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화석은 왜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견될까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4
김동희 지음 / 다섯수레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은이와 세빈이는 디노 월드 어드벤처 2004 공룡대전’을 대구 엑스코(EXCO) 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커다란 공룡아래 우리 가족은 아주 작았고 움직이는 인형 공룡들이 음식을 먹기도 하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공룡영화도 보았습니다.  2006년 세계파충류체험박람회를 보러 갔을 때 도마뱀 큰것을 볼 때면 작은 공룡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다섯수레에서 출판된 ‘공룡 화석은 왜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견될까요?’ 라는 책을 읽으면서 공룡화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제목을 본 세은이는 정말 “왜 우리나라에 공룡화석이 많이 나왔어요?” 하고 물어왔으니까요.  책을 읽으면서 고성공룡박물관 http://museum.goseong.go.kr/ 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이번 여름 방학 때 가족 여행으로

가볼 계획을 세웠습니다. 2006 경남고성 공룡세계엑스포 홈페이지( http://dino-expo.com/)에도 들렸습니다. 2009년 다시 공룡엑스포가 열린다고 하니 그때 꼭 가봐야겠습니다.


책안에는 화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도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화석을 설명한 책이여서 그런지 화석 사진은 대부분 다 보여주고 설명도 함께 있는 것 같습니다.  세은이가 초등4학년 때 과학수업에서 화석을 공부했습니다.  그때 삼엽충을 보았는데 좀 징그럽게 생긴 동물 같습니다.


지구의 나이가 약 45억 살이라고 합니다. 원시 지구는 지표의 물질이 대부분 녹은 마그마바다였다고 합니다.  얼마나 뜨거울까요?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그로부터 약 5천만 년에서 1억 년쯤 지난 후에 지표면이 식으면서 땅이 생겼대요.  경기도 화성군 시화호 주변은 몽골, 중국 청룡산에 이어 세계 3대 공룡 알 화석지로 꼽힌다고 합니다.  이곳은 1억 년 전 백악기 때 공룡들이 무리지어 살던 곳으로 이미 발견된 150여 개의 공룡 알 화석과 갯벌 속에 묻혀 있을 화석들까지 확인한다면 세게적인 규모의 공룡 화석지가 될 거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죠?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경남 진양군 나동면 유수리에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공룡의 똥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공룡의 똥 화석은 화석의 주인공이 무엇을 먹고 살았는지, 당시의 생활 환경은 어떠했는지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쥐라지 지층에서 길이가 약 43cm 에 이르는 육식 공룡의 똥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그 속에는 소화가 덜 된 뼈 조각들이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  똥화석은 어떤 냄새가 날까요?  세은이는 제목을 보면서 정말 궁금해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다.   4학년 과학 수업에서 배우기 전에 접했더라면 더욱 더 좋았을 것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다섯수레의 ‘공룡 화석은 왜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견될까요?’의 리뷰를 모두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