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처음이였다. 그래서 도대체 이 작가는 어떤 식으로 글을 쓸까?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책을 펼쳐들었다.
처음 몇 장을 읽으면서 계속 너무 밋밋한 거 아냐? 하는 생각을 하며 달갑지 않은 마음으로 읽어나갔다. 아마 모방범을 읽은 직후라 더 그랬는지도 모른다.

처음부터 너무 사건을 드러내놓고, 범인도 드러내놓고 있는 이 소설에 뭔가 대단한 것이 감춰져 있을 거라고는 예상치 못했다. 그래서 마지막 반전을 대하고 나는 당황스럽고, 슬펐다.
근데 이 소설..
추리소설이락 하기엔 너무 안쓰럽고, 슬픈 내용이 아닐까?
마지막 반전을 제외하면 흡인력도 그다지 강하단 느낌은 아니였다. 하지만 마지막 반전은 나를 크게 동요시켰고, 특히 작년에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이 나서 더 많이 울었다.
나는 치매에 걸린 할머니를 어떤 모습으로 대했는지,
심하게 짜증을 부리던 내 모습이 생각나 갑자기 마음이 묵직해지고, 아파왔다.
나는 혹시 할머니를 한 사람의 인간으로 존중하긴 했는지...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 들어 슬퍼졌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한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점점 황폐해져가는 가족 그리고 그 안의 문제들(청소년 범죄나, 고령화 사회에 대한 문제)을 추리소설이란 형식에 맞춰 보여준다.
일본 소설이지만, 우리 사회와도 많이 닮아 유심히 지켜보고, 또 많이 생각해봐야 한단 생각이 든다.

붉은 손가락이 무얼 의미하는지 생각하며 읽으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서글픈 반전을 생각하면 추리소설이라기 보단 가족을 돌아보게끔 해주는 책이란 말이 더 잘 어울릴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