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일 주교님 당신과 동시대를 살고 있음에 감사기도 드립니다.


함세웅 신부님과 함께 꼭 기억해야할 강우일 주교님. 읽는 내내 고 김수환 추기경님을 떠올렸다. 4.3 제주사건의 트라우마를 반세기동안 가슴에 묻고 살았을 제주도민들이 겪고 있는 강정 해군기지 문제. 그밖에도 밀양송전탑, 세월호, 핵발전소 등 여러 사회문제의 해결에 교회는 그간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아 왔다. 예수는 혁명가였으며 소외된 이들의 편이셨다. 평화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아픈 이들이 없는 곳에서 미사를 드리는 것이 온당할까? 폭력적인 위협 앞에서 어떤 기도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어디에서 위로를 받아야할까...

예수님은 하느님이시면서 하느님의 본성을 다 비우고 세상에서 가장 무력한 갓난아기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포대기에 싸여 손도 발도 옴짝달싹 못 하고 응애~ 하고 우는 것밖에 할 줄 모르는 젖먹이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완전한 비폭력과 무장해제의 모습입니다. 그런 비움의 실현이 지난 200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을 구원하는 구원의 원천이 되었습니다.85p


제주도는 공간적으로 사간적으로 우리나라 변두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더 변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홀로 계신 어르신들, 요양병원 침대에 누워 고통과 외로움에 사무친 병자들, 소년 소녀 가장들, 일자리를 얻지 못해 가족의 생계가 어려운 이들, 이주민들, 새터민들, 주일을 지킬 형편이 못 되는 신자들 등 예수님의 가장 작은 형제들이 우리의 관심과 방문, 나눔과 통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125p

 

강정마을 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에ㅡ가 보고 싶다.
답은 책을 거의 읽어갈 때쯤 얻을 수 있었다. ˝세상 속 강생하는 소공동체˝(275p) 광화문에서 희망을 눈으로 확인하였고 또 다시 ˝희망의 길을 걷다.˝



*같이 읽을 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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