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사회 6-1 - 2010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 세빈이가 6학년이 되었다. 새학기가 시작되기전에 대부분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선행학습을 준비해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이 바쁘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방학 때면 아이들에게 자유를 준다. 영어학원에 일주일에 2번 다니고 있기 때문에 학원가는 날 전날에는 학원에서 내주는 온라인 숙제를 해야한다. 학원숙제에 피곤해하는 아이들에게 주는 방학 때의 자유는 때론 나태함을 주기도 하겠지만 새학기를 시작하면서 엄마와 함께 고른 교재를 시간표를 짜서 풀어보는 것으로 보충수업을 하고 있다.

 

▲ 새학기가 되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교재는 전과이다. 그리고 각 과목별 참고서가 되는 우등생시리즈를 준비한다. 3년 넘게 우등생 시리즈 서평도 쓰고 꼼꼼히 살펴보면서 타교재와 비교도 하게되었지만 해가 가면서 달라지고 더 나아지고 있는 교재이다. 전과는 언니에게 물러받은 것으로 참고를 하고 있고 우등생 시리즈는 전과와 더불어 학교수업의 예습, 복습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작년 5학년때 담임선생님과 올해 6학년때의 담임선생님도 집에서 공부해오는 숙제를 많이 내주시는 편이다. 그래서 여러 참고자료가 많이 필요하다. 인터넷검색으로 해가는 숙제도 있지만 직접 찾아가보지 못하고 알아봐야하는 유적지 등은 사진자료가 많고 보충설명이 풍부한 우등생해법사회가 큰 도움이 된다. 부록은 뭐가 나와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았다.

 

▲ 교재 안에 처음에는 '만화로 보는 국사연표'가 있다. 타출판사의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가끔 이런 연표나 필요한 자료를 선물로 신청해서 받는 경우가 있다. 그 중에는 지도도 있는데 만화로 나오는 자료는 무엇보다 이해가 쉽고 눈도 즐겁다. 바로 이어서 [핵심요점+핵심용어]로 꾸며진 오려서 링을 걸어 두고 볼 수 있는 작은 암기카드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록이다. 표와 사진으로과 정리된 내용은 작은 미니전과같다. 8절시험지도 두 묶음이 있다. 난 뜯어서 풀어보는 8절 시험지 부록은 대부분 시험전날 풀이한다. 시험지 아래부분에 어느교재의 시험지라는 표기가 있어서 좋다. 2010년이란 연도 표기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

공부할 내용을 한준에 본다는 교과서 사진자료코너가 있다. 아래 간단한 요점이 함께 있어서 대부분 교과서를 학교 사물함에 두고 오기 때문에 집에서 공부하기에 큰 도움이 된다. 만화로 나온 [개념미리보기]는 엄마인 내가 보아도 재미있다. 나는 만화교과서를 좋아한다. 우리집에 만화로 된 삼국지, 그리스로마신화, 명작 등이 많은 것도 만화가 그만큼 이해를 쉽게해주기 때문이다.

[용어사전]이 같이 있어서 좋다. 용어사전 안에도 작은 사진이 있다. 사회는 이렇게 사진자료가 많아야 이해가 쉽다. 공부할 내용을 따로 소제목으로 페이지 위쪽에 자리하고 지면 옆에는 [1단원:공부한날 월 일] 표시가 있다. 많이 활용은 안할 듯하다.

풍부한 자료만큼이나 풍부한 여러 유형의 문제들이 있는데 별책부록으로 학교시험 대비 자료집으로 문제집이 나와있다. 기출문제 단원평가는 또한 내가 가장 선호하는 부분이다. 기출문제는 현재 시점에서 5년전까지의 자료가 가장 공부하기에 좋다. 무료동영상강의가 있는 문제는 세빈이가 알아서 동영상 강의를 찾아보길 바라지만 시험전까지 학교 수업에 맞춰 대부분 복습위주로 공부하는 세빈이는 시험전에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으로 시험준비는 더 없는 편이다.

정답풀이집은 조금 알록달록하다. 하지만 잘 구분되어 있고 쪽수표시가 선명해서 찾기가 쉽다. 풀이부분에도 글자가 커서 잘 눈에 들어오지만  다른 번호가 시작되는 줄 사이 간격이 조금 더 넓었으면한다. 대비자료집 문제풀이코너는 지면이 아이보리색상이다. 흰색상보다 아이보리색상 배경이 더 눈의 피로를 덜하고 있다.

많은 양의 내용이 있는 전과를 보고 공부하기 부담스럽다면 우등생햅법 시리즈를 권한다. 요점정리와 비교문제와 쌍둥이문제, 그리고 요점정리암기카드, 기출문제와 예상 문제 등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는 교재로 학교 수업 후 홈스쿨링으로 충분한 교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