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하늘 저편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4
알렉스 쉬어러 지음, 이재경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을 열고 마음이 급해졌다. 주인공 해리가 어떻게 어린나이에 죽었는지도 궁금했고 나중에 어떻게 이승에서의 일을 잘 해결하는지 너무 궁금했다. 작가인 ‘알렉스 쉬어러’의 이력을 보면 이 소설은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TV드라마나 만화영화 등으로 제작되어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글은 해리가 생각하는 것을 혼잣말 하듯이 적혀있다. 상황극을 연출하기도하고 미리 미래를 점치고 예상한다. 해리가 보는 것과 이전에 있었던 일기같은 이야기가 해리가 말해주듯 전개된다.

 

겨울이라 한창 손뜨개질을 하던 나는 큰딸아이 공부하는 방으로 가서 침대위에 올라가 책을 펼쳤다. 늦은 밤이라 잠이 슬슬왔는데 해리가 저승세계의 접수대에서 컴퓨터로 접수를 받는 남자를 만난다. 그리고 그레이트 블루 욘더(푸른 하늘 저편)으로 가는 전단지를 받고 다른 죽은사람들이 가는 길을 같이 걸어간다. 죽은지 150년 된 아서를 만났다. 아서는 엄마를 찾고 있다. 엄마의 옷에서 떨어진 단추를 들고 150년이나 찾으며 그레이트 블루 욘더에는 아직 가지 않고 있다. 해리는 일찍 돌아가신 이웃할머니를 만나 인사도 나눴지만 그 할머니는 해리를 알아보지 못한다.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로 일찍 죽은 해리는 에기누나랑 싸우며 “내가 죽어봐. 그땐 후회하게 될걸?”하고 말하고 누나는 “웃기지 마, 오히려 기쁠걸?” 하고 답했던 기억으로 누나를 다시보길 소원했다. 그러다가 아서가 이승세계로 다녀올 수 있다고 해리를 데리고 달린다. 벼랑 끝까지 달려가서 이승세계로 오게 되고, 슬롯머신을 하는 남자에게 아서의 초능력? 같은 것으로 돈을 따게 해준다. 아무도 자신을 보지 못하지만 자신이 다녔던 학교에 가보고 친구들이 자신을 잊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슬퍼했다. 하지만 나중에 교실 뒤편 벽 가득 자신을 생각하며 친구들이 글을 적어둔 것을 보고 놀라며 잘 다투던 친구와의 오해도 풀게 된다. 아서가 그만 저승세계로 가자고 하는데 해리는 에기누나를 만나러 간다.

 

자신의 묘지 앞에서 아빠를 만나게 되고 자신의 묘지에 매일 들리신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집으로 간 해리는 엄마도 누나도 자신을 못잊어하는 것도 알게 되고 누나에게 아서가 한 것처럼 정신을 집중해서 펜을 들어 글을 쓴다. 그렇게 누나랑 이야길 하고 해리는 소원을 이루게 된다. 이 부분에서 다음장을 못넘기고 펑펑 울었다. 먼저 간 아서를 따라 해리도 무지개를 쫓아 저승세계로 다시 간다. 아서는 엄마를 만났다.

 

이 소설은 동화적인 글이 가득하다. 어감은 나의 첫째딸아이가 말하듯했다. 딸아이에게 말하니 어서 읽고싶다고 빨리 읽고달라고 한다. 일찍 세상을 떠난 나의 언니가 생각났다. 나의 언니도 고통속에 죽지않고 해리처럼 고통자체가 없이 그냥 다른 세상에 살 듯, 그렇게 자다 일어나 듯, 사는 곳이 옮겨지는 듯, 저승에 가 있다면 걱정이 없으련만 언니도 아빠와엄마를 만나서 함께 있는 것일까? 그러길 간절히 바라면서 형제자매와 소원하면서 삐쳐있는 아이에게 또 사춘기를 보내는 자녀가 있는 부모에게 이 책을 읽어보도록 권한다.

 

어른들은 자녀를 올바르게 키우기위해 많은 안내서 같은 책을 읽게된다. 추천받아 읽기도하고 아이가 읽고 좀 달라졌으면 하는 책을 구입해서 선물하기도 한다. 우리는 자주 “후회할말은 하지마”라고 말하곤 한다. 그리고 곧 잘 “이 비밀은 무덤 속에까지 가지고 가야해?” 하고 약속하며 이야길 하기도 한다. 오래전 천식발작으로 숨을 못쉬어 죽을 고비를 두 번 넘긴 나도 죽음의 문턱에서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가족에게 또 엄마와 여동생, 남동생에게 죽기 전에 하고 싶은 말을 못하고 죽는 것이다. 죽어서도 한이 될 것 같았다. 해리의 심정이 백번 이해가 되었다. 아이들에게 나의 남편에게 그래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을 가려서 좋은말만 하자고 한다. 해리는 참 착한 아이 같다.

 

이 책을 읽은 이들이 해리의 친구들이 편지하듯 적을 글들을 제대로 읽어본다면 앞으로 친구들과 어떻게 지낼지를 다시 생각할 것이다. 내 두 딸아이도 그럴 것 같다. 어서 읽어보라고 아이들에게 책을 권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