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교육론 - 존 듀이가 쓴 교육에 관한 기록들
마틴 드워킨 엮음, 황정숙 옮김 / CIR(씨아이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듀이의 수 많은 글 중에서 직접적으로 교육에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그는 인간의 성장이 결국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스스로 처한 상황 가운데서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경험을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 인간 성장의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듀이에 따르면, 교육은 이러한 경험의 재구성을 돕는 활동이며, 학교는 세계 전체의 경험을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곳이다. 


  그의 이론이 지닌 가장 큰 의미는 경험을 다시 학문의 중심으로 가져왔다는 점에 있다. 서양철학사의 흐름 속에서 언어 논리만이 객관성을 가지는 학문으로 인정되고 경험은 주관적인 믿음이나 종교로 구분되어가는 과정에서, 다시 경험을 학문의 중심으로 위치시키고 이성은 성장하는 경험의 한 요소로 위치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이성과 언어 중심으로만 전달되고 평가되는 현대의 교육에 하나의 시사점을 제공한다. 교수자의 가르침이 단순히 이론이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과 실제 삶에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그럴 때에라야 학습자의 마음에서는 흥미를 통한 진정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