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노린다 동서 미스터리 북스 154
마츠모토 세이조 지음, 문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은 본디 이상한 스토리를 갖고 있다. 말하자면 인간관계가 극한 상태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추리소설에 더욱 리얼리티가 필요한 법이다. 서스펜스도 스릴도 수수께끼도 리얼리티가 없다면 실감도 감흥도 끓어오르지 않는다.'  마쓰모토 세이초

추리소설의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뉴스에서 볼 수 있는 일들을 소재로 추리소설을 써나가기 시작한다. 
최근 미야베 미유키의 '화차', '이유' 나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 , 히가시노 게이고의 '백야행' 등을 읽으면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사회파 추리소설' 에 대한 관심은 그 효시에 있었다는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들까지 이어졌다.

처음으로 접하는 작품이긴 하지만, 역시 재미있다.
은행을 무대로 교묘하게 짜여진 3천만엔 어음 사기( 본문에는 3천만원이라고 나와 있다). 책임을 지고 자살한 회계과장의 두터운 신임을 얻고 있는 차장 하기자키 다쓰오( 이상하다, 과장이 차장보다 높은 직급으로 나온다) 와 그의 친구인 신문기자 다무라가 어음 사기단 뒤의 우익 조직을 상대로 범인을 찾아내는 이야기이다. 

다쓰라는 회계과장은 책임지고 자살했는데, 범인이 활보하고 다니는걸 참을 수 없다는 정의감으로 회사에 사직서 내고 회계과장에게 받은 유서를 토대삼아, 이리저리 찌르고 다니는 아마추어 탐정이다.
다무라는 신문기자로 특종을 찾아 다쓰라를 도우며, 신문기자라는 신분을 십분 이용하여, 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되는 사람들에게 접근한다.( 이 소설에서는 기자증이 거의 경찰배지 정도의 위력이다. )
그들과 별개로 어음사기 조사과정에 일어나는 '살인'과 '납치' 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들도 차근차근 사건을 조사한다.

이 과정에서 다무라는 공명심에 자신들만 아는 이야기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으며, 경찰의 수사를 지켜보며, 앞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다쓰라는 어음 사기에 관련된 젊고 키큰 미녀를 한 번 보고 반해서, 사건의 핵심이 되는 그녀의 존재를 자신을 도와주는 친구에게까지 감추는데, 이게 겁나게 짜증난다.  책에 몰입할라치면, 한번씩 나와서 짜증을 돋구어주는 키큰 미녀에 대한 동경과 공상과 거짓말은 재미있는 작품의 재미를 반감시켰다.

그부분만 빼면, 꽤 재미있는 읽어볼만한 소설이다.
사실, 결말도 김빠지긴 한다.
란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더니, 엽기스러운분도 있다.
표지는 정말 홀딱 깬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emuko 2006-03-25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차 ... ㅠ.ㅜ 출판사에 나중이라도 연락 꼭 해달라 부탁드렸건만 아무 연락이 없어요.
근데 정 이상하게 동서문화사에서 나온 일본 추리소설은 잘 못 읽겠어요. 일본 미스터리물 무진장 좋아하는 데도 왠지 얘들은 뒤로 밀리네요. 이유가 뭔지...(굳이 말 안해도 아시겠지만^^)

Kitty 2006-03-25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마츠모토 세이조를 읽으셨군요~
요새 마츠모토 세이조의 작품이 많이 드라마화 되던데..
전 개인적으로 '모래의 그릇'을 좋아합니다.
원래 제 취향보다 조금 칙칙하지만요;;;

보르헤스 2006-03-25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점과 선을 예전에 읽고 마츠모토 세이조에 대한 관심은 일단은 접어두었습니다.
전 그것보다 모스경감 시리즈가 더이상 왜 안나오는 것인지가 더 관심이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