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불확실성의 시대, 홈런보다 안타를 노려라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아몬드B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왜 사람들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을까요? 아마도 경제적 자유를 원하기 때문일 겁니다.

81p


부동산 금융 최고 전문가 8인의 2022 투자 대전망! 이라는 표지의 문구가 눈에 뜨인다. 책을 펼친 순간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공모주펀드, ISA 등에 관련된 모르는 단어들이 가득했지만 재테크를 공부하기 위해 이 책을 선택하기 잘했단 생각이 들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말 실제에 바로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같은 부린이, 주린이(?)가 아니라면 아마 쉽게 읽힐 것이다. 도움이 될만 한 정보가 꽤 많았다. 트렌드 책이니만큼 매해 구매해서 흐름을 익힌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1장의 부동산 정책의 요약은 '긴호흡으로 봐라, 돈을 더 벌기 위함이 아닌 지키자 로 나가야 한다.'이다. 2장에서는 아파트 청약에 대해 설명한다. 3장이 가장 흥이로웠는데 그린플레이션이다. 그린플레이션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테마주ㅡ 즉 친환경 테마주이다. 4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5장은 평생배당금 통장, 6장은 3가지 투자법칙, 7장 ISA, IRP 등의 통장활용법 8장 비트코인 아직 늦지 않았다는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각장의 끝마다 재테크 Q&A가 있어서 질문에 대한 답이 있어 읽는 데 지루함이 없다.

그나마 조금 이해가 되었던 3장의 그린플레이션을 펼쳤다. 그린플레이션이란 그린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데, 친환경을 하면 할수록 에너지 전환이 필요해지고 그 전환과정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따르기에 친환경의 역설적인 의미로 쓰이는 것이다. 공부하지 않으면 재테크는 따라잡기 어렵겠다는 생각도 든다. 코로나 팬데믹은 위드 코로나 시대로 진입하고 있으며 2022 증시 시장은 강세장은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여전히 낙관적인 관성의 법칙이 있고 중국의 전망치가 굉장히 높다고.


과연 이들은 어떻게 투자를 했을까요? 사실 그들은 투자지식을 쌓는데 굉장히 열성적이고 실제로 수준 높은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214p


8장에 소개되는 비트코인, NFT, 메타버스에 관련해서는 다시 공부를 해야할 듯하다. 주식은 AI가 포트폴리오를 직접 제시해주니 설사 내가 공부를 게을리 했다 하더라도 큰 걱정은 되지 않는다. 물론 세상의 흐름을 읽고,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련 경제 금융용어를 익혀야 할 것이다. 할 일이 너무 많다.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이 없다면 살아남기 힘들다가 오늘의 결론. 책 소개보다 반성과 깨달음이 더 많았던 리뷰 경험이었다. 작성을 끝내고 용어 정리를 하리라 다짐한다. 저자들이 쓴 책들도 한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