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가 잘못됐습니다 - 의사가 가르쳐주는 최강의 식사 교과서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마키타 젠지 지음, 전선영 옮김, 강재헌 감수 / 더난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많은 식단 관리 책들이 있다. 책에 따라 생명을 구하는 책이었다가, 사람 죽이는 음식이었다가 왔다 갔다 하고,

가장 좋다는 먹거리에도 그것이 나쁜 이유를 말하는 책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연구와 기록이 책으로 나와 있다.

 

적당히 걸러 듣고, 유념하고,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 나가야 한다.

트렌드도 분명 존재하고. 트렌드가 이래서 나쁘다는 것도 동시에 볼 수 있다.

 

이 책이 기대 이상으로 나에게 맞았다.

나는 당뇨는 아니지만, 가족 중에 당뇨 환자 있으면, 당뇨환자 식이 하라는 말을 TV에서 본 적 있다.

외할머니가 당뇨 합병증으로 돌아가셨고, 아빠도 당이 심하니, 외가 친가 다 당조심 해야 할 유전인자 타고났을 거다. 아마도.

 

마키타 젠지는 당뇨 전문 의사로 오랫동안 환자들을 봐왔고, 현대인에게 필요한 식단은 혈당을 관리하는 식단이라고 말한다.

그에게 현대인이란 당뇨환자와 예비 당뇨환자일뿐.

 

노후 건강관리, 식이 책들 많이 읽었고, 공통된 점도, 더 강조하는 점도 나에게 맞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재미있게 읽었다.

 

주변에 키토로 죽다 살아있는 예들이 많아서 나도 시도해봤는데, 지방 많이 먹는건 할 수 있겠지만, 나는 고기고기한 사람도 아니고, 다른 것도 다 조금씩이라도 골고루 먹고 싶더라. 저탄수도 할 수 있는데, 지방, 저탄수, 다른거 다 많이 먹으면 더 망하는게 바로 키토식이라더라. 좋은 건 알겠는데, (물론 이 역시 안 좋은 이야기도 동시에 존재하지요) 나한테는 안 맞았다.

 

이 책에 나와 있는 것이 나에게 백프로 맞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 악마의 음식으로 나오는 감자칩이라던가, 감자칩이라던가..

 

맨 처음 나오는 악마의 음식은 과일주스다.

 

"과일을 주스로 만들어 먹어서는 안 된다. 과일을 많이 넣어 탄수화물이 듬뿍 들어 있는 주스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것은 최악이다."

 

그 다음이 감자칩..

 

" 지금까지 건강을 해치는 식사법으로 탄수화물의 과잉섭취, AGE를 늘리는 고온 조리, 시간이 지나 변성된 기름 사용 등을 소개했다. 이 책에서 지적한 모든 조건을 갖춘 음식으로는 감자칩이 있다. 감자칩은 한마디로 악마의 음식이다."

 

네.. 네...

 

밥, 빵, 밀가루 줄이고, 정 먹어야겠으면, 아침에 먹기. 나중에 먹기(반찬, 채소 등 먼저 먹고, 밥은 나중에), 덮밥류로 한 번에 먹지 말고 (뜨끔) 반찬 있는 식단으로 먹기. 올리브유나 식초랑 같이 먹으면 혈당 덜 올라간다. (오일 파스타, 빵 올리브유 찍어먹기 등)

 

좋은 음식으로는 와인! 와인! 와인! 견과류

 

얼마전에 TED에서 본 건강에 좋은 습관 4가지가 1.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하기 2. 과일, 최소 섭취하기 3. 담배 피우지 말기 4. 와인 마시기 였다. 믿기지 않지만, 진짜다.

 

여기서도 와인 마시면 좋다네. 네! 네!

 

"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확실히 혈당치가 올라가 일시적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모두가 속고 있지만 탄수화물을 섭취해 급격히 올라간 혈당치는 다시 급격히 떨어져 초조감, 토기, 졸음 등 다양한 몸의 이상을 초래한다."

 

그럴 줄 알았어! 아니, 몰랐지만, 평소에 당 떨어진다고, 초콜릿 먹고, 과자 먹고 그런게 꽤 많이 핑계 같았지. 먹어서 잠깐 좋아진다고, 그게 좋은거 같지도 않았고.

 

"두부나 낫토 같은 콩 제품은 매일 먹어야 한다. 낫토는 발효라는 단계를 거치므로 더욱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우유 대신 두유를 마시는 것도 권할 만하다. 다만 단맛이 가미되면 탄수화물이 많아지므로 무가당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이건 좀 다행. 내가 안 먹으려고 노력하는 것중에 하나가 유제품인데, 치즈는 가끔 먹지만, 우유는 안 먹고 두유 먹는다. 두부, 낫토 다 좋아. 이러니 이 식단이 저에게 맞지 않을 수가 없다.

 

이런 이야기도 나와 있다.

 

" 대다수 사람들이 우유를 마심으로써 칼슘을 섭취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그런데 칼슘을 흡수하려면 마그네슘이 꼭 있어야 하는데, 우유에는 마그네슘이 거의 들어 있지 않아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이런 이유로 나는 우유보다 두유를 추천한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으로 만든 두유는 100점 만점을 줄 만큼 우수한 식품이다. 이솦플라본은 여성의 갱년기 장애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두유 중에서도 약콩두유나 매일두유 무가당을 먹는다.

 

건강한게 돈 버는거다. 잘 먹고, 잘 자야지.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20-02-04 0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약콩두유... 가끔 먹는데... 맛이 없어서..흑흑. 그러나 이 책, 좋네요. 와인! 이라니.

하이드 2020-02-04 21:11   좋아요 0 | URL
저는 다행히 단 거 안 좋아해서 약콩두유 너무 맛있어요. ㅎㅎ 와인은 좋은 것!

빵굽는건축가 2020-02-05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키토식 관심 있는데 꼭 읽어볼께요. ^^ 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