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전쟁 행복한책읽기 SF 총서 11
조 홀드먼 지음, 강수백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05년 11월
평점 :
품절


THE FOREVER WAR

<영원한 전쟁>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쟁 이야기이다. 그러나 전혀 지루하지 않다. 이것은 전쟁소설 이전에 SF 소설이고, 하드보일드한 주인공, 윌리엄 만델라가 나온다. 책의 챕터는 '만데라 일병- 만델라 하사- 만델라 소위- 만델라 소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1997년에 일병으로 전쟁에 참여한 만델라는 3138년에 소령으로 제대하게 된다. 21세기 말에 등장한 블랙홀의 일종인 콜랩서를 위한 초광속 항법을 발견하여 토오란이라는 외계생물을 상대로 전투를 하고, 한번 전투를 하고 콜렙서를 통해 지구로 돌아오면 몇백년씩 지나있기 때문에 그렇다. 이 끝나지 않는 전쟁에는 IQ150 이상의 강인한 육체를 가진 남녀가 선별되어 강제입대된다. 지옥훈련에,전투에, 살아 돌아올 확률은 없다. 오직 죽을때까지 전투만이 반복될 뿐이다. 

저자 자신의 베트남 참전 경험과 혼란이 담겨 있는 이 책은 겉으로 보기에는 지루하고 무자비한 전쟁의 반복이지만, 언뜻언뜻 보이는 섬세하고 예민한 부분들이 더욱 와닿는다.

그들의 머리에 '왜?'는 끊임없이 떠오르지만, 전쟁을 하도록 훈련된다.

외계인들을 죽였던 장소에서 10킬로미터쯤 떨어진 낮은 언덕 위에서 행군을 멈췄다. 그러나 그들은 외계인이 아니었다. ---외계인은 바로 우리인 것이다.

죄책감에 시달리지만, 계속 전쟁을 하도록 자유의지를 박탈당한다.

우리가 저지른 일은 학살이었고, 도살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일단 놈들의 대공 무기를 파괴한 후에는, 우린 실제적으로는 어떠한 위험에도 처해 있지 않았다. 토오란들은 개인 대 개인 전투에 관해 아무런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았다. 우리는 그냥 그들을 몰아붙인 다음 도살했을 뿐이다. 인류와 다른 지적 생물 사이의 첫 번째 접촉에서 말이다. 곰인형들을 계산에 넣는다면 아마 두번째 접촉일지도 모른다. 혹시 충분히 시간을 두고 곰인형들과 의사 소통을 시도했더라면? 그러나 그들도 역시 같은 취급을 받았다. 이 일이 있은 후, 두려움에 떨며 폭주하는 생물들을 희희낙락하며 다지고 저민 사람은 진짜 내가 아니라는 사실을 오랫동안 자기 자신에게 이해시키려고 했다. 20세기에는 이미 "난 단지 명령에 따랐을 뿐이야"라는 발언이 비인간적 행위를 변명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판결이 만인의 공감을 얻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명령이 자기 마음 속 깊숙한 곳에 있는 무의식이라는 꼭두각시 조종자로부터 왔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란 말인가?
가장 끔찍했던 것은 나의 행동이 알고보면 그렇게 비인간적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이었다. 몇 세대 전의 조상님들은 굳이 최면 암시를 받지 않아도 같은 인류에게조차 똑같은 일을 했을 것이다.
 인류 전체가 역겨웠고, 군대가 역겨웠고, 앞으로 남은 일세기 동안 이런 나 자신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이 두려웠다.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지만, 살아가야 한다. 죽는 그 날까지.

'그럼 도대체 너는, 우리는 , 나는 뭐란 말이지?' 하고 다른 한쪽이 거듭 물었다. 원래는 평화를 사랑하는 진공 용접 전문가 겸 물리학 선생이었지만, '엘리트 징병법'에 의해 잡혀와서 살인 기계가 되도록 재프로그래밍된 작자이지. 너/나는 적을 죽였고, 그걸 마음에 들어했어.

 

이 이야기는 전쟁 이야기이고, 한 군인의 이야기이다.
내내 지리한 전쟁 이야기이지만, 엔딩은 적절하다.
적당한 허무와 적당한 도피와 적당한 타협의 합주

댓글(5)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08-09-29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정말 걸작이지요.시공사본과 행복한 책읽기본 두개다 있는데 행복한 책읽기본에는 폿터가 주인공인 중편이 하나 더 붙어있더군요.
sf독자들은 흔히 영원한 전쟁과 스타쉽 트루퍼스를 비교해서 많이 본다고들 하네요

하이드 2008-09-29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도 <스타쉽 트루퍼스>보려구요. 영화때문에 선입관 있었는데, 하인라인이라니, <영원한 전쟁>과 비교해서 읽고 싶어요. <영원한 전쟁>은 뒤에 해설도 정말 볼만하더라구요.

turnleft 2008-09-30 0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찜!!
보관함은 점점 넘쳐만 가고~~ ㅠ_ㅠ

cayn17 2009-07-20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타쉽이랑 영원한 전쟁은 내용은 비슷할지 몰라도 주제가 완전히 다르죠...
영원한 전쟁은 기본적으로 반전..

하이드 2009-07-21 00:51   좋아요 0 | URL
<영원한 전쟁>이 하인라인의 <스타쉽 트루퍼스>에 영향을 많이 받았지요. 주제는 달라요. <영원한 전쟁>은 반전소설 베스트 뭐 이런 리스트에도 종종 꼽히기도 하는 유명한 반전소설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