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베 미유키와 관련하여 수많은 포스팅을 했으나, 미야베 월드가 부지런히 나오는 관계로, 조금 이른 미야베 미유키 업데이트를 해본다. 미야베 미유키는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에 재능을 보이는데, 미야베 미유키의 열렬한 팬들은 각기 취향에 맞는 장르를 골라가며 전혀 다른 모습이 미미여사를 즐길 수 있다.

최근부터 거꾸로 돌아가본다.

I. 미야베 월드 2막 - 시대물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가 쓰는 시대물이다. 
 가장 화려하고 기괴한 에도시대. 를 배경으로 쓰는 미야베 미유키의 시대 물은 비슷한 장르의 같은 시대를 그리는 소설(추리) 들과는 또 다른 모습이다.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진 에도시대의 인정人情을 멋진 솜씨로 그려내어 '역시 미야베 미유키!' 무릎을 치게 만든다.

<외딴집>의 배경은 에도시대. 등장인물은 약간 모자라서 이름도 '바보' 인 소녀이다. 주인공의 성격상 치밀한 심리극이 연상되기도 한다. (왜 정신병자나 아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잔혹한 현실이야기 같은거) 미미여사에게 항상 감탄하고, 존경하는 것은 그녀의 인간에 대한 관찰력이다. 나는 그것이 보편적인 것이라, 나를 그녀에게 빠지게 한 소위 말하는 사회파 추리소설들의 수명이 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보편적이며서 동시에 시대적인것이였다. <외딴집>이 정말 잘 빠진 에도시대 사회파 추리소설이라면, <혼조 후카가와의 기이한 이야기>는 혼조 후카가와라는 마을에 전해져 내려오는 일곱가지 기담을 주제로 하나씩 이야기를 풀어가는 단편들이다. 추리보다는 기담이다. 그 시대여서, 그런 이야기들이여서, 비슷한류의 <음양사>나 현대가 배경이지만 <꽃밥>이라던가 하는 단편들이 떠오른다.

II. 단편 혹은 하나의 긴 이야기


장편과 단편을 모두 잘 쓰는 작가는 흔치 않다. 미야베 미유키는 장르뿐만 아니라, 장편과 단편도 호평을 받으며 넘나든다. <쓸쓸한 사냥꾼>은 헌책방 주인인 할아버지와 손자가 만나는 미스테리한 이야기들이 모인 단편집이다. 헌책방이 배경이고 할아버지 탐정에 손주 왓슨까지.. 소재는 일상의 미스테리들. 이쯤되면, 소개만으로도 구미가 당기는데, 역시나 어느 단편 하나 빠지지 않고 재미있다. <나는 지갑이다>는 그녀의 대작 <모방범>을 쓰기전의 단편집이고, 지갑이 주인공이고, 지갑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지갑들 이야기가 모여서 하나의 사건을 구성해나간다. 초기작품이고, 꽤나 실험적이고, 어설픈면도 없지 않지만, <모방범>의 전신이 되는 작품이라는 점. 각기 다른 이야기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꽉 짜인 플롯(미미여사는 플롯의 천재!) 이라는 점에서 싫지 않은 단편집. 마지막으로 <스텝파더 스텝>은 프로도둑과 쌍둥이 형제의 에피소드가 나오는 단편집. 처음 오쿠다 히데오를 읽었을때의 배꼽빠지는 포스를 전혀 예상치 못하게도 미미여사에게 느낄 수 있었던 책이였다. 미미여사스럽지는 않지만, 책의 재미만은 단연코 빠지지 않는다.

III. SF? 초능력? 마술사?



 

 

 

나랑 가장 안 친한 류의 책들인데,
게임매니아인 미야베 미유키는 소니의 유명한 게임(이라고 해봤자 나는 모르지만) 인 ICO를 소설로 쓸 정도이다.

<레벨7>은 사실, SF도 초능력도 마술도 그 비슷한것도 아니지만, 선전, 마케팅만은 SF적이다. 막상 소재는 구태의연하기 그지없다나 뭐라나.

<드림버스터>는 꿈 속에 나오는 흉악범 이야기. 열여섯 소년이 주인공인, 그야말로 일본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이 눈 앞에 어른거리는 내용이다. <브레이브스토리>는 책으로는 읽을엄두 안나지만, 만화로, 소설로, 애니로 꾸준히 재생산되는걸 보니, 미미여사 금단증상이 일어날때 읽으려고 놔둔 보험같은 책이다. 일단은. <용은 잠들다>는 초능력소년이 나온다. 미미여사의 책들은 다른 장르의 다른 플롯의 다른 시대의 다른 이야기들인데, 같은 느낌이 든다. 미야베 미유키 특유의 느낌. 내용도 가물가물할 때 많은데, <용은 잠들다>는 재미없게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들이 많다. 일단 '읽지 않아도 되는 리스트 중에서 그래도 읽을만한' 정도라고나 할까. <마술은 속삭인다> 에서는 마술사가 나오고, 최면에 대해 나오는데. 뭐랄까.. 자극적이고 재미있을 것 같은 시작과 책뒤표지에 낚이게 되는 보통의 소설이다. <이코>는 나랑은 다른 감수성을 지닌 동생이 좋아하는 책이다. 게임속에 들어가서 왕녀를 구해나오는 어쩌구 하는 책인데, 엄청시리 두껍고 개인적으로 지루했다.

IV. 시리즈물


미야베 미유키의 또다른 시리즈물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 시리즈가 계속 나올는지도 모르겠다. 번역된 것중의 유일한 시리즈물로 '스기무라 시리즈' 인 <누군가>와 <이름없는 독>은 정 가는 소설이다. 아동문학 편집자 출신에 대재벌의 첩의 딸과 결혼해서 대재벌의 기업체 한 구석에서 사보를 만들고 있는 스기무라상이 주인공. 
지극히 평범한 탐정 ( 부인이 대재벌 첩의 딸인데, 그것이 어째 평범하냐고 묻는 사람도 있긴 하다만) 의 이야기들이 괜시리 정이가서 말이지. 
미스테리가 강하다거나, 감동이 강하다거나 하는 것은 아닌데, 문장 하나하나가 스기무라와 스기무라를 둘러싼 인물, 배경들을 어찌나 잘 나타내주는지. 정이 가는 시리즈다.  

V. 사회파 추리소설

 

 

 

 

분명히, 미야베 미유키는 어떤 장르를 쓰건 사회파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하지만, 그것 자체가 소재인 것은 위의 소설 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가장 좋아하는 탑3이기도 하다.

<이유>에서는 두꺼운 양과 엄청난 플롯과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
<모방범>에서는 두꺼운 두꺼운 두꺼운 양과 인간에 대한 그 심리에 대한 집요한 관찰.
<화차>에서는 신용카드 문제, 고독하고 출구없는 여자의 절망. 

VI. etc.  

쓰다보니 남게 된 두 권.
<대답은 필요없어>는 역시 단편집인데, 읽을맛이 안나는 단편집. 미미여사의 단편집이라고 믿고 싶지 않아! 라고나 할까.
<스나크 사냥>은 나쁘지 않았다. 짧은 글에 너무 많은걸 넣으려고 했던점을 제외하면 말이다.

 

 

미야베 월드.. 나오는대로 열씸히! 사고, 읽고, 리뷰하고 있으니깐,
이대로 쭈욱- 쭈욱- 인기 있는것도 , 없는것도 계속계속 나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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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ka 2008-05-07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지니아..던가? 그것도 미미아줌마 책인거로 기억하는디요.
근데 젤 첨에 나온 저 시대물...빨리 읽어야되는데말이죠. 작년말에 사서 집어넣어뒀는데 그 앞으로 책탑을 두개나 쌓았다가 엊그제 방정리하면서 겨우 책 표지를 발견했다는;;;;;;

chika 2008-05-07 13:32   좋아요 0 | URL
ㄴ ㅑ ~ 유지니아는 온다 리쿠 아줌마 책이었어요! 호곡~ OTL

하이드 2008-05-07 14:34   좋아요 0 | URL
유지니아.. 작년 여름에 읽고 별 두갠가 한개 줬잖아요. ㅋㅋ 온다리쿠 아줌마.

Beetles 2008-05-15 2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딴집 읽고 있어요...제가 하이드님덕에 미미여사 팬이 됐잖아요...

몽당연필 2008-05-21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딴집 읽었는데요. 느낌이 무척 색다르더군요. 미미여사의 새로운 면을 볼 수 있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