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뒤바꾼 기발하고 놀라운 발명 이야기
질리 매클라우드 지음, 박기연 옮김, 랠프 래저.리자 스웰링 그림 / 넥서스주니어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는 커다란 발명으로 가득한 지구모양이 있습니다. 책 속에서 설명을 돕는 케릭터 [생각돌이]는 발명품을 사용하고 발명하는 모습들로 지구 안에 여러 모습으로 있는 그림이 특이합니다. TV 모 프로그램에 나오는 실험맨의 모습으로 책 속에서 [생각돌이]가 보여주는 여러 발명을 구경하려고 책을 펼쳤습니다. 표지 안에도 [생각돌이]가 가득합니다. [생각돌이]들이 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그림 속에서 작은 소리들이 웅성대는 듯 합니다. 무슨 말을 하고 있을까요? 책을 지은 [질리 매클라우드]나 그리을 그린[리자 스웰링˙랠프 래저]의 실력도 발명왕들 만큼이나 대단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접하는 과학책은 이정도로 괜찮으면 충분히 추천해볼 책입니다. 아주 오래전의 초기의 발명품에는 [손도끼]가 있었습니다.


세상을 바꿔놓은 인쇄술은 독일에서 발명했다고 합니다. 저의 직업관계상 인쇄소의 일을 구경하는 일이 많았던 탓에 오래전 처음 만들어진 인쇄기계를 그림으로 보니 너무도 어색해 보였습니다. 실크스크린 인쇄도 거의 비슷한 모습의 기계로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컴퓨터그래픽으로 광고 간판을 작업하는 곳에서도 실사인쇄를 해내고 썬팅지 컷팅도 기계가 알아서 척척 해내는 요즘에 사는 우리는 편리한 문명 속에서 모든 발명품의 최고를 다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네덜란드의 수학자가 추시계를 발명하고 아직도 우리 어른들의 거실에는 커다란 추시계를 걸어두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책 가운데를 삼각형으로 굴러가는 바퀴는 나중에 고무타이어가 되었습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인류최초로 망원경으로 하늘을 관찰하다가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고 했다가 사형을 당할 뻔하여 자기주장을 거두었다니 정말 어처구니없고 믿기 어려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시대에서는 정말 그랬다고 합니다.


굽은 유리조각인 렌즈 발명에서 돋보기, 현미경, 카메라, 우주 만원경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다가 여러 발명왕들 모습이 액자에 들어있으면서 아래에 설명을 둔 페이지를 보면서 역사 연표를 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대단한 발명을 하였지만 가장 내 눈에 확!~ 띄는 것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전화발명]입니다. 펼쳐진 책 안에 증기기계에 대한 설명이 가득했습니다. 별난 발명품 페이지에서는 저절로 올라가는 모자가 너무 멋졌습니다.


빛에 대한 이야기와 동력의 전달 모습과 여러 기계들 그 후로는 최초의 요모조모를 이야기해주는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이곳에서는 일회용 기저귀를 만든 미국 발명가 매리언 테이비스라는 여자는 너무도 장사가 잘되어서 아동복 제조업자에게 일회용기저귀 권리를 100만 달러를 받고 판 뒤에 남은 인생을 편히 살았다고 합니다. 저라도 그렇게 했을 듯합니다. 여러 모양의 차들이 나오고 여러 실패를 거듭하면서 새롭게 발명되는 제품들은 모두가 통하는 세상속의 컴퓨터 이야기로 연결되어졌습니다.


[미래에는] 페이지에서는 태양열 자동차와 우주 호텔, 시간여행, 소음 없는 비행기 등을 보여주면서 그런 새로운 발명품들이 오래지 않아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120센티미터 높이의 인간모양의 컴퓨터가 만들어져 여러 행동이 가능 하게 된 모습을 TV속에서 보았습니다.

작년 부산어린이 회관 안에서 복도에 전시된 여러 학생들의 발명품을 보았습니다. 대부분은 폐품 재활용을 이용한 것들이지만 그냥 보아도 곧 사용이 될 듯한 대단한 것들이 가득했습니다. 책 마지막에는 연표가 있었습니다. 대구의 어린이 회관입구에는 어린이회관을 안내하는 로봇이 있습니다. 손을 움직이면서 녹음된 목소리를 들려주시면 그 정도는 로봇이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안의 모습을 본 사람들은 시시하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레고 블록 쌓기를 하다가 바퀴와 체인공부를 하면서 운동에너지가 새로운 에너지로 변하는 모습을 공부했습니다. 과학 속에는 화학, 물리, 역사가 있습니다. 언제나 새로운 발명을 꿈꾸는 과학자들이 가득하여 그 많은 발명품을 사용하는 우리는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주역이 된다는 어른들의 말씀 속에서 앞으로의 2세들의 꿈을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어른들이 먼저 과학을 이해하고 아이들과 함께하여야 할 듯합니다. 그림과 함께한 재미있고 흥미 가득한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