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과학 4-1 - 2008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새학기가 되고 중간고사가 있기 열흘 전이다. 그동안 학교 수업을 하면서 한단원씩 미리 예습하고 또 복습도 하면서 교재를 풀이했고 제일 먼저 들어있는 [시험에 잘 나오는 문제+잘 틀리는 문제]권두부록을 떼어냈다. [핵심암기카드]가 두장 앞뒤 가득 있어서 따로 떼어냈으며 낱장으로 오려서 보기로 했다. [적중 중간기출문제가 3회] 두 묶음이 있었고 그것도 떼어냈으며 시험보기직전에 뜯어서 활용하라고 적혀있다. 시험치기 전에 이런 문제집을 뜯어볼 때는 가장 긴장도 되고 재미도 있다. 뿌까케릭터가 너무 이쁘다. 교재를 가장 먼저 펼쳐보면 [우등생 해법과학 구성과 특징]이란 타이틀이 뿌까가 비행기 타는 그림과 함께 있다. 시험끝나면 뿌까그림 따라 그리고 싶다.


책 가장 뒤에는 따로 권말 부록으로 [150선 기출문제+서술형 논술형문제와 꼼꼼풀이집]이 들어있다. 서술형이나 논술형 문제는 많이 보는 편은 아니다. 학교 시험에서도 한 두문제 나오는 것으로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를 하려고 한다. 차례를 보고 3단원까지 풀어보기로 했다. 그전에 풀어본 것이 있어서 오늘은 미리 풀어본 부분의 요점정리를 더 살펴보고 다음 단원을 더 보기로 했다. 만화책을 좋아하는 나는 만화로 [단원미리보기]가 되어 있어서 정말 재미있다. 귀여운 케릭터들이 나도고 풍선글도 글자체가 잘 보이고 커서 이해도 쉬웠다.  과학은 실험관찰부분이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이 있는 교재가 가장 좋다. 그런면에서 천재해법과학에는 실험부분이 상세한 사진으로 되어 있고 용어사전부분에도 필요에 따라 사진이 있어서 이해가 쉽다. 아래에는 [알 수 있는 내용]이란 요점정리가 중요표시까지 있어서 읽어두면 좋다. 이부분에 것으로 나중에 문제가 꼭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리문제가 5문제가 나온다. 그중에는 핵심1과 핵심2 문제도 따로 나와서 바로 전에 용어사전에서 공부한 것을 복습할 수 있다. 실력문제코너가 나와서 거기에는 그동안 배운 것을 간단히 만화로 보여주고 아래에는 기출문제와실력평가문제가  나온다. [교과서 실험관찰풀이]코너도 재미있다. 이곳은 중간고사 전에 풀어보려고 그냥 지나갔다. [중요한 내용만 되짚어보기]에서는 [꼭 기억해야할 자료]부분이 사진으로 다시 보여줘서 복습하기에 좋았고 정리하듯 나와 있는 곳이여서 답을 적고 표로 요점정리된 부분을 다시 살펴보았다. [단원기출문제]에는 윗부분에 교과서 페이지가 있어서 시험범위와 체크할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여기에는 [시험에 잘 나오는 문제],[시험에서 잘 틀리는 문제]가 나왔고 [서술형, 논술형 문제]코너도 풀이를 해 보았다. [100점 도전]어려운 문제코너가 있다. 옆에는 '문제 해결 비법'이 있어서 재미있다. [눈으로 보는 과학세상]코너에는 여러 교과서와 관련한 사진을 볼 수 있다. [퍼즐로 풀어보는 교과서 용어]는 보기에 눈이 아프고 어지러워서 그냥 지나갔다. 나중에 심심할 때 풀어보려고 한다.  문제유형별로 거의 다 풀어보고나니 필요한 문제가 거의 다 고루 나온 것 같다. 권말 부록인 [150선 기출문제+서술형 논술형문제와 꼼꼼풀이집]을 열어보았다. 거기에도 핵심정리가 따로 있어서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묻고 답하기 문제도 있었다. 문제가 이렇게 길 게 옆으로 나와 있는 것을 별로 재미가 없다. 드디어 [기출문제]가 나왔다. 출제율이문제 위쪽에 빨간색으로 표시가 있는데 사실 이런 것은 없으면 좋겠다. 눈 만 아프다.  



[중간학력평가대부 핵심정리]코너에서는 동영상틀깅설명이 함께 있다. 천재교육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서 [우등생전과]에서 동영상강의를 보았다. 동영상강의를 들으면 이해가 쉽다. 이제 교재에 나온 것을 고루 다 풀이를 해 보았다. [우등생전과]에서 [평가마법사]에서 단원평가를 클릭했다. 해법수학문제집은 고루 다 준비되어 있어서 국어, 사회, 과학을 평가해보기로 했다. pdf 파일을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았고 내 컴에 저장을 했다.

 

 

다운로드 된 것을 내 컴퓨터의 폴더 만들어둔곳에 저장을 했다. 그런데 저장을 할 때마다  file

Download 라는 영문이 나와서 제목을 적어서 엄마가 저장을 해주셨다. 하나를 열어서 저장하면서 바로 프린트를 했다. 그래서 모두를 차례대로 프린트할 수 있었다. 아직 시험범위를 알려주지 않았지만 배운 것과 앞으로 배울곳 까지만 저장을 했다.


프린트 용지에 따라 크기가 줄어들여서 프린트가 되어서 편리했다. 문제가 각 단원별로 10문제식 나와서 부담이 덜 되었다. 조금 문제가 어려울 때는 엄마는 다시 요점정리를 보라고 하셨다. 문제를 푸는 것이 급한 것이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셨다.


천재교육에 가입해서 동영상 강의난과 여러 단원평가나 중간고사, 학기말고사 문제를 프린트해서 풀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다. 요점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요점정리를 공책에 정리를 좀 해보면서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이번 중간고사에 좋은 성적이 나오면 좋겠다. 문제를 다 푼 것을 엄마가 체크해주시기로 했다. 앞에 요점정리나 여러 정리 내용을 보고 풀이를 했기 때문에 답이 거의 맞을 것 같다. 혹 틀린 것으나 중요한 것은 풀이집을 보시면서 엄마가 체크해서 항상 알려주시기 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는다. [우등생 해법과학]으로 나도 우등생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