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교보에서 아이리버의 '더스토리'를 봤다.
킨들은 왜 ... 인터내셔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그 100여개국 가운데, 우리나라는 안 들어가는거냐,줸장대밋
무튼, 아쉬운대로 아이리버의 이북을 보니 .. 오 놀라워라, 이것이 전자종이라는 거구나.
처음에는 액정에 종이를 붙여 놓은 줄 알았다. 그러니깐, 핸드폰 가짜 상품 앞에 전원 안 들어올때 메뉴 붙여 놓듯이. 근데, 그게 아니라 화면이 원래 그런거. 놀라운 전자종이를 처음 체험한 촌년은 염치불구하고, 그 앞에서 몇십분을 아이리버스토리 탐구에 열올리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아이리버 스토리와 호환하는 교보에 들어가서 컨텐츠를 둘러 봤다.
그러니깐... 이북을 팔겠다는거야? 기계를 팔겠다는 거야?
결론부터 말하자면, 두가지 다 뷁이다.
기기적 성능은 둘째치고, 아이리버의 스토리는 비싸다.
교보에서 파는 이북의 컨텐츠는 후지고 비싸다.
내가 이북으로 사고 싶은 책들이 있다. 경제경영서적은 어짜피 중고로 잘 판매도 안되고, 자리만 차지하니,
읽고 나서 처분이 안된다면, 중고샵에 판매해서 내게 들어올 소소한 금액 정도는 포기하고라도 이북으로 간직하고 싶다.
소설류에 비해 두고두고 레퍼런스가 된다는 것도 이유중 하나다.
그러나 살 수 있는 리스트를 보면, 경제경영서적은 커녕 문학쪽의 리스트도 허접하기 그지없다.
컨텐츠가 이런데, 누가 비싼 돈 주고 저 스토린지 도토린지를 사서 씀?
킨들은 책뿐만 아니라 잡지/신문 다운로드 서비스도 겸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후진 온라인 잡지 서비스/ 그닥 돈 주고 안 보고 싶은 신문 서비스를 생각해볼 때
뉴요커나 뉴욕타임즈,월스트릿저널,파이낸셜타임즈 등을 받아 볼 수 있는 킨들의 장점은
우리나라의 이북에서는 전혀 메리트가 없는 서비스이다.
애플이 아이팟을 아무리 싸게 팔아도, 애플은 아이팟에 담을 엠피삼을 파는 것이 진짜 수익이고,
아마존이 킨들의 가격을 아무리 내려도, 아마존의 진짜 수익은 킨들에 넣을 컨텐츠를 파는 것이 진짜 수익일 것이다.
그리고, 이 온라인 상의 엠피삼이나 이북들은 파는 입장에서는 돈이 거의 들지 않는 ( 물류비가 들어, 종이값이 들어, 포장비가 들어, 인건비가 들어, 인쇄비가 들어) 상품이기도 하다. 킨들을 공짜로 나눠준다고 해도 아마존은 여전히, 어쩌면 지금보다 더욱더! 큰 수익을 올릴 것이다.
그러나 스토리를 파는 곳은 아이리버일뿐이고
이북을 파는 곳은 교보문고이고
컨텐츠도 없고, 그 없는 컨텐츠를 보기 위한 기구마저 비싸다면
그걸 왜 산단 말인가??
첫 시장진입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어정쩡한 포지션으로 미심쩍게 진입해서 과연 이북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자리잡을 수 있을까 의문이다.
아이리버 스토리? 디자인 예쁘다.
하지만, 그건 애플의 아이팟이 예쁜 디자인으로 현혹하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아무리 애플빠라도 모셔 놓기 위해 비싼 장난감을 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같아서는 아이리버 스토리의 가격이 1/10로 떨어진다고 해도 살까말까다.
스토리가 팔리지 않으면, 교보문고의 이북또한 잘 팔릴리가 없다.
교보문고의 이북 컨텐츠가 허접하면 스토리가 팔릴리가 없다.
교보와 아이리버의 이 악순환은 결국 둘 다 망하면서 끝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