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 인간관계가 귀찮은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회피성애착장애의 탄생부터 치료까지를 각장에 걸쳐 서술한다. 일기장을 보는듯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상황과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불안성/회피성 애착장애를 가지게 되는데, 현대사회의 양육과 후천적 경험에 의한 필연적인 결과가 아닐까 싶다. 늘어가는 회피성 애착장애의 결말은 인류멸망.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ellas 2015-05-20 0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류멸망이라는 결론이 무척 바람직해 보입니다:0

moonnight 2015-05-20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류멸망ㅠㅠ; 뭔가 찔린다는-_-;;;;;;;;

하이드 2015-05-20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조금 덧붙이면, 이 책의 원제가 `회피성애착장애`로 애착을 가지지 못하고, 회피하는, 혼자가 더 편하고, 책임지기 싫어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해서 시도를 하지 않는 등의 장애를 말합니다. 장애까지는 아니라도 제가 `회피성향`이라는건 분명해요. 이게 심해져 증상이 될 경우 심하면 히키코모리가 되는거죠.

이런 회피성향은 안전지대safe base 가 없어 애착할 곳이 없는 경우에 생기는데 포유류(인간도 포유류) 가 처음 새끼를 낳으면 손에서 놓지 않고 키우는 것에 비해 신생아실로 떨어트려 놓고, 어린이집 보내고 뭐 그러면서 안정적인 안전지대도 없고, 그게 계속 영향을 미친다. 뭐 이런 이야기에요.

그러다보니 연애,결혼,출산,양육등을 부담스러워하는 회피성향의 사람들이 늘어가면 종국에는 인류멸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