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그림자는 뭘까?
융 심리학을 기반으로 기독교신학 불교 철학 등을 넘나드는 방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그림자(부정적인 에너지)를 어떻게 자아ego아닌 자기self로 변환시켜 창조적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책을 읽고서는 광대한 사막에서 퍼올리는 무한한 힘을 기다리는 내모습을 상상하게 됐다ㅡ 놀라웠다. 첫째 저자가 가진 지식의 넘나듦에 둘째 그림자(어둠, 악, 부정적, 마이너스)에 대한 통찰력과 깨달음에 셋째 이분법을 넘어 더 멀리 가는 방법을 만나게 되어...


문학적인 번역이라 느껴진다. (마르틴 부버도 생각났다.) 비유적인 표현이 많은데 원래 저자의 서술방식인지는 잘 모르겠다. 신학 심리학 철학 문학에 관심을 두고 꾸준히 그 분야의 책을 접해온 독자라면 어렵지 않게 읽고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난해하다고 느낄 수 있다.

저자의 어투대로 써본 감상 몇 줄ㅡ

˝이 모든 것은 이미 주어져 있고, 나는 더 큰 세계로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 단지 나 자신으로 살아갈 약간의 용기만이 양념으로 필요할 뿐이다. 내 안에는 힘이 있고 긍정적인 힘이든 부정적인 힘이든 그것은 서로 화해하고 통합된다. 물이 흐르듯 자연스럽다. 나는 나 자신을 놓아 버린다. 자유와 해방이다.˝

 

 

 

 

 

 

일어난 모든 것과 남들이 내게 한 것 또는 나를 위해 한 것은 모두 그것의 조건이었다. 무조건적 ‘네‘가 그 모든 것에 대한 단 하나의 정당한 반응인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제 나는 과거에 있었던 일,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모두 ‘네‘라고 말한다. 나는 사랑의 길 위에 있다. 39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