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감이 비슷한 초록책 두권. 언어가 먼저일까 목소리가 먼저일까? "여성주의는 이론과 실천이 분리되지 않는다."(미투의 정치학 머리말에서) 따라서 무엇이 먼저가 되든 간에 현실에서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미투의 정치학 (마구) 밑줄긋기

 

여성의 말하기는 긴장과 협상의 연속이다. 많은 경우 모든 지력을 동반해야하는 감정 노동이다.(정,79p)

 

여성주의는 누가 남성이고 누가 여성인가를 정하는 권력의 소재를 밝히는 사회 운동이다.(정, 89p)

 

젠더는 '여자 문제'나 '여성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모순이며 권력 관계다. 젠더를 이해할 때, 미투 운동의 위상도 가늠할 수 있다. (정,106p)

 

어떤 한 인간이 그 사회에서 성적 주체로 존중받는 것은 단지 섹스를 할지 안 할지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꾸려나가는 것이라고. (한,145p)

 

아내 폭력에서 가해 남성은 폭력을 통해 남성 범주를, 퀴어 혐오 폭력에서 가해자는 혐오와 폭력을 통해 자신의 지배적 규범성을 체화하고 선언한다. (루,186p)

 

젠더폭력 피해자가 부당한 폭력에 충분히 저항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면 그것은 피해자가 나약하거나 수동적이어서가 아니다. 자신이 어떤 규범에 부합하지 못함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루, 189p)

 

 

담대한 목소리 밑줄긋기

 

가부장제는 젠더에 기반을 둔 생활양식의 질서라고 할 수 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자로 산다는 것은 여자로 사는 것이 아니며 우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젠더 이분법과 젠더 위계는 가부장제의 DNA라 할 수 있다. (44p)

 

이른바 인간의 대화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들리게 한다는 것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프레임을 바꿈으로써 그 대화의 목소리를 바꾼다는 의미였다. ... 여성들이 근친상간이나 다른 형태의 학대를 포함해 자신의 경험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하자 남성들도 좀 더 수월하게 폭력에 관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78p)

 

 

사랑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심리적 전체성을 가지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부장제의 전데 이분법에 동조하지 않고 저항할 수 있어야 한다. (183p)

 

나는 페미니즘을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해방운동이라 본다고 말했다. 가부장제로부터 민주주의를 해방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287p)

 

 

 

 

페미니즘이 지향하고 있는,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가부장제(편견, 이분법, 통념, 고정관념, 차별, 폭력...) -> 저항(목소리, 언어, 운동...) ->민주주의(자유, 공명..). 젠더, 어렵다. 하지만 <담대한 목소리>에서 저자가 말하듯 "우리가 되기 위하여" 아직 젠더를 더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여성만을 뜻하지 않고 인간을 뜻하는 우리로 바뀌여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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