄마가 되어야 할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  좋은 책이다.

내게는 내가 꿈꾸는 육아에 대한 용기를 주는 책이였다.  

아이를 키우면서 늘 가슴 속에 '진정 아이의 행복을 위해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  

되새겨 봐야 할 구절들이 참 많은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