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장류진 소설집
장류진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수

주인공은 운전을 특히나 못했다. 기능 시험에 두 번 낙방, 도로주행 세 번 낙방 후 네번째에 면허를 합격했지만 그마저도 구 년 전이라고 했다. 
운전면허 시험 도중에 사거리를 지나다 길과 길이 교차해 차선이 잠깐 끊겼고, 그때 차선을 헷갈려 어어, 어어 하다 앞차를 들이 받았다고 한다. 그때 감독관의 힐난한 말투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내리세요 실격, 시동 끄고 내리세요."
인생에서 유일한 실패의 기억 때문에 운전을 차일피일 미루다 장롱면허가 되어버렸는데, 신규 프로젝트 때문에 충동적으로 차를 사게 되었고, 그렇게 운전 연수를 검색하다 동네 맘카페에서 추천이 많은 강사를 소개받고 도로 연수를 나서는 이야기였다.

펀펀 페스티벌

오 년 전 여름 경기도 외각 연수원 건물 강당에서 그날 처음 만나는 사람 일곱 명과 둘러앉아 있었다고 한다. 이유는 은행권에서 유행처럼 번진 합숙면접 때문이었는데 이박삼일 동안 간단한 강연과 교육을 듣고 조를 짜서 마지막 날 밤에 펀펀 페스티벌에서 면접관에 선보일 공연을 준비하게 되는 이야기였다. 각 조별로 할당된 정원이 있었고 여러 조 중 밴드조인 9조를 고르게 되었고, 그곳에서 대형 기획사 연습생 출신을 포함한 밴드를 구성하게 되며 벌어지는 에피가 다뤄지고 있었다.

공모

회사 분위기를 파악하기도 전에 회식 분위기를 파악해버렸다. 회사 회식 장소를 정하는 결정권을 쥐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소 천의 얼굴에 관한 이야기였다. 
여자 혼자, 혈혈단신이라는 분위기를 몸으로 뿜어내는 여사장과 그의 관심을 얻고 싶어 하는 상사들의 몸부림으로 회식장소는 변하지 않았고, 주인공이 여자라서 불편한 건지, 남자라서 그 장소를 꼭 선택해야 하는지 헷갈리던 차에 김상무의 청탁을 받아 천의 얼굴마담의 딸의 면접을 보게 되는 이야기였다.

라이딩 크루

주인공은 어쩌다  보니 라이딩 크루를 운영하게 되었다. 성비도 적절하고 사람들 간의 합도 좋아 이렇게 계속 유지되면 좋겠다 싶었는데, 자신이 초창기부터 말했던 정원을 맞추기 위해 새로운 멤버를 한 명 더 구하게 되었고, 여성스러운 말투에 자신도 모르게 합류시킨 훈훈한 훈남과의 경쟁을 다룬 이야기였다.

동계 올림픽

와이비씨 인턴 셋 중 한 명은 방송국 대주주 모기업 회장과 인연이 있어 채용이 될 것이라고 확실해졌다면 나머지 두 명은 가망이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마지막 리포트 과제 제출을 위해 올림픽 출전 선수 자택 취재를 과제로 맡게 된다. 설날, 가족 모두가 한자리에 모이는 시간 기자들은 선수의 자택에서 승부를 위해 숨을 죽이고 취재 열기를 띠고 있었고, 선수의 어머니는 좁은 집에 귀한 손님들을 모셔 미안하다며 연신 사과하고 있었다. 그러다 경기가 시작되고 숨 막히는 취재 열기만큼이나 긴장되는 순간이 지속되다 생방송 중 사건이 발생한다. 

미라와 라라

국문과에서 미라 언니를 모르는 사람이 없었다. 
서른두 살에 입학한 장수생이라서 보다 하얀색 SUV를 끌고 다녀서 이목을 집중시키는 언니는 데뷔하면 사용하게 될 필명인 라라를 자신 주위에 온통 붙이고 다니는 눈에 띄는 인물이었다. 
언니는 어릴 때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주식으로 대박이 나 부자라는 이야기도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지만 더 중요한 건 국문과에서 글을 못쓴다는 사실이었다.
그런 언니가 여름방학이 끝나고 중편소설을 들고 왔고 이제까지의 글을 잊게 할 만큼 가능성 있는 작품을 들고 오게되었는데 그 작품에는 충격적인 비밀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작가님의 작품은 현실적이라 좋다. 있을법한 소재, 실제 존재할법한 주인공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작가님 시선으로 담아내는 데 있어, 굉장히 날카로우면서도 많은 생각거리를 안겨준다는 공통점이 있어서 그런 것 같았다. 

그중 연수라는 작품과 라이딩 크루란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연수는 내가 초보 때 도로 위를 나설 때의 심정이 느껴져서 그렇기도 하고, 강사님의 가르침을 읽다보니 점점 빠지게하는 강의 스타일에 정신이 안차려졌다. 거기다 기에 전혀 눌리지 않는 강사님의 포스에 나 역시도 눌려 읽다 보니 책 넘기는 속도를 느끼지 못하게 후다닥 읽게 해서 였다면, 라이딩 크루는 그냥 웃겼다. 라이딩 크루로 시작해 결국 야밤에 자존심을 건 두 남자의 결투는 어떤 것보다 비장했고, 그 장면까지 머릿속으로 상상되어 박장대소할 수밖에 없었던것 같다. 무슨 일인지 말하면 큰 스포라 소개하지 못하겠지만 꼭 라이딩 크루는 읽어보라고 강추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23-07-30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시험 붙자마자 운전을 하게 돼서 연수는 따로 안 받었는데 도로 시험볼 때 중앙선 침범이었는데 시험관이 엄청 화 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요. 중앙선 침범도 차가 거의 없었던 상황에서 중앙선 라인을 살짝 침범한 건데 화를 내서 황당했던 적이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