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단식 - 방탄커피 창시자가 직접 실천하고 정리한 실리콘밸리식 단식법!
데이브 아스프리 지음, 엄성수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한때 허리둘레 46센티에 136킬로그램이 넘는 체중을 겪어보았다고 했다. 체중 감량은 계속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고 한다. 실패 속에서도 언제나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해 노력했고 그렇게 우리에게도 유명한 방탄 커피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이야기 했다.

단식이야기 이전에 방탄 커피를 개발한 개발자라길래 더욱 궁금해졌다. (내가 매일 열심히 걷고 퀴즈 푸는 캐시 워크에서 매일같이 나오는 방탄 커피, 단식만큼이나 커피의 효능도 궁금해서 호기심에 더 열심히 읽었던 것 같다.)

이전엔 현대인의 못된 식습관을 모두 다 가지고 있었다고 했다. 채워지지 않은 (식욕에 대한) 갈망으로 수시로 괴로웠고 심한 공복감과 정크푸드에 대한 욕망으로 충동에 굴복한 날이 많았다고 한다. 그러다 (온갖 욕구들에 대해) 총알도 막아낼 힘을 원했고 그래서 방탄 커피라는 이름이 태어나게 되었다고도 썰을 풀고 있었다. 

우선 작가는 단식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며 자신이 겪었던 비전 퀘스트라는 단식 체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주술사의 도움으로 어떤 동굴에 들어가 단식을 하는 과정에서 단식의 모든 이점을 스스로 겪어냈고 나흘이라는 시간 동안 9킬로그램의 감량을 겪으며 한 끼라도 굶으면 몸에 큰일이 난다는 걱정 프로그래밍이 되어버린 현대인의 머릿속에 큰 돌덩이를 던지는 행위를 선사하고 있었다. 

단식은 생각보다 여러 이점이 있었다. 몸의 지방을 태우게 하고 자가 치유를 도우며 몸의 자정작용과 해독을 촉진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성을 줄여주며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준다고 설명했다.
과식때문에 생기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노화의 속도를 줄이고 염증도 줄여주며 영적 상태나 명상의 상태로의 접근을 도와준다고 했다.

이런 단식의 이점에 대한 광대한 작가의 지식을 즐겁게 읽어나가며 왜 단식을 시작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단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쯤 어떻게 단식을 시작할 것인지 단식의 다양한 단계와 방식에 대해 정말 자세하고 열과 성의를 다해 설명하고 있어서 진짜 이제 나도 해볼까? 하는 마음가짐까지 갖게 해줬던 책이었다.

간헐적 단식이라고 불리는 16:8의 식사 패턴을 무의식적으로 실천하고 있던 때엔 지금보다 훨씬 몸이 가볍고 살이 찌지 않았던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밥을 열심히 챙겨 먹고 영양제를 찾을 때부터 에너지 과잉으로 몸이 망가지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몸의 필요성에 귀 기울이고 한 번쯤 쉬어가야 할 때라는 걸 이 책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단식의 유용한 이점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 여성의 단식에 관한 이야기, 신체적 건강과 정신건강을 위한 단식 이야기도 인상적이었고 실제 단식 시 궁금할 수 있는 불필요한 영양제와 필요한 영양제에 대한 이야기도 적절했다는 생각이 든다. 

정보적인 면에서 훌륭한 책이었다는 생각이 들어 단식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사람이나 에너지 과잉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12-08 22: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단식을 하면 초반에는 좀 힘들어도 이후에는 몸이 가벼워져서 좋더라구요 ^^

러블리땡 2021-12-09 05:16   좋아요 0 | URL
가벼움 저도 그걸 좀 느껴보고 싶은데 의지박약이라 간헐적 단식까지가 한계더라구요 ㅎㅎ ㅠ

scott 2021-12-08 23: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간헐적 단식
건강에 좋습니다!

전 하루에 ✌끼만 먹어여 ^^

러블리땡 2021-12-09 05:18   좋아요 2 | URL
간헐적 단식 정말 괜찮은것 같아요 ㅎㅎ 2끼 드시는군요 ㅎㅎ PC에서 보이는 손가락 이모티콘이 굉장히 귀엽네여 ㅎㅎ

공쟝쟝 2021-12-10 08: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방탄 커피가 방탄 소년단이랑 다른 거죠? 저는 아주 오래된 두끼파인데.. 항상 간헐적 단식 고거 맘먹으면 하지.. 그러지만 .... (그렇지만 술을 못끊어...ㅜㅜ) 에너지 과잉... 담아두겠습니다 ㅋ

러블리땡 2021-12-11 03:38   좋아요 0 | URL
넵 BST랑 전혀 관계없는거래요 ㅎㅎ 방탄 커피가 지방류가 들어간 커피라더라구요 ㅎㅎㅎ 캐쉬워크 문제에 엄청나게 나와서 궁금했는데 단식에 엄청 도움 되는 커피라더라구요 제가 코코넛 알러지만 아니면 사먹고 후기까지 적어보겠는데 ㅠ ㅎㅎㅎ 간헐적 단식 ... 단주... 힘들죠 ㅠ_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